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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들의 권익신장을 위한 글로벌 펨버타이징 광고 캠페인 사례분석
Case Analysis Study of Global Femvertising Campaign for Female Empower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7, 2020년, pp.389 - 395  

엄남현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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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권신장 광미국 및 유럽에서는 여권신장 광고, 즉 펨버타이징 광고 캠페인이 활발한 반면 국내에서는 찾아 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례분석이라는 방법론을 통해 미국 및 유럽에서 집행된 펨버타이징 광고 캠페인들을 분석했다. 사례분석 방법은 광고 및 기타 학문분야에서도 사용되는 방법으로, 특히 트렌드를 살피는데 도움이 된다. 본 연구는 사례분석 결과, 글로벌 펨버타이징 광고 캠페인은 여성인권의 다양한 측면, 즉 미(美)에 대한 새로운 관점, 평등, 교육, 리더십, 가정폭력 등 여성들이 직면한 사회적 이슈들을 광고라는 형식으로 사회의 인식의 변화, 남성들의 인식의 변화를 목적으로 집행되고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글로벌 기업들을 업종별로 분류해 보면, 소비재로부터, IT 및 전자기업, 자동차, 금융, 장난감, 비영리단체/공공기관, 그리고 언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또한, 여성 소비자들뿐만 아니라 남성들을 타깃으로 한 광고 캠페인들 역시 집행되고 있으며, 여성 소비재를 기업들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들, 그리고 비영리단체 및 공공기관 역시 펨버타이징 광고 캠페인을 집행하고 있다는 사실도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글로벌 기업들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어떠한 주제로 광고전략을 계획하고, 크리에이티브에 적용하는지를 분석해 향후 국내 기업들이 펨버타이징을 고려할 때 방향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emale empowerment advertising campaigns are easily observed in the United States and European countries whereas it is rarely found in Korea. Thus, this study is designed to analyze female empowerment advertising campaigns so-called femvertising through a case analysis method. The case analysis is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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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미국 및 유럽에서는 이러한 여권신장 광고 캠페인이 활발하지만 국내에서는 찾아 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을 비롯한 유럽에서 집행된 팸부터이지 광고 캠페인들을 분석하고, 성공 요인들 및 시사점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세계적 기업들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어떠한 주제로 광고전략을 계획하고, 창조성에 적용하는지를 분석해 향후 국내기업들이 펨버타이징을 고려할 때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을 비롯한 유럽에서 집행된 팸부터이지 광고 캠페인들을 분석하고, 성공 요인들 및 시사점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세계적 기업들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어떠한 주제로 광고전략을 계획하고, 창조성에 적용하는지를 분석해 향후 국내기업들이 펨버타이징을 고려할 때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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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권신장 광고란 무엇인가? 여권신장 광고란 TV, 인쇄, 온라인, 및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들을 통해 여성의 권익 향상을 위한 공익적인 목적을 가지고, 기존 사회가 가지고 있는 전통적인 편견에 맞서 ‘그들이 무엇이 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있으며, 무엇을 성취할 수 있는가’라는 주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를 의미한다. 4].
미투(Me Too) 미투(Me Too) 운동이란 무엇인가? 미투(Me Too) 미투(Me Too) 운동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여성 인권에 대해 무감각했던 현 사회에 반향을 준 운동이었다. 2017년 10월 성폭력 피해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나도 피해자 (Me Too)라는 단어에 해시태그를 달아 SNS에 공유하기 시작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퍼지었다.
여성 인권 운동으로 뉴욕의 사례는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매년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여 기업들과 정부 기관 또는 비영리 단체들에 나서서 여권신장 광고 캠페인을 집행하기도 한다. 뉴욕 월스트리트의 대표적 상징물인 황소상 바로 앞에 세워진 ‘두려움 없는 소녀 (fearless girl)’상은 2017년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여, 스테이트 스트리트 글로벌 어드바이저 (State Street Global Advisors)의 요청으로, 맥 캔 뉴욕 (McCann NewYork)가 기획하여, 조각가 크리스틴 바스발이 제작했으며, 남성 지배적 환경을 타파하고, 여성 차별 및 불평등에 대한 항의를 상징하고 있다. 광고가 아니면서도 2018년 칸 국제광고제에서 네 개의 그랑프리상을 비롯해 총 18개의 상을 받는 쾌거를 기록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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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M. S. Huh. (2017). Disclosure about Weinstein's Sexual Harrassment. Bridge Economy. 

  2. H. R. Kim. (2019). 2 out of 3 have Molca Phobia. The Seoul Shinmun. 

  3. S. B. Suh. (2017). Fearless Girl Received many award from Global No. 1 Advertising Creativity Festival. Herald Economy. 

  4. N. Kabeer. (2005). Gender equality and women's empowerment: A critical analysis of the third millennium development goal 1. Gender & Development, 13(1), 13-24. 

  5. E. Becker-Herby. (2016). The Rise of Femvertising: Authentically Reaching Female Consumers. Twin Cities: University of Minnesota. 

  6. R. Ciambrell. (2014). How ads that empower women are boosting sales and bettering the industry. https://www.adweek.com. 

  7. N. Akestam, S. Rosengren & M. Dahlen. (2017). Advertising "like a girl": Toward a better understanding of "femvertising" and its effects. Psychology & Marketing, 34(8), 795-806. 

  8. V. E. Drake. (2017). The impact of female empowerment in advertising (femvertising).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7(3), 593-599. 

  9. SheKnows Media (2014). SheKnows unveils results of its Femvertising survey. Shekno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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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J. H. Lee (2000). Case Study Method, Daekyung Press. 

  12. N. Bahadur. (2014). Dove 'real beauty' campaign turns 10: How a brand tried to change the conversation about female beauty. The Huffington Post, 30-37. 

  13. A. Coscia. (2015). Changing the meaning of words to make girls to proud to be girls. https://www.marketing.com. 

  14. A. Petri. (2014). Don't 'ban bossy,'Sheryl Sandberg. Tell us what to do next. The Washington Post. 

  15. R. Thu. (2015). Women's Aid Combats Domestic Violence with Shocking Interactive Screen. https://lbbonline.com. 

  16. J. Simpson. (2016). How Women's Aid used digital OOH ads to make 327m people stop & look. https://econsultancy.com. 

  17. C. Sterbenz. (2014). Sheryl Sandberg is right-Women are called 'bossy' more than men. Business Insider. 

  18. P. Coffee. (2019). L'Oreal's Bold New Ad Campaign Has a Message for Men: Hire More Women. https://www.adweek.com. 

  19. L. Stein. (2017). Microsoft's new 'Make what's next' ad shows girls how to pursue STEM careers. https://adage.com. 

  20. Adsoftheworld (2017). Nestle Campaigns by Arms Communication. 

  21. The Economist (2019). The glass-ceiling index. https://www.economist.com. 

  22. N. H. Hwang (2018). Feminism Economy. Hanhyung Business. 

  23. G. Haines. (2018). Mapped: The best (and worst) countries for gender equality. The Telegrap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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