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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전도 유도 반발식 부상특성을 고려한 캡슐트레인 동특성 해석 모델 구축 및 주행 특성 분석
Capsule Train Dynamic Model Development and Driving Characteristic Analysis Considering the Superconductor Electrodynamic Suspens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7, 2020년, pp.38 - 45  

이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혁신연구소) ,  임정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혁신연구소)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혁신연구소) ,  이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혁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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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진공 튜브 안을 부상한 상태로 주행하는 캡슐트레인은 공기저항력마찰력을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초고속 주행이 가능하다. 캡슐트레인에서 부상방식으로 사용되는 초전도 유도 반발식 부상은 부상 공극이 커서 인프라 건설비용이 저렴하고 별도의 부상제어가 필요 없는 장점이 있지만, 부상·안내 공극의 변화가 크고 부상 및 안내력에 댐핑 특성이 작아 주행 안정성 및 승차감을 악화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전도 유도 반발식 부상방식에 기반한 캡슐트레인의 동특성 해석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캡슐트레인의 주행 특성을 분석하였다. 먼저 초전도 유도 반발식 부상에 있어서 동특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속도 및 공극 변화에 따라 비선형적인 특성을 보이는 부상 및 안내 강성을 도출하였고, 이러한 강성이 반영된 캡슐트레인의 3D 동특성 해석 모델을 구축하였다. 구축된 모델을 이용하여 캡슐트레인의 속도별 주행 특성이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과 곡선 주행, 튜브 처짐 및 튜브 연결부 단차 등과 같은 주행 환경이 차량의 동특성 및 주행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agnetically levitating capsule train, which runs inside the sub-vacuum tube, can reach ultra-fast speeds by dramatically reducing the aerodynamic drag and friction. The capsule train uses the superconductor electrodynamic suspension (SC-EDS) method for levitation. The SC-EDS method has advantages...

주제어

표/그림 (2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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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튜브 안을 초전도 유도 반발식 방법으로 부상하여 주행하는 캡슐트레인에 대해서 동특성 해석 모델을 구축하고 주행 특성을 분석하였다. 먼저 캡슐트레인의 고유 특성인 초전도 유도 반발식 부상에 의해 캡슐트레인의 일차 현가장치에 발생하는 비선형 부상·안내 강성을 도출하였고, 이러한 강성이 적용된 캡슐트레인의 3D 동역학 해석 모델을 구축하였다.
  • 따라서 SC-EDS 부상특성을 고려한 차량의 주행 동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주행 안정화 장치의 적용을 통해 주행 안정성 및 승차감을 향상시켜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을 진행 중인 캡슐트레인에 대해서 동특성 해석 모델을 구축하고 여러 주행 조건에서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에 영향을 미치는 동특성을 분석하였다. 특히, 캡슐트레인 동특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SC-EDS 부상 및 안내 강성을 도출하고 이러한 강성이 반영된 동특성 해석 모델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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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캡슐트레인이란 무엇인가? 현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 중인 캡슐트레인은 공기가 희박한 아진공 튜브 안을 자기 부상된 상태로 주행하는 열차(Fig. 1)로 공기저항과 마찰저항이 기존의 열차보다 매우 작기 때문에 1,000 km/h 이상의 초고속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1,2].
캡슐트레인에서 사용되는 부상방식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그러나 SC-EDS 부상 특성상 부상 공극의 변화가 커서 과도할 경우 주행 안정성에 문제가 될 수 있고, 부상력에 댐핑 특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주행 시 외란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 절연 효과가 적어 승차감이 악화 될 수 있다[4,5]. 따라서 SC-EDS 부상특성을 고려한 차량의 주행 동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주행 안정화 장치의 적용을 통해 주행 안정성 및 승차감을 향상시켜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을 진행 중인 캡슐트레인에 대해서 동특성 해석 모델을 구축하고 여러 주행 조건에서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에 영향을 미치는 동특성을 분석하였다.
초전도 전자석을 이용한 유도 반발식의 장점은? 1)로 공기저항과 마찰저항이 기존의 열차보다 매우 작기 때문에 1,000 km/h 이상의 초고속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1,2]. 캡슐트레인에서 사용하는 부상방식은 초전도 전자석을 이용한 유도 반발식(SC-EDS: Superconductor Electrodynamic Suspension, 이하 SC-EDS) 부상으로 별도의 부상제어가 필요 없고, 부상 공극이 10 cm 이상으로 커서 인프라 건설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3]. 그러나 SC-EDS 부상 특성상 부상 공극의 변화가 커서 과도할 경우 주행 안정성에 문제가 될 수 있고, 부상력에 댐핑 특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주행 시 외란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 절연 효과가 적어 승차감이 악화 될 수 있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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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ore technology development of subsonic capsule train, Annual Report.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Korea, 2018. 

  2. E. Musk, Hyperloop Alpha. White paper, 2014. 

  3. H. James, "Technical assessment of maglev system concepts," US army corps of engineers. 1998. 

  4. J. He, H. Coffey, "Magnetic damping forces in figure-eight-shaped null-flux coil suspension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33(5), pp.4230-4232, 1997. 

  5. K. Higashi, S. Ohashi, H. Ohsaki, E. Masada, "Magnetic damping of the electrodynamic suspension-type superconducting levitation system," Electr. Eng. JPN., 127(2), pp.49-60, 1999. DOI: http://dx.doi.org/10.1002/(SICI)1520-6416(19990430)127:2%3C49::AID-EEJ7%3E3.0.CO;2-X 

  6. S. Ohashi, H, Ohsaki, E. Masada, "Running Characteristics of the Magnetically Levitated Train in a Curved Track Section,"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33, pp.4212-4214, 1997. DOI: http://dx.doi.org/10.1109/20.619713 

  7. H. Claus, W. Schiehlen, "Modeling and simulation of railway bogie structural vibrations," J Vehicle System Dynamics, 29(S1), pp.538-552, 1998. DOI: https://doi.org/10.1080/00423119808969585 

  8. ISO 2631-1. Mechanical vibration and shock - 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whole-body vibration - Part 1: General requirements.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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