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펨버타이징(femvertising)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 소비자 성별, 연령,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중심으로
Factors Affecting the Attitude of femvertising : focusing on the differences according to 'Gender', 'Age', 'Attitude to Feminis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5, 2021년, pp.415 - 421  

김지은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펨버타이징(Femvertising)은 여성의 권리증진(Empowerment)을 추구하는 광고 캠페인으로 최근 사회의 중요한 의제로 떠오른 페미니즘에 힘입어 국내외를 막론한 다양한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성별, 연령,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와 같은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펨버타이징에 대한 태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결과 소비자의 성별에 따라 펨버타이징에 대한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으나 연령요인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는 펨버타이징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음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펨버타이징이 단지 마케팅의 도구가 아닌 중요한 사회의제로 논의되는 발판이 마련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emvertising is an advertising campaign for women's rights, and has recently been used as a marketing strategy for various brands along with feminism, an important social discussion.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consumer's factors such as gender, age, and attitude to feminism on advertising att...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18)

  1. Abitbol, A., & Sternadori, M. (2016). You Act Like a Girl: An Examination of Consumer Perceptions of Femvertising. Quarterly Review of Business Disciplines, 3(2), 117-138. 

  2. Drake, J. G. (2017). WAS EVANGELICAL FEMINISM REALLY FEMINISM?-Kristin Kobes DuMez. A New Gospel for Women: Katharine Bushnell and the Challenge of Christian Feminism.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15. 288 pp. $29(cloth), ISBN 978-01-90205-645. The Journal of the Gilded Age and Progressive Era, 16(2), 238-240. 

  3. Gerbner, G. (1998). Cultivation analysis: An overview. Mass communication and society, 1(3-4), 175-194. 

  4. Becker-Herby, E. (2016). The Rise of Femvertising : Authentically Reaching Female onsumers. Retrieved from the University of Minnesota Digital Conservancy, http://hdl.handle.net/11299/181494. 

  5. Kim, S., & Kim, S. (2017). A Post-Feminist Outlook on Advertisement and Female Representation.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19(2), 135-172. 

  6. Um, N. (2020). College Students' Perspectives on Femvertising through Focus Group Interview.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11), 501-513. 

  7. Han, K. & Kim, J. (2020). An Exploratory Study on Femvertising: Based on the Analysesof Consumer Perception Factors and Advertising Effectiveness. The Journal of Asian Women, 59(1), 7-41. 

  8. Levy, J. C. (2008). Advertising to Women: Who Are We in Print and How Do We Reclaim Our Image?. Journal of Creativity in Mental Health, 2(4), 75-86. 

  9. D'enbeau, S. (2011). Sex, feminism, and advertising: The politics of advertising feminism in a competitive marketplace. Journal of communication inquiry, 35(1), 53-69. 

  10. Grau, S. L., & Zotos, Y. C. (2016). Gender stereotypes in advertising: a review of current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35(5), 761-770. 

  11. Becker-Herby, E. (2016). The Rise of Femvertising: Authentically Reaching Female Consumers. Retrieved from the University of Minnesota Digital Conservancy, http://hdl.handle.net/11299/181494. 

  12. Castillo, M. (2014.10). These stats prove femvertising works. Adweek, October, 10 https://www.adweek.com/performance-marketing/these-stats-prove-femvertising-works-160704 

  13. Sternadori, M., & Abitbol, A. (2019). Support for women's rights and feminist self-identification as antecedents of attitude toward femvertising.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36(6). 740-750. 

  14. Elhajjar, S. (2021). Attitudes toward femvertising in the Middle East: the case of Lebanon. Journal of Islamic Marketing. 

  15. Jacobson, C., Katalin Abdallah, L., Liasse, D. , & Lund, E. (2018). Femvertising and its effects on brand image: A study of men's attitude towards brands pursuing brand activism in their advertising. LBMG Strategic Brand Management-Masters Paper Series. 

  16. MacKenzie, S. B., & Lutz, R. J. (1989).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structural antecedents of attitude toward the ad in an advertising pretesting context. Journal of marketing, 53(2), 48-65. 

  17. Marcus Reker, K. B. (2016). "Why Can't Run 'Like a Girl'Also Mean Win The Race?": Commodity Feminism and Participatory Branding as Forms of Self-Therapy in the Neoliberal Advertising Space. Scripps Senior Theses.Paper 759. http://scholarship.claremont.edu/scripps_theses/759 

  18. Marcus Reker, K. B. (2016). "Why Can't Run 'Like a Girl'Also Mean Win The Race?": Commodity Feminism and Participatory Branding as Forms of Self-Therapy in the Neoliberal Advertising Space.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