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간호교육에서 과제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습참여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Task Valu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Learning Engagement in Nursing Education using Smart Learn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7, 2020년, pp.229 - 236  

김은정 (서영대학교 간호학과) ,  서동희 (서영대학교 간호학과) ,  기은정 (서영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과제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습자의 학습참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8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13주 동안 G시 일 대학 간호학과에서 스마트 러닝을 적용한 전공교과목 수업을 이수한 간호학생 186명을 대상으로한 조사연구이다. 학습참여에 대한 과제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학습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학업적 자기효능감(β=.515), 과제가치(β=.244) 순이었고, 학습참여에 과제가치(r=.52, p<.001)와 학업적 자기효능감(r=.64, p<.001)은 모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 러닝에서 학습자의 학습참여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과제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이 필요함을 제언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select task valu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learner's learning engagement. The subjects of this study consisted of 186 nursing students who completed the major course with Smart Learning of a university in G city. Data were collected f...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대학 교육에서 학습자가 지각하는 과제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습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19] 선행 연구결과들  을 토대로 하여 학습자의 학습참여에 대한 선행요인으로 과제가치와 자기효능감 변인을 선정하였고 스마트 러닝의 성과지표인 학습참여와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 전공교과목 수업에 모바일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러닝을 적용하고 연구 변수로 학습참여와 과제가치,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과제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습자의 학습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스마트 러닝 교수학습법을 간호학 수업에 적용하여 과제가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참여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학습자의 학습참여에 과제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 다. 본 연구의 결과 과제가치와 학습참여, 학업적 자기효 능감과 학습참여 간에는 각각 정적 상관을 보였다.
  • 본 연구는 스마트 러닝을 적용한 수업에 참여한 간호 대학생의 과제가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참여 정도를 확인하고, 학습참여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함으로서 스마트 러닝을 적용한 수업에서 학습참여를 향상시킬 수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 또한 대학 교육에서 학습자가 지각하는 과제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습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19] 선행 연구결과들  을 토대로 하여 학습자의 학습참여에 대한 선행요인으로 과제가치와 자기효능감 변인을 선정하였고 스마트 러닝의 성과지표인 학습참여와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본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학생의 새로운 교육접근 방법 으로 주목 받고 있는 스마트 러닝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스마트 러닝 학습자의 학습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과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 근거하여[13]의 스마트 러닝에서 학습자의 학습참여에 대한 과제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변인의 효과를 연구하고자 한다. 학습참여는 스마트 러닝의 대표적 성과지표로 학습자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학습활동과 과정에 참여하는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동기, 흥미, 노력 등 인지, 정의, 행동적 요소를 다차원적으로 대표하는 변인이고[14, 15] 과제가 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변인은 학습자의 학습참여 정도를 예측할 수 있는 있는 핵심변수이다[16, 17].
  • 이상의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스마트 러닝 학습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과제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전략을 구성해야 됨을 확인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한편, 본 연구는 일개 대학 간호학과 3학년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 였으므로 전체로 일반화하는 데 제한점이 있으므로 본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2011). The way to a great talent: smart education promotion strategy (Plan). Seoul :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E1018854 

  2. D. W. Seo & E. Rhee. (2015). The flipped classroom based on smart learning-focusing on practical education for music.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23, 99-119. 

  3. T. L. Levett-Jones. (2005). Self-directed learning: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25(5), 363-368. DOI: 10.1016/j.nedt.2005.03.003 

  4. A. C. Greiner & E. Knebel. (2003).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A Bridge to Quality. Washington DC : National Academies Press. 

  5. G. S. Jang, E. A. Kim & N. Y. Kim. (2015). The mediating effect of information liter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mong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5), 2823-2835. UCI : G704-000930.2015.17.5.024 

  6. M. Y. Cho. (2010). An analysis of research on nursing practice education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2), 239-248. https://doi.org/10.5977/JKASNE.2010.16.2.239 

  7. J. J. Yang. (2006). Effects of web-based multimedia contents for mechanical ventilator practice on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18(2), 231-239. UCI : G704-000678.2006.18.2.010 

  8. S. Y. Kim, I. S. Lee, S. M. Kim, K. S. Kim, B. H. Park & Y. G. Noh. (2016). An effect of the application of educational electronic nursing record system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3), 396-407.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3.396 

