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1, 2014년, pp.71 - 80
유수정 (상지대학교 간호학과) , 송미령 (호서대학교 간호학과, 호서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 , 김은만 (선문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and factors influencing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nursing students attending 3 universities who expressed a willingness to participate in the study through a questionnaire which surveyed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에서 이 시기에 우울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되면? | 그런데 이와 같은 스트레스는 적절히 관리되지 않으면 우울이 발생할 수 있으며(Shiaki, Shono, & Kitamura, 2009), 우울은 간호대학생의 정신 문제 중 가장 높은 순으로 나타났다(Kim & Kim, 2011). 그런데 대학 시기는 학교에서 직장으로의 이행기로 간호대학생에서 이 시기에 우울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되면 학업성취도가 저하되거나 의욕상실로 이어질 뿐 아니라 학업을 포기하거나 중도 탈락하는 상황에 이를 수 있다는 보고도 있다(O'Donell, 2009; Park & Jang, 2010). 그리고 간호사는 힘들고 스트레스가 많은 전문직으로 고려되며, 간호대학생은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과중한 학습 뿐 아니라 교과과정 중에 실무현장에 조기 노출되는 임상실습을 경험해야 하므로 스트레스와 우울이 증가될 수 있다(Por, Barriball, Fitzpatrick, & Roberts, 2011). | |
간호대학생가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 간호대학생은 엄격한 교과과정, 과중한 학습량, 엄중한 행동규범, 환자에 대한 책임감, 환자의 고통이나 죽음 등과 같은 임상에서의 스트레스,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의 실습수행, 간호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하는 심리적 부담감, 그리고 의료기술의 급격한 변화 등으로 다른 전공의 대학생에 비해 더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한다(Jeong, & Shin, 2006; Jimenez, Navia-Osorio, & Diaz, 2010; Reeve, Shumaker, Yearwood, Crowell & Riley, 2013). 그런데 이와 같은 스트레스는 적절히 관리되지 않으면 우울이 발생할 수 있으며(Shiaki, Shono, & Kitamura, 2009), 우울은 간호대학생의 정신 문제 중 가장 높은 순으로 나타났다(Kim & Kim, 2011). | |
우울은 일반적 특성 중 건강상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알 수 있는 연구결과는? | 070)는 없었다. 건강상태는 좋다고 응답한 경우에 우울평균이 14.72점, 보통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16.68점, 나쁘다고 응답한 경우가 20.46점으로 건강상태가 나쁘다는 응답자의 우울 점수는 건강상태가 좋거나 보통이라고 응답한 응답자보다 우울점수가 더 높아 유의한 차이(F=7.11, p<.001)가 있었다. 그 밖에 종교, 경제상태, 주거유형, 용돈이나 음주유무 등에 따라서 우울점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Table 2). |
Bech, P., Rasmussen, N. A., Olsen, L, R., Neorholm, V., & Abildgaard, W. (2001). The sensitivity and specificity of the Major Depression Inventory, using the present state examination as the index of diagnostic validity.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66, 159-164.
Chon, K. K. (1998). Development of the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II. Journal of Rehabilitation Science, 14(1), 15-37.
Cuijpers, P., Boluijt, P., & van Straten, A. (2008). Screening of depression in adolescents through the internet. European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17, 32-38
Gibbons, C., Dempster, M., Moutray, M. (2009). Index of sources of stress in nursing students: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5), 1095-1102.
Jeong, M. H., & Shin, M. A.(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170-177.
Jimenez, C., Navia-Osorio, P. M., & Diaz, C. V. (2010). Stress and health in novice and experience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 442-455.
Jeon, B. J.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n-chong, 11(1), 107-130.
Kim, J. I. (1994). An effect of aquatic exercise program with self-help group activities and strategies for promoting self-efficacy on pain, physiological parameters and quality of life in patients having rheumatoid arthritis,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1, 1-30.
Kim, K. H., & Kim, K. H. (2011). Anger, depression and self-esteem among female students in nursing colleg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3), 233-241.
Kim, O. S., & Kim, K. H. (2001). Social support, depression, drinking and smoking in college and working female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13(3), 363-372.
Konstantinidis, A., Martiny, K., Bech, P., & Kasper, S. (2011). A comparison of the Major Depression Inventory(MDI) and the Beck Depression Inventory(BDI) in severly depressed pati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iatry in Clinical Practice. 15, 56-61.
Lee, E. H. (2004). Life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college students :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style university students with structural equations. Korean Journal of Health & Psychiatry, 9, 25-52.
Lee, S. H. (2006). Effects of learning motive enhancing program on academic self efficacy, learning habits, and self esteem in underachieve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1), 5-12.
Olzen, L. R., Jensen, D. V., Noerholm, V., Martiny, K., & Bech, P. (2003). The internal and external validity of the major depression inventory in measuring severity of depressive states. Psychological Medicine, 33, 351-356.
O'Donnell, H. (2009). The emotional impact of nursing student attrition rates. The British Journal of Nursing. 18, 745-754.
Park, H. S., Bae, Y. J., & Jung, S. Y. (2002).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1(4), 621-631.
Park, J. H., & Kim, K. W. (2011). A review of epidemiology of depressio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54(4), 362-369.
Park, Y. J. (2011). A study on physical status, psychological status of university student gender and dietary statu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Park, Y. S. (2002). A crisis model for the early adolescent. Unpublished doctoral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Por, J., Barriball, L., Fitzpatrick, J., & Roberts, J. (2011).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 855-860.
Pruchno, R. A., Burnat, C. J., & Peters, N. D. (1997). Understanding the wellbeing of care-receiver. Gerontologist, 37(1), 102-109.
Reeve, K.L., Shumaker, C. J., Yearwood, E. L., Crowell, N.A., & Riley, J. B. (2013). Perceived stress and social support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ducational experiences. Nurse Education Today. 33, 419-424.
Ross, R., Zeller, R., Srisaeng, P., Yimmee, S., Somchid, S., & Sawatphanit, W. (2005). Depression, stress, emotional support, and self-esteem among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 Thailand.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2(1), 1-15.
Shiaki, N., Shono, M., & Kitamura, T. (2009). Effects of coping styles and stressful life events on depression and anxiety in Japanese nursing students: A longitudi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15, 198-204.
Song, Y. S. (2011). Depression, stress, anxiety and mindfulness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3(4), 397-40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