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우울과 사회불안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간호대학생 316명으로 2018년 10월부터 11월까지 자료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Scheffé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행복과 우울, 사회불안은 부적관계, 행복에 우울과 사회불안이 부적영향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의해 간호대학생의 행복증진을 위해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우울, 사회불안을 감소하기 위한 방안마련이 필요하다. 향후 간호대학생의 행복 영향요인을 보다 다양한 요인과 환경을 고려한 탐색적 연구가 계속적으로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우울과 사회불안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간호대학생 316명으로 2018년 10월부터 11월까지 자료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Scheffé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행복과 우울, 사회불안은 부적관계, 행복에 우울과 사회불안이 부적영향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의해 간호대학생의 행복증진을 위해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우울, 사회불안을 감소하기 위한 방안마련이 필요하다. 향후 간호대학생의 행복 영향요인을 보다 다양한 요인과 환경을 고려한 탐색적 연구가 계속적으로 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depression and social anxiety of nursing students on happiness. The study subjects were 316 nursing students, and data were collected from October to November 2018. Data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one-wa...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depression and social anxiety of nursing students on happiness. The study subjects were 316 nursing students, and data were collected from October to November 2018. Data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one-way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study showed that happiness and depression had negative effects on social anxiety, and depression and social anxiety had negative effects on happiness. Based on these results, it is necessary to prepare measures to reduce the depression and social anxiety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in order to promote th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In the future, exploratory research should be continued considering the factors affecting the happin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onsideration of various factors and environment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depression and social anxiety of nursing students on happiness. The study subjects were 316 nursing students, and data were collected from October to November 2018. Data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one-way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study showed that happiness and depression had negative effects on social anxiety, and depression and social anxiety had negative effects on happiness. Based on these results, it is necessary to prepare measures to reduce the depression and social anxiety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in order to promote th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In the future, exploratory research should be continued considering the factors affecting the happin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onsideration of various factors and environm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우울, 사회불안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우울과 사회불안이 행복에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행복증진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우울, 사회불안이 행복에 부적영향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행복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으며 주요 연구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우울, 사회불안, 행 복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나아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행복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시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우울, 사회불안, 행복의 차이를 확인한다.
SM-201806-046-2), 자료수집 기간은 학과장에게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허락을 받은 후 2018년 10월 10일부터 11월 7일까지 실시하였다. 본 연구자가 학생들의 자유로운 참여를 위해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연구 목적, 설문지 작성 요령을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동의한 학생에 한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여 편의 표집 하였다. 설문지는 연구목적으로만 사용할 것과, 언제든지 연구 중단을 원할 경우 철회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으며, 설문 응답 시간은 약 15분으로 하였다.
셋째, 대상자의 우울, 사회불안, 행복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한다.
대상 데이터
95, 예측변수 2개로 하였을 때 107명이 산출되었다. 모든 분석방법을 만족하고 탈락률을 고려하여 330부를 배부하여 324부를 회수하였으나 응답이 불성실한 8부를 제외하고 최종 316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는 C도 D시의 일개 대학의 간호학과 재학생이며 우울이나 사회불안 등의 증상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자는 제외하였다. 대상자의 표본 수는 G*Power 3.
데이터처리
대 상자의 일반적 특성, 주요변수(우울,사회불안, 행복)의 정 도는 기술통계,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요변수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 one way ANOVA, 사후 검정은 Scheffe test, 주요변수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행복의 영향 요인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행복에 미치는 관련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회귀모형은 유의하여(F=75.
이론/모형
사회불안은 Watson과 Friend (1969)[26]이 개발하고 Lee와 Choi (1997)[27]가 번안 · 타당화한 한국판 사회적 회피 및 불안 척도를 사용하였다.
우울은 Spitzer, Kroenke 과 Williams (1999)[24] 이 개발하고 Park, Choi, Choi, Kim과 Hong (2010)[25]이 번안· 타당화한 한국어판 우울 선별도구 (Patient Health Questionnaire-9, PHQ-9)를 사용하였다.
행복은 Hills와 Argyle (2002)[22]이 개발하고 Choi 와 Lee (2004)[23]가 번안한 옥스퍼드 행복 설문지(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29문항으로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의 Likert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행복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도, 학업성취도, 대인관계만족도가 불만족, 보통, 만족 순으로 우울과 사회불안 점수가 높게 나타난 반면, 행복은 만족, 보통, 불만족 순으로 행복 점수가 높았다(Table 1).
