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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큐멘터리 사진의 의미구조와 이중적 텍스트 구조에 관한 연구 - 스티브 맥커리Steve Mcccury의 작품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eaning and the structure of Documentary Photography : its focus on Steve Mcccury's work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Nov. 12, 2010년, pp.781 - 784  

함현 (청운대학교 방송영상학과)

초록

본 논문은 다큐멘터리 사진의 의미구조와 특성을 스티브 맥커리(Steve Mcccury)의 작품을 통해서 사진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구조와 텍스트의 이중적 구조의 전달 방식에 대한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다큐멘터리 사진이 갖고 있는 시각적 믿음의 생산에 따른 이미지의 진실성은 다양한 양식과 표현 기법을 통해서 전달되고 있는 점을 살펴볼 수 있다. 결국, 다큐멘터리 사진이 갖고 있는 우리 사회의 모습은 단순한 기록매체로의 수단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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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별한 순간의 사실성을 묘사하고 있는 다큐멘터리 사진의 특성은 인간이 처하고 있는 상황을 묘사하는데 있어서 사회적 또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다양하게 시도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큐멘터리 사진과 인간이 처한 상황에 대한 표현을 잘 묘사하고 있는 스티브 맥커리의 작품을 통해 다큐멘터리 사진이 갖고 있는 시각적 의미 전달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홍수가 들이 닥치자 집안에 중요한 재산중 하나로 보이는 허름한 재봉틀을 들고 물바다를 건너고 있는 모습인 것 같은데 그의 얼굴에서는 곤경에 처하고 험난한 삶에 익숙한 듯 여유롭고 평안한 모습을 볼 수 있다〔3〕. 이 작품에 대한 해설은 한 개인 블로그에 실려 있는 일반인이 바라본 스티브 맥커리 작품에 대한 평가이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다큐멘터리 사진의 본질은 살펴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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