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동기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Learning Motivation on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 2019년, pp.376 - 383  

김미영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  변은경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동기, 문제해결능력의 정도를 알아보고,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B시의 2개 대학교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료수집은 2018년 6월 4일부터 6월 29일까지 였고, 최종 213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독립 t-검증, 일원분산분석, 피어슨 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동기, 문제해결능력의 정도는 학업적 자기효능감 평균 $2.99{\pm}0.47$점, 비판적 사고성향 평균 $3.44{\pm}0.43$점, 학습동기 평균 $3.38{\pm}0.53$점, 문제해결능력 평균 $3.11{\pm}0.60$점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문제해결능력의 차이에서 문제해결능력은 주거형태(F=3.930, p=.021), 전공만족도(F=4.618, p=.01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연구대상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 학습동기와 문제해결능력과의 상관관계에서 문제해결능력은 학업적 자기효능감(r=.573, p<.001), 비판적 사고성향(r=.620, p<.001), 학습동기(r=.563, p<.001)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연구대상자의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공만족도(${\beta}=.117$, p=.036), 학업적 자기효능감(${\beta}=.314$, p<.001), 비판적 사고성향(${\beta}=.318$, p<.001), 학습동기(${\beta}=.217$, p=.004)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45.2%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 개발과 프로그램 적용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academic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learning motivation, which influence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June 4, 2018 to June 29, 2018, and the final 213 data points were used for analysis. The SPSS/...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동기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문제해결능력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B시의 2개 대학의 간호학과 학과장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자료수집에 대한 동의를 얻었다. 연구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에게 연구의 목적, 연구 참여자의 권리, 익명성 보장 등에 대한 설명을 하였고, 참여자가 원하지 않을 때는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음을 설명하여 동의서에 서명한 후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동기, 문제해결능력의 정도를 알아보고,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동기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동기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전공만족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동기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동기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문제해결능력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문제해결능력과 관련되어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3],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및 임상수행능력 조사연구 [16], 자아탄력성,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17],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창의성, 자기효능감과 간호과정 수행능력과의 관계[10],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 성향, 전문직 자아개념 및 문제해결능력 간의 관계[18],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12], 의사소통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9],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융복합적 영향요인[19] 등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0-22]의 연구가 일부 이루어졌으나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와 문제해결능력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해결능력이란 무엇인가? 문제해결능력은 복잡하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 경험을 활용하여 정보를 탐색 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자신의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4-5]. 간호대학생은 이러한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해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문제해결에 적용되는 간호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이를 통합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6].
높은 학습동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된 학습 동기가 향상되면 학생들이 학업에 대한 노력과 관심을 기울일 수 있어, 학습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수업이나 실습을 통해 실행해 나갈 필요가 있다[35]. 높은 학습동기는 학습에 대해 열정적이고 흥미와 관심이 많고 열심히 노력하여 도전하고, 방해를 극복하여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수행하므로[36] 간호학과 전공 교과목과 실습에 있어 학습 동기를 높이기 있는 학습방법 및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문제해결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비판적 사고 성향이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문제해결능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비판적 사고성향은 문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문제상황에 대한 다양한 정보수집, 적절한 자원 활용, 문제해결을 위한 시도 등을 가능하게 한다[32]. 또한 다양한 임상상황에서 잠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경계와 예측가능한 결과를 예견하면서 이성적 판단과 근거중심의 문제해결을 가능하게 하므로[33],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성향을 높이기 위해 단순한 주입식 강의보다는 스스로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탐색하며 문제해결을 돕는 것으로 확인된 문제중심학습[29]을 통한 훈련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E. A. Kim, K. I. Park, "Factors affecting adjustment of freshmen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234-243,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234 

  2. Y. I. Park, J. A. Kim, J. K. Ko, M. S. Chung, K. S. Bang, K. A. Choe, M. S. Yoo, H. Y. Jang, "Anidentification study on core nursing competenc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663-674,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663 

  3. S. A. Ya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6, no. 4, pp. 389-398, 2010. 

  4. H. S. Park, J. Y. Han,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0, no. 4, pp. 438-448, 2013.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3.20.4.438 

  5. S. Y. Kang, H. J. Kim, "Creative ability factors influencing nursing students' proble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3, pp. 1122-1128,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3.1122 

  6. A. M. Chang, D. Gaskill, "Nurse's perceptions of their problem-solving abilit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167, pp. 813-819, 1991. 

