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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스피커와 아동들의 상호작용 :유형별 성공/실패 사례 도출을 위한 현장 연구
Interactions between AI Speaker and Children : A Field Study on the Success/Failure Cases by Types of Interac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19 - 29  

홍정림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과) ,  최보름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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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가운데 관련 기업들의 주 사용자이자 미래 잠재 고객인 아동들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그러나 인공지능 스피커와 일반 성인 사용자와의 연구는 활발한 반면, 아동들과 인공지능 스피커 간의 상호작용 방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들과 인공지능 스피커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주로 어떤 기능을 사용하며, 어떤 특징이 있는지 현장 연구를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실시간으로 기록된 인공지능 스피커의 로그 데이터를 이용하여 799건의 대화 내용을 수집,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성인들에 비해 아동들은 동요와 동화 재생 이용, 감성 대화와 의인화 표현 빈도가 높았다. 또한, 세부 유형별 컨텐츠 분석을 통하여 아동과 인공지능 스피커의 상호작용 성공/실패 사례를 도출하였으며 실패 유형별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아동들의 인공지능 스피커 선호 기능과 콘텐츠 및 주요 대화 형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동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 개발에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AI speaker market is growing rapidly in recent years, the competition for the preoccupation of children who are the main users and the future prospective customers of the related companies is very intense. However, there is a lack of empirical research on how children interact with AI speak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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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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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아동들과 인공지능 스피커 간의 상호작용 방식에 관한 실증 연구가 부족한 편이다[14]. 따라서 본 연구는 그룹 상황에서 아동과 인공지능 스피커 간의 대화를 관찰하여 아동들이 주로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상황에서 아이들은 어른들을 의식할 수 있으므로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기대하기 어렵다[3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들과 인공지능 스피커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관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들이 인공지능 스피커와 상호작용하면서 활용하는 주기능과 상호작용 방식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동들과 인공지능 스피커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아동들의 상호작용 특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아동들은 음악 부분에서 인공지능 스피커와 상호작용이 가장 활발했으며, 이러한 음악 관련 상호작용은 전 세계적인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자의 공통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9].
  • 기존의 사용자 경험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스피커와의 상호작용 방식에 관한 경험적 연구결과가 부족하여 사용자의 구체적인 상호작용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가 어려웠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스피커와 아동들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토픽 유형을 분류하였고, 분류된 토픽 유형별로 아동의 상호작용에 관한 실제적 특징(예: 가사를 통한 재생요구 등)을 파악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들과 인공지능 스피커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관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들이 인공지능 스피커와 상호작용하면서 활용하는 주기능과 상호작용 방식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 기능 유형에서 실패의 원인은 “헤이클로바 아까 그 웃긴 노래 틀어줘”와 같이 시차가 있는 연속재생을 요구한 경우와 영어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 “save”처럼 영어로 대화를 시도한 경우였다. 지금까지 살펴본 상호작용 유형별 실패 원인을 구체적인 실패 사례를 통해 개선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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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이서영, 김서희, 이수지, "음성인식 인공지능 시스템의 시장현황: 국내외 기업을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브리프, 2018. 

  2. 최지혜, 이선희, "음성인식 AI 비서 시장의 현황과 시사점," 정보통신방송정책, 제29권, 제9호, pp.1-37, 2017. 

  3. http://www.etnews.com/20170511000-219?m1 

  4. 최재호, 김훈태, "스마트폰 음성 인터페이스의 사용 현황 및 사용자 인식에 대한 조사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1권, 제4호, pp.29-40, 2016. 

  5. http://d.kbs.co.kr/news/view.do?ncd3599067 

  6. Canalys, Google beats Amazon to first place in smart speaker market, 2018(4). 

  7. 젠틀파이 제이미, 스마트 스피커 이용 현황 분석, 2018(6). 

  8. https://www.pcmag.com/article/357520/the-best-s mart-speakers 

  9. NPR & Edison Research, 스마트 스피커(음성 AI) 사용자 행태 조사 결과, 2017(8). 

  10. http://www.zdnet.co.kr/view/?no20180426090058 

  11.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28367 

  12. http://www.etoday.co.kr/news/view/1747200 

  13.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18060650-011 

  14. 박현아, 황유진, 이준환, "아동의 대화형 에이전트 페르소나 선호에 대한 연구,"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 pp.225-228, 2019. 

