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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카드 자료를 활용한 지하철 혼잡도 개선 연구 : Early Bird 정책대안을 중심으로
A Study on Improving Subway Crowding Based on Smart Card Data : a Focus on Early Bird Policy Alternative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9 no.2, 2020년, pp.125 - 138  

이상준 (서울연구원 교통시스템연구실) ,  신성일 (서울연구원 교통시스템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subway crowding is estimated by observing a specific point at specific hours once or twice every 1 or 2 years. Given the extensive subway network in Seoul Metropolitan Area covering 588 stations, 11 lines and 80 transfer stations as of 2017, implementing crowding mitigation policy may h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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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연근무제는 무엇인가? 최근 기업문화 변화에 따른 기업체 유연근무제(Early Bird, 자율출 퇴근, 재택근무 등)가 정착되고 있다. 유연근무제는 첨두시 수요분산 정책 중 하나이며, 첨두시에 집중 되던 지하철 이용객을 비첨두시로 유인할 수 있는 제도이다. 현재 수도권 대중교통 실정을 감안하면 조조할인제와 유연근무제 중 Early Bird 조합이 적절한 교통정책의 예로 들 수 있다.
수요분산 정책의 대표적인 사례는 무엇인가? 유연근무제는 첨두시 수요분산 정책 중 하나이며, 첨두시에 집중 되던 지하철 이용객을 비첨두시로 유인할 수 있는 제도이다. 현재 수도권 대중교통 실정을 감안하면 조조할인제와 유연근무제 중 Early Bird 조합이 적절한 교통정책의 예로 들 수 있다. 다시 말해 현재 시행하고 있는 조조할인제와 Early Bird가 통합되어 보편적으로 제도가 시행된다면 지하철 혼잡 완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날 것이다.
교통시설의 대기공간 혼잡도를 정확히 반영하기 위해 행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따라서 환승통행비율이 높은 역사의 혼잡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승강장 구조면적을 확장하고, 동시에 기타 환승시설에 대한 개선사업이 병행되어야 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지하철 혼잡도를 보다 정확히 산정하기 위해 열차운행스케줄, 날씨, 가변수요 등 다양한 변수를 반영한 연구 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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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국토교통부, "지하철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설계지침", 2015. 

  2. 국토교통부, "도로용량편람", 2013. 

  3. 김근원, 김동우, 노규성, 이주연, "지하철 혼잡도 개선방안에 관한 빅데이터융합 기반의 탐색적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3권, 제2호, 2015, 35-42. 

  4. 김승준, "서울시 지하철의 혼잡비용 산정과 정책적 활용방안", 서울연구원 정책리포트 208, 2016. 

  5. 김진수, "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지하철 혼잡도 예측 및 추천시스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4권, 제11호, 2016, 289-295. 

  6. 엄진기, 송지영, 이광섭, "2호선 혼잡구간 OD수요 분리유도를 통한 혼잡도 개선 방안(교통카드 빅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철도학회지, 제17권, 제6호, 2014, 457-465. 

  7. 이 호, 최진경, "대중교통카드 자료를 활용한 지하철 승강장 혼잡도 추정 알고리즘 개발", 한국철도학회지, 제18권, 제3호, 2015, 270-277. 

  8. 이 호, 장기백, 유봉석, "지하철 역사 승강장 실용대기공간면적 산정 연구", 교통연구, 제23권, 제4호, 2016, 61-71. 

  9. 신성일, 안기정, "서울시 교통부문 변동요금제 도입 방안 연구", 서울연구원, 2012. 

  10. 조성근, 정일봉, "서울지하철 2호선 열차 지연 및 혼잡 해소방안 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6권, 제1호, 2015, 123-135. 

  11. Cervero, R., "Flat Versus Differentiated Transit Pricing : What's a Fair Fare?", Transportation, Vol.10, 1981, 211-232. 

  12. http://www.lta.gov.sg(Land Transport Authority of Singapore). 

  13. http://www.mta.info(Metropolitan Transportation Authority). 

  14. http://www.tfl.gov.uk(Transport for London). 

  15. http://www.traffiq.de(RMV Frankfurt). 

  16. http://www.translink.ca(Metro Vancouver). 

  17. http://www.wmata.com(Washington Metropolitan Area Transit Autho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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