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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대학생들의 펨버타이징(femvertising) 관점에 대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 연구
College Students' Perspectives on Femvertising through Focus Group Interview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1, 2020년, pp.501 - 513  

엄남현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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펨버타이징 캠페인은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최근에 국내에 있는 글로벌 기업뿐만 아니라 여성 소비재 로컬 기업들도 펨버타이징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펨버타이징에 대한 연구가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라는 방법론을 통해 국내 대학생들의 펨버타이징에 대한 이해, 태도 및 효과에 대해 살펴 보고자 했다. 본 연구결과,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의 펨버타이징에 대한 인지도는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펨버타이징 내용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펨버타이징이 여성 평등 및 여권신장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펨버타이징이 사회적 분위기에 편승해 페미니즘을 상업적으로 이용한다는 우려도 제기되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여성 및 남성 참여자들 모두 펨버타이징이 광고 태도 및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 올 수 있다고 밝혔지만,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는 다소 회의적으로 밝혔다. 마지막으로, 여성 참여자들은 펨버타이징이 일반 광고들 보다 광고 태도 및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은 물론 페미니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힌 반면 남성 참여자들은 남혐 및 여혐이라는 '이성혐오'라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여성과 남성의 갈등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emvertising campaigns are more easily observed in oversea rather than in Korea. Most recently, not only global companies but local consumer goods companies launched several femvertising campaigns. However, no research was done on effects of femvertising in Korea. Thus, this study will explore Kore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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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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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성인 우리 스스로의 인식변화뿐만 아니라 모든 공중의 인식이 변해야 해요. “82년생 김미영”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내가 늘 평등한 세상에 살고 있었나 자문해 보시도 했어요. 여성들의 생각이 진화하고, 생각이 습관이 되고, 습관이 행동이 되는데 있어 펨버타이징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봅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펨버타이징 또는 여성권익신장 광고에 대해 알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펨버타이징의 목적에 맞게 여성 타깃들이 광고를 보고 여성권익 신장을 체감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광고들이 여성 권익신장 및 페미니즘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광고적으로 볼 때 페미니즘광고가 일반적인 광고와 비교해서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 및 실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만약, 펨버타이징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일반적인 광고보다 높은 평가를 받는다면 그 이유를 분석해 보는 것도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본 연구는 펨버타이징에 대한 관점에 있어 여성과 남성의 차이가 존재하는지도 밝혀 내고자 한다.
  • 더 나아가, 아직 펨버타이징 효과연구가 해외에서도 활발하지 않으며, 국내에서도 아직 효과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페미니즘에 가장 관심이 많은 대학교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진행해 펨버타이징에 대한 이해, 태도, 및 효과에 대해 살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펨버타이징에 대한 연구가 좀더 활발해짐은 물론, 광고산업에 있어서도 걸음마 단계인 펨버타이징이 한 단계 더 성장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국내 대학교 학생들의 펨버타이징에 대한 이해, 태도 및 효과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펨버타이징 또는 여성권익신장 광고에 대해 알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펨버타이징의 목적에 맞게 여성 타깃들이 광고를 보고 여성권익 신장을 체감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광고들이 여성 권익신장 및 페미니즘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포커스 그룹 인터뷰 참석자들은 인터뷰 결과 관련 결과를 보고 받았으며, 내용을 확인하는 단계를 거쳤다. 또한, 본 연구는 반복질문(iterative questioning) 및 연구 프로젝트의 동료 검증(peer scrutiny of the research project) 등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연구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했다[20].
  • 그리고 펨버타이징의 목적에 맞게 여성 타깃들이 광고를 보고 여성권익 신장을 체감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광고들이 여성 권익신장 및 페미니즘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광고적으로 볼 때 페미니즘광고가 일반적인 광고와 비교해서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 및 실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만약, 펨버타이징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일반적인 광고보다 높은 평가를 받는다면 그 이유를 분석해 보는 것도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 마지막으로, 광고적으로 볼 때 페미니즘광고가 일반적인 광고와 비교해서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 및 실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만약, 펨버타이징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일반적인 광고보다 높은 평가를 받는다면 그 이유를 분석해 보는 것도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본 연구는 펨버타이징에 대한 관점에 있어 여성과 남성의 차이가 존재하는지도 밝혀 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국내 대학교 학생들의 펨버타이징에 대한 이해, 태도 및 효과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펨버타이징 또는 여성권익신장 광고에 대해 알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학생들의 펨버타이징에 대한 인지도 및 그 효과, 그리고 더 나아가 페미니즘과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있다. 세 그룹으로 진행된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20대의 젊은 대학생들은 ‘펨버타이징’이라는 개념에 대해서는 대부분은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지만, ‘여성평등’ 또는 ‘여성권익신장’을 주제로 한 캠페인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펨버타이징 광고에 인지, 여성 평등 및 여권신장 관련 효과, 페미니즘 운동과의 관계성,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별의 차이가 펨버타이징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며, 펨버타이징에 대한 단순히 의견이 아닌, 보다 심도 깊은 펨버타이징 관련 인식태도 및 그 형성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선택했다. 마샬과 로스만(Marshall & Rossman)은 현상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질적연구 방법이 적절하다고 제안하고 있으며,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했다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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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Drake, V. E. (2017). The impact of female empowerment in advertising (femvertising).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7(3), 593-599. 