  15. Y. Xu and M. Warschauer, "Young children's reading and learning with conversational agents," In Extended Abstracts of the 2019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1-8, 2019. 

  16. 지승은, 김우일, "음성 인식용 데이터베이스 검증시스템을 위한 새로운 음성 인식 성능 지표,"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0권, 제3호, pp.464-470, 2016. 

  17. 류기동, 박종필, 김영민, 이동훈, 김우제, "AI 기반 콜센터 실시간 상담 도우미 시스템 개발: N 은행 콜센터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20권, 제2호, pp.750-762, 2019. 

  18. 장지혜, 주다영, "인공지능 스피커의 정서별 감정발화에 따른 사용성 평가,"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 pp.705-712, 2019. 

  19. 최재호, 김훈태, "스마트폰 음성 인터페이스의 사용현황 및 사용자 인식에 대한 조사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1권, 제4호, pp.29-40, 2016. 

  20. 나주연, 유훈식, "인공지능 대화형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자 감성 연구,"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17-18, 2017. 

  21. 김택수, 최준호, 김지현, "차량용 음성대화 인터페이스의 Barge-in 기능이 주행 경험에 미치는 효과 연구 - 네비게이션 및 음악서비스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제17권, 제1호, pp.17-28, 2018. 

  22. 전소원, 이지희, 이종태, "인공지능 서비스의 사용자수용 의도에 관한 연구: 대화형 AI 서비스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중심으로," 기술혁신학회지, 제22권, 제2호, pp.242-264, 2019. 

  23. 김수상, 장원중, 김광용, "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정보화연구, 제16권, 제1호, pp.71-86, 2019. 

  24. 박수아, 최세정, "인공지능 스피커 만족도와 지속적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기능적, 정서적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정보사회학회, 제19권, 제3호, pp.159-182, 2018. 

  25. 이희준, 조창환, 이소윤, 길영환, "인공지능 스피커(AI 스피커)에 대한 사용자 인식과 이용 동기 요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3호, pp.138-154, 2019. 

  26. 박현아, 태문영, 허영진, 이준환, "인공지능 대화형에이전트의 지능적 속성에 대한 기대와 기대 격차," 한국 HCI 학회 논문지, 제14권, 제1호, pp.15-22, 2019. 

  27. L. Clark, N. Pantidi, O. Cooney, P. Doyle, D. Garaialde, J. Edwards, and V. Wade, "What makes a good conversation?: challenges in designing truly conversational agents," In Proceedings of the 2019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1-12, ACM, 2019(4). 

  28. S. B. Lovato, A. M. Piper, and E. A. Wartella, "Hey Google, do Unicorns Exist?: Conversational agents as a path to answers to children's questions," In Proceedings of the 18th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action Design and Children, pp.301-313, ACM, 2019. 

  29. M. M. Chouinard, P. L. Harris, and M. P. Maratsos, "Children's questions: A mechanism for cognitive development,"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i-129, 2007. 

  30. B. Tizard, and M. Hughes, "Young children learning," John Wiley & Sons, 2008. 

  31. B. Bilal, "Children's use of the Yahooligans! Web search engine. III. Cognitive and physical behaviors on fully self-generated search task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53, No.13, pp.1170-1183, 2002. 

  32. A. Druin, E. Foss, L. Hatley, E. Golub, M. L. Guha, J. Fails, and H. Hutchinson, "How children search the internet with keyword interfaces," In Proceedings of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action design and children, pp.89-96, 2009. 

  33. E. Foss and A. Druin, "Children's internet search: Using roles to understand children's search behavior," Synthesis Lectures on information concepts, retrieval, and services, Vol.6, No.2, pp.1-106, 2014. 

  34. Y. Yuan, S. Thompson, K. Watson, A. Chase, A. Senthilkumar, A. B. Brush, and S. Yarosh, "Speech interface reformulations and voice assistant personification preferences of children and par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 Computer Interaction, Vol.21, pp.77-88, 2019. 

  35. https://ko.wikipedia.org/wiki/지니키즈 

  36. 김현, 고석원, 곽혜숙, 차현화, "동화를 활용한 사회적 역할놀이와 동작표상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언어 능력에 미치는 효과 비교,"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3권, 제4호, pp.135-16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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