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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7, 2020년, pp.38 - 45
이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혁신연구소) , 임정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혁신연구소)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혁신연구소) , 이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혁신연구소)
A magnetically levitating capsule train, which runs inside the sub-vacuum tube, can reach ultra-fast speeds by dramatically reducing the aerodynamic drag and friction. The capsule train uses the superconductor electrodynamic suspension (SC-EDS) method for levitation. The SC-EDS method has advantage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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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슐트레인이란 무엇인가? | 현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 중인 캡슐트레인은 공기가 희박한 아진공 튜브 안을 자기 부상된 상태로 주행하는 열차(Fig. 1)로 공기저항과 마찰저항이 기존의 열차보다 매우 작기 때문에 1,000 km/h 이상의 초고속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1,2]. | |
캡슐트레인에서 사용되는 부상방식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 그러나 SC-EDS 부상 특성상 부상 공극의 변화가 커서 과도할 경우 주행 안정성에 문제가 될 수 있고, 부상력에 댐핑 특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주행 시 외란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 절연 효과가 적어 승차감이 악화 될 수 있다[4,5]. 따라서 SC-EDS 부상특성을 고려한 차량의 주행 동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주행 안정화 장치의 적용을 통해 주행 안정성 및 승차감을 향상시켜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을 진행 중인 캡슐트레인에 대해서 동특성 해석 모델을 구축하고 여러 주행 조건에서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에 영향을 미치는 동특성을 분석하였다. | |
초전도 전자석을 이용한 유도 반발식의 장점은? | 1)로 공기저항과 마찰저항이 기존의 열차보다 매우 작기 때문에 1,000 km/h 이상의 초고속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1,2]. 캡슐트레인에서 사용하는 부상방식은 초전도 전자석을 이용한 유도 반발식(SC-EDS: Superconductor Electrodynamic Suspension, 이하 SC-EDS) 부상으로 별도의 부상제어가 필요 없고, 부상 공극이 10 cm 이상으로 커서 인프라 건설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3]. 그러나 SC-EDS 부상 특성상 부상 공극의 변화가 커서 과도할 경우 주행 안정성에 문제가 될 수 있고, 부상력에 댐핑 특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주행 시 외란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 절연 효과가 적어 승차감이 악화 될 수 있다[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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