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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9 no.2, 2020년, pp.69 - 82
유혜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중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윤혜정 (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 국제사무학과)
In the growth of IT industry, interest in wearable device has been globally rising along with the evolution of technology. A Smartwatch is expected to be at the center of wearable device industry in the future. However, there are some concerns that most of its actual sales are caused by gifts or b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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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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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워치는 무엇이며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가? | 현 시점에서 웨어러블 기기 중 가장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것은 스마트워치(Smartwatch)이다. 스마트워치는 일상 제품인 시계에 컴퓨팅 기능이 결합된 제품으로서 신체에 부착 가능하여 편리하고, 패션 액세서리로 간주되어 IT 제품과 패션 제품의 속성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 특징이다(Cho et al., 2009; Choi and Kim, 2016;Jung et al. | |
캐즘은 무엇인가? | 이와 같은 현상은 ‘캐즘(Chasm)’, 다시 말해 틈이 발생해 스마트워치 보급이 정체되었음을 의미한다. 캐즘은 혁신적인 제품이 출시되어 이를 수용하는 초기 수용자와 초기 다수 사이에 존재하는 간극을 의미한다(Moore, 2009). | |
번들링이 스마트워치 보급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 스마트워치도 스마트폰과의 실시간 연결성, 상호작용 기능을 강조하면서 번들링을 활용한 보급을 많이 활용해 왔다. 그러다 보니, 스마트워치 자체에 대한 구매 욕구가 높지 않더라도, 증정이나 경품, 선물 등을 통해 획득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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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명, 박서니, 나종연,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즐거움이 스마트워치 수용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 관성의 조절효과", 소비문화연구, 제21권, 제2호, 2018, 4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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