  2. Coscia, A. (2015). Changing the meaning of words to make girls to proud to be girls. Retrieved from https://www.marketingsocietcom/sites/default/files/thelibrary/P%26G%20Always%20 like % 20a%20girl.pdf. 

  3. Choi. J. J. (2019). Rise of Femvertising in Global Advertising'.Hankook Ilbo. 

  4. Kim, M. J. (2019) .Feminism in advertising. E-daily. 

  5. Bahadur, N. (2014). Dove 'real beauty' campaign turns 10: How a brand tried to change the conversation about female beauty. The Huffington Post, 30-37. 

  6. Kim, S. H. (2020). Men are afraid of feminis movement,. Women News 

  7. Lee, J. H. (2018). 87.2% of adults feel thatmisandry and misogyny are very serious. Yonhap News. 

  8. Kim, Y. C. (2018). 0ne out of ten people use sexist words even though they know, Financial News. 

  9. Lee, J. A. (2020). Korea, ranked 108 in world gender equality, Hankyoreh. 

  10. Ha, M. J. (2020). Gender segregation in local advertising, APNews. 

  11. SheKnows Living Editors (2014). SheKnows unveils results of its Femvertising survey. Retrieved in September 23, 2019 from https://www.sheknows.com/living/articles/105/sheknows-unveils-results-of-its-femvertising-survey-infographic 

  12. Akestam, N., Rosengren, S., & Dahlen, M. (2017). Advertising "like a girl": Toward a better understanding of "femvertising" and its effects. Psychology & Marketing, 34(8), 795-806. 

  13. Kapoor, D., & Munjal, A. (2019). Self-consciousness and emotions driving femvertising: A path analysis of women's attitude towards femvertising, forwarding intention and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Marketing Communications, 25(2), 137-157. 

  14. PRNewswire. Adage, 2019. 

  15. Marshall, C., & Rossman, G. B. (2014). Designing Qualitative Research. Sage Publications. 

  16. Flick, U. (2014). An Introduction to Qualitative Research. Sage.. 

  17. Lunt, P., & Livingstone, S. (1996). Rethinking the focus group in media and communications research. Journal of Communication, 46(2), 79-98. 

  18. Morgan, D. L. (1996). Focus Groups as Qualitative Research (Vol. 16). Sage Publications. 

  19. Judd, C. M., Smith, E. R., & Kidder, L. H. (1991). Research methods in social science. Fort Worth: Holt, Rinehart, and Wanston. 

  20.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Vol. 75). Sage. 

  21. Suh, M. U. (2018). Directions for Korean feminists? Reader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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