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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mpact of New Logistics Factors on the Intention of use and Consumer Happines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Benefit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7, 2020년, pp.203 - 211  

MENG, JIA (Dept. of Global Business Graduate School, Kyonggi University) ,  LIU, ZIYANG (Dept. of Global Business Graduate School, Kyonggi University) ,  DONG, CUI (Dept. of Global Business Graduate School, Kyongg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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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신유통 경험요소가 소비자의 사용의향과 소비자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 지각된 혜택매개효과를 연구하고, 다양한 소비 환경에서 소비자의 사용의향과 소비자행복을 향상시키기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온라인 경험, 오프라인 경험, 물류 경험, 지각된 혜택, 사용의향, 소비자 행복에 대한 이론들, 기존의 선행연구들과 논의를 검토하였고 최종적으로 6개의 가설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자의 사용의향과 소비자행복에 대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데이터에 대해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토하였고, 구조방정모텔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지각된 혜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신유통 경험요소가 소비자의 사용의향과 소비자행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 온라인 경험, 오프라인 경험, 물류 경험은 지각된 혜택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혜택은 사용의향, 소비자 행복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사용의향은 소비자 행복에 미치는 영향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경험, 오프라인 경험, 물류 경험과 사용의향, 소비자 행복의 사이에 지각된 혜택의 매개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확정하여 신유통 경험요소가 소비자의 사용의향과 소비자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함으로써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ty the impact of new logistics factors on the Intention of use and consumer happiness,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benefits, and provide suggestions on how to improve the level of new distribution. Based on the previous theories of online experience, off-li...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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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신유통 경험요소가 소비자의 사용의향과 소비자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신유통 경험요소가 소비자의 지각된 혜택에 미치는 영향과 지각된 혜택은 사용의향과 소비자행복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지각된 혜택은 신유통 경험 요소와 사용의향, 소비자행복 사이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신유통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험, 그리고 물류 경험이 소비자의 지각된 혜택을 매개하여 사용의향 및 소비자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둘째, 사용의향은 소비자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온라인 경험과 지각된 혜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온라인 경험은 지각된 혜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물류 경험은 지각된 혜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지각된 혜택은 사용의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지각된 혜택은 소비자 행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사용의향은 소비자 행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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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호작용적인 관계의 형성에 도움이 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소비자에게 얼마나 좋은 혜택을 제공하는가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은 관계마케팅의 의미이다.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이득이 있어야 하며, 모두가 충분한 혜택을 얻게 되었을 때 좋은 상호작용적인 관계의 형성에 도움이 된다. 서비스품질이 관계 혜택에서 심리적 혜택, 경제적 혜택, 사회적 혜택, 고객혜택에 모두 정적인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웹 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오프라인 쇼핑몰에게 끼친 영향은? 인터넷의 등장에 따 웹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사람들에겐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제공하였고 이러한 변화는 소비의 문화에까지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 심지어 오프라인 쇼핑몰과 온라인 쇼핑몰 간 통합운영이 널리 일어나고 있다. 즉, 기존의 오프라인 쇼핑몰만을 운영하던 업체가 동시에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소비자의 구매 의향을 더욱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계마케팅의 의미는? 혜택은 판매자나 기업이 고객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기본적인 혜택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여러 가지의 혜택을 포함하는 것이다. 소비자에게 얼마나 좋은 혜택을 제공하는가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은 관계마케팅의 의미이다.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이득이 있어야 하며, 모두가 충분한 혜택을 얻게 되었을 때 좋은 상호작용적인 관계의 형성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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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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