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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3, 2016년, pp.489 - 498
임경민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조은주 (고신대학교 간호학과) , 권정옥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and customer orientation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s in specialized hospitals. This research was conducted from May 1 to 30, 2015 and involved 149 nurses at 5 specialized hospitals in Busa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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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병원이란 무엇인가? | 최근 의료 환경은 많은 변화를 경험하며, 대형 의료기관의 설립과 의료기관 간의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병원경영은 날로 어려워지고 있다[1]. 의료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전문병원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의료법 제 3조의 5에 의하면 전문병원은 병원 급 의료기관 중 특정 진료과목이나 특정 질환의 난이도 높은 진료를 하는 병원으로 규정되어있다. 전문병원제도의 도입은 경영난을 겪고 있는 중소병원을 특성화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왜곡된 의료전달체계의 개선 및 의료비 절감과 의료자원의 활용도의 향상,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전문치료에 대한 수요의 층족 및 질 높은 의료서비스의 제공을 통해중소병원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의료기관의 경영난 해소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2]. | |
전문병원제도의 도입으로 기대되는 점은 무엇인가? | 의료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전문병원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의료법 제 3조의 5에 의하면 전문병원은 병원 급 의료기관 중 특정 진료과목이나 특정 질환의 난이도 높은 진료를 하는 병원으로 규정되어있다. 전문병원제도의 도입은 경영난을 겪고 있는 중소병원을 특성화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왜곡된 의료전달체계의 개선 및 의료비 절감과 의료자원의 활용도의 향상,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전문치료에 대한 수요의 층족 및 질 높은 의료서비스의 제공을 통해중소병원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의료기관의 경영난 해소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2]. 이러한 다변화된 의료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병원조직의 자구적인 노력도함께 이루어져야 하는데, 병원경영자들은 병원 구성원들이 조직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3]. | |
전문병원 간호사의 제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의 정도는 어떤 경우에 높게 나타나는가? | 전문병원 간호사의 제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의 정도는 연령, 결혼유무, 교육정도, 임상경력, 직위, 근무형태,근무부서, 병상 수, 내부고객만족 조사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연령이 높고, 기혼자, 일반학사, 책임간호사 이상, 일반병동 근무자, 임상경력 7년이상, 250-300병상 이상의 병원근무자, 내부고객만족도조사 실시 기관의 간호사의 조직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문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Park[8]의 연구결과에서 연령이 높을수록, 미혼보다 기혼자인 경우, 책임간호사 이상, 연봉이 많을수록, 이직의도가 없는 경우가 조직몰입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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