둘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우울과 사회불안의 차이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도, 학업성 취도, 대인관계만족도 등에 유의하여, 불만족할수록 우울과 사회불안도가 높았다. 이는 Kwon 등(2017)[11], Seol과 Kim (2018)[29]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여 본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이는 Kwon 등(2017)[11], Seol과 Kim (2018)[29]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여 본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반면, 행복은 전공만족도, 대학생활 적응도, 학업성취도, 대인관계만족도에 만족할수록 행복 수준이 높았다. 이는 간호학 전공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 다고 인지하는 경우 행복 정도가 높다[9]는 결과와 일치한다.
행복과 사회불안 역시 음의 관계를 보였으나 선행 연구가 없어 비교에 제 한점이 있으므로 추후 추적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인 간호대학생의 행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우울, 사회불안 순이었다. 이는 선행연구[3, 12]와 동일하게 나타나 본 연구 결과를 지지하였다.
대인관계만족도는 사회적 관계를 통해 얻게 되는 행복의 중요한 영 역으로 친구, 선후배, 대학 내 교수 혹은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넓혀갈 수 있는 다양한 영역의 기 회 제공이 필요하다[20]. 본 연구의 차이검정을 통해서는 연구대상자의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도, 학업성취도, 대인관계만족도가 향상될 시 우울과 사회불안도가 감소되고, 행복의 수준이 증가할 수 있음을 유추 할 수 있다. 그동안 선행연구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스트레스에 대한 민감성이 낮아 행복 점수가 높다고 보고되었으나[1, 2, 3, 7] 본 연구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의 행복과 우울(r=-.50, p<.001), 회피행동 (r=-.33, p<.001), 불편감(r=-.32 p<.001), 사회불안 (r=-.34, p<.001은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의 회귀모형은 유의하여(F=75.92, p<.001) 다중회귀분석을 위한 가정을 충족하였다.
분석결과는 우울(β=-.42, p<.001), 사회불안(β=-.28, p<.001) 순으로 행복에 부적 영향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32%였다(Table 3).
본 연구자가 학생들의 자유로운 참여를 위해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연구 목적, 설문지 작성 요령을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동의한 학생에 한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여 편의 표집 하였다. 설문지는 연구목적으로만 사용할 것과, 언제든지 연구 중단을 원할 경우 철회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으며, 설문 응답 시간은 약 15분으로 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 행복은 우울과 음의 상관관계를 보여 선행연구[3, 4, 12]와 일치하였다. 행복과 사회불안 역시 음의 관계를 보였으나 선행 연구가 없어 비교에 제 한점이 있으므로 추후 추적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우울과 사회불안이 행복에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행복증진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우울, 사회불안이 행복에 부적영향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행복증진을 위해서는 우울과 사회불안을 감소시키거나 예방 및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일부 지역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과, 정서적인 주요변수를 자기보고식으로만 측정하였기에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한다. 하지만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우울, 사회불안, 행복의 수준 파악과 행복 영향요인과 관련하여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한 제언은 간호대학생의 행복 영향요인을 보다 다양한 요인과 환경을 고려한 탐색적 연구가 계속적으로 되어야 할 것이다
그동안 선행연구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스트레스에 대한 민감성이 낮아 행복 점수가 높다고 보고되었으나[1, 2, 3, 7] 본 연구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추후에는 행복과 성별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에서 행복은 우울과 음의 상관관계를 보여 선행연구[3, 4, 12]와 일치하였다. 행복과 사회불안 역시 음의 관계를 보였으나 선행 연구가 없어 비교에 제 한점이 있으므로 추후 추적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인 간호대학생의 행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우울, 사회불안 순이었다.
참고문헌 (29)
M. J. Park & D. N. Oh. (2017). Effects of communication skill on interpersonal satisfaction and subjective happiness amo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11), 423-434. https://doi.org/10.5392/JKCA.2017.17.11.423
M. J. Cho. (2016). The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ic Social Nursing Education, 22(2), 182-190.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2.182
J. W. Kim, D. H. Han, Y. S. Lee, K. J. Min, J. Y. Park & K. S. Lee. (2013). The effect of depression, anxiety, self-esteem, temperament, and character on life satisfaction in college students. Journal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52(3), 150-156.