  7. N. Facione, P. Facione, "Critical thinking assessment in nursing education programs: an aggregate data analysis", Millbrae, CA: California Academic Press, 1997. 

  8. J. Yoon,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4, no. 2, pp. 159-166, 2008. 

  9. D. J. Kim, S. H. Yun, "Influence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problem-solv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11, no. 2, pp. 167-177, 2016. DOI: http://doi.org/10.15715/kjhcom.2016.11.2.167 

  10. S. H. Yang, I. O. Sim,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self effic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6, no. 5, pp. 612-622, 2016.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6.16.05.612 

  11. A. Y. Kim, I. Y. Park,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9, no. 1, pp. 95-123, 2001. 

  12. M. J. Sim, H. S. Oh, "Influence of self 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2, no. 6, pp. 328-337, 2012.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6.328 

  13. R. W. Ma, E. J. Lee, "Factors affecting academic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10, pp. 521-531,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0.90 

  14. P. Kowalski, "Changes in students' motivation to learn during the first year of college", Psychological Report, vol. 110, no. 1, pp. 79-89, 2007. 

  15. Y. H. Kim, Y. M. Lee, "Relationship of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after practice evaluation of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sing role pla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 pp. 147-155,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147 

  16. S. K. Chau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8, no. 1, pp. 71-78, 2011. 

  17. E. J. Ji, M. R. Bang, H. J. Jeon,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571-579,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571 

  18. O. S. Lee, Y. G. Noh,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problem solving skill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12, pp. 349-358, 2017. DOI: http://doi.org/10.14400/JDC.2017.15.12.349 

  19. J. H. Kim, K. J. Kwon, S. H. Lee,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4, pp. 295-307, 2017. DOI: http://doi.org/10.14400/JDC.2017.15.4.295 

  20. D. H. Kim, J. Y. Park, N. Y. Lee,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no. 3, pp. 1551-1563, 2012. 

  21. S. H. Han, "Factors affect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5, pp. 245-254, 2017. DOI: http://doi.org/10.14257/ajmahs.2017.05.53 

  22. Y. S. Kim, M. Y. Han, I. J. Kim, M. K. Jeon, "Factors affect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Crisisonomy, vol. 14, no. 5, pp. 91-103, 2018. DOI: http://doi.org/10.14251/crisisonomy.2018.14.5.91 

  23. A. Bandura, "Self-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 Freeman, 1977. 

  24. Y. R. Kim, "An analysis on the influences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its antecedent variables on academic achievement", Education Research Review, vol. 9, pp. 5-19, 1993. 

  25.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 "A atudy on the developmental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 2003. 

  26. J. S. Lee, "The effects of process behaviors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of various test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1978. 

  27. J. W. Park, O. H. Woo, "The effects of PBL(Problem- 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by learner's metacognitive lev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5, no. 3, pp. 55-81, 1999. 

  28. J. A. Kim, "Differences of problem solving ability, intrinsic motivation, and cours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with the application of case based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7, no. 1, pp. 21-37, 2015. 

  29. S. J. Kang, E. J. Kim, H. J. Shin, "Convergence study about problem-bas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skills, academic self-efficacy,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2, pp. 33-41, 2016. DOI: http://dx.doi.org/10.15207/JKCS.2016.7.2.033 

  30. Y. H. Kim, "Learning motiva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problem solving processes after practice education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0, pp. 6176-6186, 2014. DOI: http://doi.org/10.5762/KAIS.2014.15.10.6176 

  31. E. Y. Choi, J. Y. Kim, "The relationship of core competencies(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o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Foundamental Nursing, vol. 14, no. 4, pp. 412-419, 2007. 

  32. J. H. Choi,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in local citis :focus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3, no. 5, pp. 2473-2485, 2011. 

  33. M. H. Sung, O. B. Eum,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5, no. 1, pp. 26-36, 2009. 

  34. D. J. Na, M. Y. Shin, Y. K. Cho, "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efficacy and academic anxiety in the relation of social academic goal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6, no. 1, pp. 131-152, 2008. 

  35. J. H. Lim, "Construction of a structural model about nursing students' academic motivation, ego-resilience, and satisfaction in major",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4, pp. 2273-2284, 2014. 

  36. Y. J. Lee, G. S. Cho, "The effect of group organization on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in cooperation learning", Research Work, vol. 6, 409-421, 2004. 

  37. J. H. Kim, M. K. Park, "Factors influencing the process of problem solving in nursing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34-42,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3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