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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병원간호사가 지각한 내부 마케팅과 고객지향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erceived Internal Marketing and Customer Orientation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s in Specialized Hospita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3, 2016년, pp.489 - 498  

임경민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조은주 (고신대학교 간호학과) ,  권정옥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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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문병원 간호사가 지각한 내부마케팅고객지향성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대상자는 B광역시 소재 5개 전문병원에서 6개월 이상 근무한 간호사 149명이며,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5월 01일에서 2015년 5월 30일까지였다. 수집된 자료는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와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조직몰입 정도는 연령, 결혼유무, 교육정도, 임상경력, 직위, 근무형태, 근무부서, 병상 수, 내부고객만족조사 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조직몰입은 내부마케팅과 높은 상관관계가, 고객지향성과는 낮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조직몰입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는 내부마케팅, 근무부서, 교육정도, 직위 순이었고, 전체 설명력은 58.5%이었다. 따라서 전문병원 간호사의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간호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근무환경을 개선하며, 정기적인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 등의 내부마케팅 전략의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and customer orientation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s in specialized hospitals. This research was conducted from May 1 to 30, 2015 and involved 149 nurses at 5 specialized hospitals in Busa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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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문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의 내부마케팅과 고객지향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간호서비스의 질 향상 및 간호생산성 향상을 위한 전략의 수립과 프로그램 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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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병원이란 무엇인가? 최근 의료 환경은 많은 변화를 경험하며, 대형 의료기관의 설립과 의료기관 간의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병원경영은 날로 어려워지고 있다[1]. 의료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전문병원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의료법 제 3조의 5에 의하면 전문병원은 병원 급 의료기관 중 특정 진료과목이나 특정 질환의 난이도 높은 진료를 하는 병원으로 규정되어있다. 전문병원제도의 도입은 경영난을 겪고 있는 중소병원을 특성화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왜곡된 의료전달체계의 개선 및 의료비 절감과 의료자원의 활용도의 향상,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전문치료에 대한 수요의 층족 및 질 높은 의료서비스의 제공을 통해중소병원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의료기관의 경영난 해소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2].
전문병원제도의 도입으로 기대되는 점은 무엇인가? 의료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전문병원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의료법 제 3조의 5에 의하면 전문병원은 병원 급 의료기관 중 특정 진료과목이나 특정 질환의 난이도 높은 진료를 하는 병원으로 규정되어있다. 전문병원제도의 도입은 경영난을 겪고 있는 중소병원을 특성화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왜곡된 의료전달체계의 개선 및 의료비 절감과 의료자원의 활용도의 향상,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전문치료에 대한 수요의 층족 및 질 높은 의료서비스의 제공을 통해중소병원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의료기관의 경영난 해소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2]. 이러한 다변화된 의료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병원조직의 자구적인 노력도함께 이루어져야 하는데, 병원경영자들은 병원 구성원들이 조직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3].
전문병원 간호사의 제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의 정도는 어떤 경우에 높게 나타나는가? 전문병원 간호사의 제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의 정도는 연령, 결혼유무, 교육정도, 임상경력, 직위, 근무형태,근무부서, 병상 수, 내부고객만족 조사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연령이 높고, 기혼자, 일반학사, 책임간호사 이상, 일반병동 근무자, 임상경력 7년이상, 250-300병상 이상의 병원근무자, 내부고객만족도조사 실시 기관의 간호사의 조직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문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Park[8]의 연구결과에서 연령이 높을수록, 미혼보다 기혼자인 경우, 책임간호사 이상, 연봉이 많을수록, 이직의도가 없는 경우가 조직몰입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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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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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H. J. Choi, E. J. Lee, Mediation Effect of Job Satisfaction between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s in Small and Medium-sized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8, No. 3, pp. 329-337. 2012.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2.18.3.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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