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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368 - 378
임상욱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양종훈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 이상은 (상명대학교 디지털이미지학과)
This paper analyzed how the characteristics of 'punctum' and 'studium' in war documentary photography work on the audience through 'D-DAY' photographs taken by Robert Kappa and a U.S. army photographer. As a method of research, we conducted interviews with the audience to examine the process of ex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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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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푼크툼의 뜻은 무엇인가? | 특히, 사진에는 공존하는 두 가지 요소가 있는데 이를 푼크툼(punctum)과 스투디움(studium)으로 구분하였다. 푼크툼은 ‘찌름’의 라틴어 ‘punctionem'에서 비롯되어 화살같이 뾰족한 도구에 찔릴 때 만들어지는 상처나 그 흔적, 무엇이라고 명쾌하게 설명될 수 없는 돌발적 아픔이다. 사진가의 의도와 상관없이 자신의 개인 경험에 비추어 작품을 받아들이는 경험을 의미한다. 이에 반해 경험이 없는 사람도 느낄 수 있는 보편적 감정을 스투디움이라고 한다. | |
사진의 이중적 특징은 무엇인가? | 이러한 통념 때문에 사람들은 사진의 진실성에 대한 권위를 받아들이고 자신이 그 장소에 있었다면 사진 속의 광경이나 대상을 정확히 본 것이라고 믿게 되었다[2].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는 사진의 이중적 특징을 ‘푼크툼(punctum)’과 ‘스투디움(studium)’으로 구분한 바 있다. | |
왜 사진의 진실성을 받아들이게 됐는가? | ”고 말하여 사진의 효율성을 거론한 바 있다[1]. 그러나 사진이 등장한 후 초반의 많은 시간 동안 사람들은 사진이 현실을 거짓 없이 옮겨놓는 장치로 파악하였다. 이러한 통념 때문에 사람들은 사진의 진실성에 대한 권위를 받아들이고 자신이 그 장소에 있었다면 사진 속의 광경이나 대상을 정확히 본 것이라고 믿게 되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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