  9. Y. H. Hwang (2016). A Study on the Current States and Tasks of Smart Learning: the Case of H Cyber University. The Korea Association of Japanese Education, 35, 221-234. http://dx.doi.org/10.21808/KJJE.35.13 

  10. J. H. Seo, J. P. Jeong & E. J Choi. (2016). The effects of smart learning on the academic performance of pediatric nursing education. The Korea Contents Society, 16(11), 784-795. DOI : 10.5392/JKCA.2016.16.11.784 

  11. K. H. Lee & Y, Y. Choi (2019). Effects of smart-learning based education on dental hygiene students' study achievements and learning satisfaction. J Korean Soc Dent Hyg,(19(4), 503-513. https://doi.org/10.13065/jksdh.20190031 

  12. E. J. Ki, D. H. Seo & S. A. Chung (2018). The effects of the convergence study about smart learning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1), 519-527. https://doi.org/10.15207/JKCS.2018.9.11.519 

  13. J. W. Atkinson. (1957). Motivational determinants of risk-taking behavior. Psychological Review, 64, 359-372. 

  14. J. W. You. & M. H. Kang. (2011).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ocial factor, psychological need factor, and motivational factor for enhancing learning engagement. Korean Jounal of Educational Research, 49(4), 55-85. UCI : G704-000614.2011.49.4.001 

  15. E. A. Cho. (2015). Analysis on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ask value, e-learning quality, approaches to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cyber courses.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6. J. W. You & Y. H. Song. (2013). Probing the interaction effects of task valu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learning engagement and persistence in an e-learning course.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3), 91-112. UCI : G704-001586.2013.13.3.001 http://www.riss.kr.libproxy.jnu.ac.kr/link?idA104965840 

  17. A. R. Artino. (2008). Motivational beliefs and perceptions of instructional quality: predicting satisfaction with online learning.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4(3), 260-270. doi: 10.1111/j.1365-2729.2007.00258.x 

  18. M. H. Kang, B. R. Hur & H. J. Lim. (2012). Identifying a mediating effect of task value between task authenticity and learning outcomes in web-based project learning. Education Research Studies, 43(4), 33-55. UCI : G704-001618.2012.43.4.007 

  19. E. I. Jeong. (2012). Exploring the factors that influence college students' class participation: Focus on autonomy support, academic self-efficacy, and task valu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4(2), 355-378. DOI : 10.17927/tkjems.2012.24.2.355 

  20. H. C. Kang, K. P. Yeon & S. T. Han. (2015). A review on the use of effect size in nursing resear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5(5), 641-649. https://doi.org/10.4040/jkan.2015.45.5.641 

  21. J. Eccels. & A. Wigfield.. (1985). Teacher expectations and student motivation. Journal of Teacher Expectancies, 185-226. 

  22. M. H. Yan. (2000).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elf-regulated learning model.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3. M. Kang, B. Heo & H. Lim. (2012). Identifying a mediating effect of task value between task authenticity and learning outcomes in web-based project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3(4), 33-55. UCI : G704-001618.2012.43.4.007 

  24. A. Y. Kim & I. Y. Park. (2001).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1), 95-123. 

  25. M. J. Cha et al. (2010). A development of learner participation scale in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2, 195-219. DOI : 10.17927/tkjems.2010.22.1.195 

  26. E. S. Lee & E. J. Bong. (2017).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Academic Self-Efficacy and Instructor: Student Interac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3(2), 107-114. https://doi.org/10.14370/jewnr.2017.23.2.107 

  27. E. J. Kim & S. L. Do. (2009).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competence, relatedness, intrinsic motivation, and engagement in cooperative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3(1), 181-196. UCI : G704-000199.2009.23.1.006 

  28. T. D. Ahn. (2017). Moderating effect of learning styles on the relationship of quality and satisfaction of e-learning contex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2): 35-45. https://doi.org/10.14400/JDC.2017.15.12.35 

  29. Bong. M. (1998). Test of the internal/external frames of reference model with subject-specific academic self-efficacy and frame-specific academic self-concep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0(1), 102-110. https://doi.org/10.1037/0022-0663.90.1.102 

  30. J. R. Ferrari. (1991). Procrastination and project creation: Choosing easy, nondiagonostic items to avoid self-relevant information. Journal of Social Behavior & Personality, 6, 619-628. 

  31. D. H. Schunk. (1990). Goal setting and self-efficacy during self-regulated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6, 207-23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