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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7, 2020년, pp.411 - 419
김정미 (삼육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현영 (삼육대학교 간호대학)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e the effectiveness of home-linked indirect smoking prevention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in improving the awareness, skills, attitudes and willingness to protect themselves from smoking. 208 5-year-old children were recruited from three kindergartens located in S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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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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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흡연경험 시기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최초 흡연경험 시기는 성인기의 흡연여부와 흡연율의중요 결정인자와 질병유발인자로 작용하며, 최초 흡연 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흡연기간이 길고 양도 많아진다[3]. 끊임없이 성장, 성숙을 해 나가는 시기에 흡연을 하게 되면 세포의 성장을 저해할 뿐 아니라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되는데[4], 흡연을 시작하는 시기가 빠를수록 자연히 흡연기간이 더 길어지고 흡연량이 많아지게 되므로 고도 흡연자가 될 가능성이 크며, 성인이 된후 금연 성공률도 낮아진다[5]. | |
최초 흡연경험 시기가 빠를수록 나타나는 특징은 무엇인가? | 최초 흡연경험 시기는 성인기의 흡연여부와 흡연율의중요 결정인자와 질병유발인자로 작용하며, 최초 흡연 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흡연기간이 길고 양도 많아진다[3]. 끊임없이 성장, 성숙을 해 나가는 시기에 흡연을 하게 되면 세포의 성장을 저해할 뿐 아니라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되는데[4], 흡연을 시작하는 시기가 빠를수록 자연히 흡연기간이 더 길어지고 흡연량이 많아지게 되므로 고도 흡연자가 될 가능성이 크며, 성인이 된후 금연 성공률도 낮아진다[5]. | |
학습주기이론에서 학습주기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개발한 간접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주기이론에 착안하여 개발되었다.학습주기란 학습자가 배워야할 사실, 정보에 대하여 보다명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이 이해한 것을 순환적 구조의학습방법을 통하여 실천적 적용의 단계까지 지속적으로이어가도록 돕는 교수-학습방법이다[19]. Odom과Kelly[20]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에 대하여 인식-탐색-탐구-적용의 4단계를 거치면서 학습자는 새로 습득한 개념에 대한 통합적인 구성을 하고, 이를 통해 지식과 기술을능동적으로 구성한다고 하였는데, 학습주기에 따라 간접흡연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기술을 역할극을 통해 내면화하고,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통합하여 포스터와 팜플렛 등을 만들어 캠페인 활동 등을 해 본 것이 유아의 간접흡연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기술을 향상시킨 것으로 사료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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