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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워치의 지속사용에 관한 연구 : 획득유형에 따른 차이 분석
Continuance Usage of Smartwatch : Differences by Acquisition Type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9 no.2, 2020년, pp.69 - 82  

유혜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중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윤혜정 (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 국제사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growth of IT industry, interest in wearable device has been globally rising along with the evolution of technology. A Smartwatch is expected to be at the center of wearable device industry in the future. However, there are some concerns that most of its actual sales are caused by gifts or bu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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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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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각에서는 국내 스마트워치 판매량 중 대다수가 증정이나 번들링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며, 실제로 구입한소비자는 많지 않을 것이란 의문을 제기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스마트워치를 획득하게 된 경로에 따라 서로 다른 소비자 인식을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치 사용자들이 어떠한 요인에 의해 만족을 느끼고, 나아가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이유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의 정보 품질과 시스템 품질 두 가지 차원을 기반으로 하여, 스마트워치 사용자 만족의 선행 변수를 도출한다.
  •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의 정보 품질과 시스템 품질 두 가지 차원을 기반으로 하여, 스마트워치 사용자 만족의 선행 변수를 도출한다. 또한 만족과 이를 통해 형성되는 습관적․지속적 사용의 관계는 지속적 사용 및 습관이론을 이론적 배경으로 설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워치 사용자들이 만족하게 되는 요인과, 나아가 습관적․지속적 사용을 형성하게 되는 과정을 알아보고자, IS 성공 모형과 지속적 사용 및 습관 이론을 활용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스마트워치 수용과 초기 사용에 관한 선행 연구에 비해, 캐즘 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지속적 사용 의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이를 극복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IS의 지속적 사용과 습관 이론을 적용하여 실제 사용자들의 행동 형태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IS의 지속적 사용은 특성 시스템의 채택 이후 계속해서 사용하는 행동적 패턴으로, 꾸준한 기능 활용을 통해 일상화되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가설 설정

  • H1 : 스마트워치의 정보 품질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0 : 습관이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획득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다.
  • H2 : 스마트워치의 시스템 품질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만족은 습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만족은 지속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습관은 지속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정보 품질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획득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다.
  • H7 : 시스템 품질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획득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다.
  • H8 : 만족이 습관에 미치는 영향은 획득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다.
  • H9 : 만족이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획득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다.
  • IS 성공 모형에 따라, 스마트워치의 기능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와 콘텐츠의 속성이 유용하고 포괄적이며 정확하다면 사용자 만족이 높아진다는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 따라서, 유료 구매와 무료 획득 여부는 사용자의 인식과 행동에 다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다만 획득 유형에 따른 차이는 선행연구에서 논의된 바가 거의 없으므로, 방향성 없는 가설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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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워치는 무엇이며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가? 현 시점에서 웨어러블 기기 중 가장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것은 스마트워치(Smartwatch)이다. 스마트워치는 일상 제품인 시계에 컴퓨팅 기능이 결합된 제품으로서 신체에 부착 가능하여 편리하고, 패션 액세서리로 간주되어 IT 제품과 패션 제품의 속성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 특징이다(Cho et al., 2009; Choi and Kim, 2016;Jung et al.
캐즘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현상은 ‘캐즘(Chasm)’, 다시 말해 틈이 발생해 스마트워치 보급이 정체되었음을 의미한다. 캐즘은 혁신적인 제품이 출시되어 이를 수용하는 초기 수용자와 초기 다수 사이에 존재하는 간극을 의미한다(Moore, 2009).
번들링이 스마트워치 보급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스마트워치도 스마트폰과의 실시간 연결성, 상호작용 기능을 강조하면서 번들링을 활용한 보급을 많이 활용해 왔다. 그러다 보니, 스마트워치 자체에 대한 구매 욕구가 높지 않더라도, 증정이나 경품, 선물 등을 통해 획득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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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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