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 2019년, pp.376 - 383
김미영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 변은경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academic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learning motivation, which influence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June 4, 2018 to June 29, 2018, and the final 213 data points were used for analysis. The SPS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제해결능력이란 무엇인가? | 문제해결능력은 복잡하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 경험을 활용하여 정보를 탐색 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자신의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4-5]. 간호대학생은 이러한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해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문제해결에 적용되는 간호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이를 통합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6]. | |
높은 학습동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된 학습 동기가 향상되면 학생들이 학업에 대한 노력과 관심을 기울일 수 있어, 학습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수업이나 실습을 통해 실행해 나갈 필요가 있다[35]. 높은 학습동기는 학습에 대해 열정적이고 흥미와 관심이 많고 열심히 노력하여 도전하고, 방해를 극복하여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수행하므로[36] 간호학과 전공 교과목과 실습에 있어 학습 동기를 높이기 있는 학습방법 및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문제해결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 |
비판적 사고 성향이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문제해결능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비판적 사고성향은 문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문제상황에 대한 다양한 정보수집, 적절한 자원 활용, 문제해결을 위한 시도 등을 가능하게 한다[32]. 또한 다양한 임상상황에서 잠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경계와 예측가능한 결과를 예견하면서 이성적 판단과 근거중심의 문제해결을 가능하게 하므로[33],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성향을 높이기 위해 단순한 주입식 강의보다는 스스로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탐색하며 문제해결을 돕는 것으로 확인된 문제중심학습[29]을 통한 훈련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Y. I. Park, J. A. Kim, J. K. Ko, M. S. Chung, K. S. Bang, K. A. Choe, M. S. Yoo, H. Y. Jang, "Anidentification study on core nursing competenc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663-674,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663
A. M. Chang, D. Gaskill, "Nurse's perceptions of their problem-solving abilit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167, pp. 813-819, 1991.
N. Facione, P. Facione, "Critical thinking assessment in nursing education programs: an aggregate data analysis", Millbrae, CA: California Academic Press, 1997.
J. Yoon,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4, no. 2, pp. 159-166, 2008.
D. J. Kim, S. H. Yun, "Influence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problem-solv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11, no. 2, pp. 167-177, 2016. DOI: http://doi.org/10.15715/kjhcom.2016.11.2.167
S. H. Yang, I. O. Sim,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self effic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6, no. 5, pp. 612-622, 2016.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6.16.05.612
A. Y. Kim, I. Y. Park,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9, no. 1, pp. 95-123, 2001.
R. W. Ma, E. J. Lee, "Factors affecting academic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10, pp. 521-531,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0.90
P. Kowalski, "Changes in students' motivation to learn during the first year of college", Psychological Report, vol. 110, no. 1, pp. 79-89, 2007.
Y. H. Kim, Y. M. Lee, "Relationship of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after practice evaluation of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sing role pla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 pp. 147-155,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147
S. K. Chau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8, no. 1, pp. 71-78, 2011.
O. S. Lee, Y. G. Noh,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problem solving skill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12, pp. 349-358, 2017. DOI: http://doi.org/10.14400/JDC.2017.15.12.349
J. H. Kim, K. J. Kwon, S. H. Lee,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4, pp. 295-307, 2017. DOI: http://doi.org/10.14400/JDC.2017.15.4.295
D. H. Kim, J. Y. Park, N. Y. Lee,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no. 3, pp. 1551-1563, 2012.
S. H. Han, "Factors affect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5, pp. 245-254, 2017. DOI: http://doi.org/10.14257/ajmahs.2017.05.53
Y. S. Kim, M. Y. Han, I. J. Kim, M. K. Jeon, "Factors affect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Crisisonomy, vol. 14, no. 5, pp. 91-103, 2018. DOI: http://doi.org/10.14251/crisisonomy.2018.14.5.91
A. Bandura, "Self-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 Freeman, 1977.
Y. R. Kim, "An analysis on the influences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its antecedent variables on academic achievement", Education Research Review, vol. 9, pp. 5-19, 1993.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 "A atudy on the developmental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 2003.
J. S. Lee, "The effects of process behaviors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of various test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1978.
J. W. Park, O. H. Woo, "The effects of PBL(Problem- 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by learner's metacognitive lev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5, no. 3, pp. 55-81, 1999.
J. A. Kim, "Differences of problem solving ability, intrinsic motivation, and cours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with the application of case based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7, no. 1, pp. 21-37, 2015.
S. J. Kang, E. J. Kim, H. J. Shin, "Convergence study about problem-bas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skills, academic self-efficacy,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2, pp. 33-41, 2016. DOI: http://dx.doi.org/10.15207/JKCS.2016.7.2.033
E. Y. Choi, J. Y. Kim, "The relationship of core competencies(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o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Foundamental Nursing, vol. 14, no. 4, pp. 412-419, 2007.
J. H. Choi,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in local citis :focus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3, no. 5, pp. 2473-2485, 2011.
M. H. Sung, O. B. Eum,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5, no. 1, pp. 26-36, 2009.
D. J. Na, M. Y. Shin, Y. K. Cho, "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efficacy and academic anxiety in the relation of social academic goal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6, no. 1, pp. 131-152, 2008.
J. H. Lim, "Construction of a structural model about nursing students' academic motivation, ego-resilience, and satisfaction in major",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4, pp. 2273-2284, 2014.
Y. J. Lee, G. S. Cho, "The effect of group organization on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in cooperation learning", Research Work, vol. 6, 409-421, 20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