E. H. Seo, S. G. Kim, S. H. Kim, J. H. Kim, J. H. Park & H. J. Yoon. (2018). Life satisfaction and happiness associated with depressive symptoms among university students: A cross?sectional study in Korea. Annals of General Psychiatry, 17(1), 1-9. https://doi.org/10.1186/s12991-018-0223-1
J. W. Park, & M. S. Choi. (2009). A study on self conscious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3), 351-360.
J. Y. Kim & Y. S. Park. (2015). The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1), 545-559.
S. O. Kim. (2016). Influence of positive thinking and subjective happiness on school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ilc Health Nursing, 30(3), 395-404. http://dx.doi.org/10.5932/JKPHN.2016.30.3.395
S. Ghezelbash, F. Rahmani, H. Peyrovi & M. Inanloo. (2015). Social anxiety in nursing students of Tehran Universities of Medical Sciences. Research and Development in Medical Education, 4(1), 85. https://doi.org/10.15171/rdme.2015.014
J. H. Kim & H. O. Jeon. (2016).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 nursing students: Focused on psycho-social factors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5(2), 123-132. https://doi.org/10.12934/jkpmhn.2016.25.2.12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Samsung Seoul hospital. (2020, January 20). 2016 The epidemiological survey of mental disorders in Korea. Retrieved from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report/reportSearchResultDetail.do?cnTRKO200300000240
S. H. Kwon, H. K. Son & K. M. Kim. (2017). Factors affecting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9(3), 1685-1697.
O. Kim. (2017). The effects of depression on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and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Studies on Life and Culture, 46, 383-422.
Y, K. Kwag. (2014). Comparison of stress, copying and social support according to depression severity among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4(2), 125-134. http:/doi.org/10.14257/AJMAHS.2014.12.3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SM-5 Task Force.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DSM-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N. R. Kim & K. H. Lee. (2015). The influence of need for approval, social support and social anxiety on life satisfaction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6(4), 245-264 https://doi.org/10.15703/kjc.16.4.201508.245
Y. H. Kim & Y. J. Lee. (2013).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validation of social anxiety, empathy, social skills, anger-expressive form, interpersonal relationships satisfaction affecting the euphoria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4(3), 1587-1604. https://doi.org/10.15703/kjc.14.3.201306.1587
R. Sharma & P. Harma. (2015). A correlational study to assess the relation of anxiety and social phobia with academic performance of students in a selected nursing college, Ludhiana, Punjab.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7(2), 26-30.
O. H. Cho, K. H. Hwang & J. M. Lim. (2017). Influence of fear of evaluation, test anxiety, and social anxie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7), 56-66. https://doi.org/10.5392/JKCA.2017.17.07.056
W. H. Jun & G. J. Lee. (2017). The role of ego-resilien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anxie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South Korea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49, 17-21. https://doi.org/10.1016/j.nedt.2016.11.006
Y. S. Kim & M. Y. Han. (2015). Factors influencing happiness index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1(5), 501-510. http://doi.org/10.11111/jkana.2015.21.5.501
J. ,Milic, I. Skrlec, D. Milic Vranjes,, M. Podgornjak, & M. Heffer. (2019). High levels of depression and anxiety among croatian medical and nursing students and the correlation between subjective happiness and personality traits. International Review of Psychiatry, 31, https://doi.org/10.1080/09540261.2019.1594647
P. Hills & M. Argyle. (2002). 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A compact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well-be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3(7), 1073-1082.
Y. W. Choi & S. J. Lee (2004). The influence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al awareness on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9(4), 887-901
R. L. Spitzer, K. Kroenke & J. W. Williams.. (1999). Validation and utility of a self-report version of prime-md: The PHQ primary care study. JAMA, 282(18), 1737-1744.
S. J. Park, H. R. Choi, J. H. Choi, K. W. Kim, & J. P. Hong. (2010).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patient health questionnaire-9 (PHQ-9). Anxiety and Mood, 6(2), 119-124.
D. Watson, & R. Friend. (1969). Measurement of social-evaluative anxiet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33(4), 224-257.
J. Y. Lee & C. H Choi. (1997). A study of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 version of social phobia scales (K-SAD,K-FNE).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6(2), 251-264.
K. S .Cha, W. H. Jun & S. S. Hong. (2014).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ocial anxie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7), 324-333. http://dx.doi.org/10.5392/JKCA.2014.14.07.324
B. K. Seol, & H. K. Kim. (2018).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compet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ejection sensitivity and social anxiety in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5(12), 305-326, https://doi.org/10.21509/KJYS.2018.12.25.12.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