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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식품구매태도에 대한 환경 요인의 영향
Impact of the Environmental Factors on Adolescents' Food Purchasing Attitude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2 no.2, 2020년, pp.43 - 58  

김현주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대학원) ,  김유경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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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구지역에 거주하는 중학생 476명을 대상으로 식품구매태도 및 식품구매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에 대하여 조사·분석하여 청소년들의 올바른 식품구매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마련하고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청소년들의 식품구매태도 및 식품구매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에 대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은 식품을 구입할 때 경제성(3.81±0.64), 맛(3.70±0.72), 안전성(3.52±0.78), 건강(2.93±0.92)의 순서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학생(3.85±0.62)이 남학생(3.72±0.68)보다 경제성을 유의적으로 더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고(p<.05), 학년에 따라 기호(p<.01)와 안전성(p<.01)을 고려하는 정도에 차이가 있었으며, 용돈액수에 따라 경제성에 대한 태도에 유의적인 차이가 드러났다(p<.05). 셋째, 식품을 구매할 때 청소년들은 부모의 영향(3.44±0.62)을 가장 많이 받고 있었으며 친구의 영향(2.43±0.60)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 부모(p<.05)와 상표(p<.05), 학년에 따라 친구(p<.01)와 부모(p<.05)의 영향에 차이가 있었으며, 용돈 액수에 따라서 친구(p<.01)의 영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식품구매 태도와 부모(r=.424), 광고(r=0.194), 상표(r=0.184)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각 환경요인들이 청소년의 식품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부모(β=.390, p<.001)와 광고(β=.102, p<.05)는 긍정적, 친구(β=-.122, p<.05)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표는 영향력이 없었다. 결론적으로 대구지역 청소년들은 식품을 구매할 때 가격과 맛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올바른 식품구매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소비자 역할모델이 되는 부모님들의 적극적인 역할과 지도가 요구되며, 교육현장에서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바람직한 식품선택 및 구매를 위한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절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adolescents' food purchasing attitudes and related factors in the aim of improving youth's ability to purchase food properly and providing basic data on educational program development regarding dietary life. Total 476 adolescents residing in Daegu area par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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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구지역에 거주하는 중 학생 476명을 대상으로 식품구매 태도 및 식품구매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에 대하여 설문조사⋅분석하여 청소년들의 올바른 식품구매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마련하고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구지역에 거주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식품구매태도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올바른 식품구매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구지역에 거주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식품구매태도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올바른 식품구매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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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에 올바른 식습관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되는 과정으로 제2의 성장기라고 한다.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급격한 신체적⋅정신적⋅생리적 변화를 경험하고, 활동량이 늘어나 식욕이 왕성하므로 청소년들의 정상적인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에너지 및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해 주어야 한다(Adler & Metthews, 1994; Goo et al., 2011).
청소년들은 간식으로 무엇을 먹는가? 그러나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학업 스트레스, 조기 등교, 심리적 불안정 등으로 인하여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기 어려우며(Lee & Je, 2008),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보다는 가공식품을 과다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Bray, 2009; Jeong & Choi, 2003; Park & Ahn, 2001). 청소년들은 간식으로 탄산음료를 비롯한 과자류, 사탕류, 빵류 등의 가공식품을 선호하며(Jeong & Choi, 2003; Kim, 2001; Oh, Lee, Na, & Kim, 2006; So ng & Cho i, 2013), 빠른 시간 내에 간단한 음식으로 배고픔을 해결하기 위해서 라면, 햄버거, 피자 등 식사대용 인스턴트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Han & Cho, 2011; Park, Kim, & Han, 2008). 이러한 가공식품에는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영양성분은 충분하지 않고 에너지 함량은 높으므로 가공식품을 지속적으로 과다섭취하면 심혈관질환, 비만, 당뇨 등의 만성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진다(Adler & Metthews, 1994; Goo etal, 2011; Lee,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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