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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반려동물 양육 소비자의 동물등록제 인식에 관한 연구 : 소형견 양육자의 애착유형을 중심으로
Study on the Perception of Animal Registration System of the Companion Animal Owners : Focusing on the Pet Attachment Type of Small Dog Own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392 - 403  

최아라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  구혜경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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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반려견을 양육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동물등록제에 대한 인식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반려견에 대한 애착양상에 따라 동물등록제에 대한 인식이나 선호가 달라지는지를 분석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250부의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 24.0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가 반려견과의 관계에서 형성하는 애착의 형태는 동반자적 애착과 정서교감 애착으로 확인되었다. 반려견에 대한 애착양상에 따라 소비자는 단순동거형(25.6%), 친밀동반형(30.4%), 강한유대형(44.0%)의 3개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소비자 유형별로 동물등록제 인지여부 및 등록여부와의 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소비자 유형에 따라 동물등록제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효성 있는 동물등록제 개선 방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선호를 실증하여 소비자 지향적인 동물등록제 발전 방향을 제언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awareness of the animal registration system, as well as to determine if there is a difference according to the types of pet attachment of consumers raising companion dogs. For this purpose, 250 data were collected by conducting an online survey and analyz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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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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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동물등록제 관련 실태와 인식 및 선호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동물등록제 관련 실태의 경우 현재 반려견 양육자가 제도에 대하여 인지하고 있는지, 양육 중인 반려견을 등록하였는지, 등록하였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등록하였는지를 조사하였다.
  • 동물등록제 관련 실태의 경우 현재 반려견 양육자가 제도에 대하여 인지하고 있는지, 양육 중인 반려견을 등록하였는지, 등록하였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등록하였는지를 조사하였다. 동물등록제 관련 인식의 경우 조사대상자의 제도 인지 및 등록 여부와는 관계없이 모든 응답자의 인식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관련 문항은 지인배 외(2017)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기본연구보고서 동물등록제 인식 관련 조사 도구를 참조하여 구성하였다[3].
  • 본 연구는 반려견 양육자의 동물등록제에 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반려견 양육자를 반려견과의 애착 관계에 따라 유형화하고, 이들의 동물등록제에 대한 전반적 인식 및 동물등록 방식별 선호도 차이가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반려견을 양육하는 소비자들이 반려견에 대한 애착양상에 따라 동물등록제에 대한 인식이나 선호가 달라지는지를 구체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반려동물에 대한 애착양상에 따라 소비자는 단순동거형, 친밀동반형, 강한유대형으로 유형화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반려견을 양육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동물등록제에 대한 인식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반려견에 대한 애착양상에 따라 동물등록제에 대한 인식이나 선호가 달라지는지를 실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동물복지에 기여하고 양육자인 소비자들의 선호를 반영하는 동물등록제의 발전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 그리고 양육인들이 보다 신중하게 반려동물 입양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선진적인 반려동물 양육 문화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반려견을 양육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동물등록제에 대한 인식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반려견에 대한 애착양상에 따라 동물등록제에 대한 인식이나 선호가 달라지는지를 실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동물복지에 기여하고 양육자인 소비자들의 선호를 반영하는 동물등록제의 발전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들에서 반려동물 양육자와 반려동물 간 형성된 애착 관계는 반려동물을 기르는 과정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양육 관련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임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반려견 애착 유 형에 따른 동물등록제 인식 및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Bowlby(1969)[17]와 Ainsworth & Bell(1970)[18]이 제시한 애착의 정의를 참고하여 ‘반려견 애착’이란 반려견 양육자와 반려견 사이에서 형성되는 특별한 정서적 또는 애정적 유대감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이에 동물등록제의 목적을 실현하고 실효성을 제고 하며 반려동물 양육자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DNA, 비문 및 족문, 홍채인식 등 과학적 방식의 적용을 통한 동물등록 방법이 제안되고 있다 [3][14][15].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동물등록방법에 대한 반려견 양육자의 전반적 인식과 선호도의 파악 이 중요한 시점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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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http://www.ktv.go.kr/content/view?content_id599272 

  2. http://news.kbs.co.kr/news/view.do?ncd4438278&refA 

  3. 지인배, 김현중, 김원태, 서강철, 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방안 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7. 

  4. 농림축산검역본부, 2015년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결과보고서, 농림축산검역본부, 2015. 

  5. 조재성, 서강철, 김현중, 김원태, 지인배, "반려동물 관련 산업 규모 추정 및 전망," 농업경영.정책연구, 제45권, 제3호, pp.611-629, 2018. 

  6. 최지희, 박은정, 이혜정, "국내 반려동물 식품 및 용품시장현황 분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8호, pp.115-122, 2019. 

  7. http://www.segye.com/newsView/20200503514668?OutUrlnaver 

  8. https://www.asiatime.co.kr/news/newsview.php?ncode1065577706042702 

  9. https://www.mafra.go.kr/mafra/293/subview.do?encZm5jdDF8QEB8JTJGYmJzJTJGbWFmcmElMkY2OCUyRjMyMDk5MiUyRmFydGNsVmlldy5kbyUzRg%3D%3D 

  10. https://www.mafra.go.kr/mafra/366/subview.do?encZm5jdDF8QEB8JTJGYmJzJTJGbWFmcmElMkY3MSUyRjMwMzkyMyUyRmFydGNsVmlldy5kbyUzRg%3D%3D 

  11.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17723&efYd20200501#0000 

  12.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02855&efYd20200321#0000 

  13. https://www.animal.go.kr/front/awtis/record/recordAgencyList.do?menuNo2000000002 

  14. http://www.dailyvet.co.kr/news/policy/111034 

  15. 김현중, 이정민, 이형용, 반려동물 생애주기별 관리를 위한 정책과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9. 

  16. 최아라, 구혜경, "소비자의 반려견 양육비 지출부담 유형별 반려동물 보험에 대한 반응 및 요구도 연구," Financial Planning Review, 제12권, 제3호, pp.141-180, 2019. 

  17. J. Bowlby, Attachment and Loss: Sadness and Depression, Hogarth Press, 1969. 

  18. M. Ainsworth and S. Bell, "Attachment, exploration, and separation: Illustrated by the behavior of one-year-olds in a strange situation," Child Development, Vol.41, No.1, pp.49-67, 1970. 

  19. C. Ludy-Dobson and B. Perry, "The Role of Healthy Relational Interactions in Buffering the Impact of Childhood Trauma," Working with children to heal interpersonal trauma: The power of play, The Guilford Press, 2010. 

  20. 오지혜, 윤혜미, "부모와의 애착이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대인관계유능성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pp.1-12, 2017. 

  21. B. Levinson, Pets and human development, Springfield, 1972. 

  22. 한아람, "아동의 애완동물에 대한 애착과 공감능력 및 친사회성 간의 구조적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3호, pp.397-406, 2016. 

  23. 한아람, "성인의 반려동물에 대한 태도 및 애착과 삶의 질과의 관계," 인문사회21, 제8권, 제6호, pp.1093-1107, 2017. 

  24. 김세영, 윤가현, "반려견, 좋은 친구의 몇 가지 조건," 사회과학연구, 제25권, 제1호, pp.215-233, 2014. 

  25. E. Shore, D. Douglas, and M. Riley, "What's in it for the companion animal? Pet attachment and college students' behaviors toward pets," J. of Applied Animal Welfare Science, Vol.8, No.1, pp.1-11, 2005. 

  26. A. Chen, K. Hung, and N. Peng, "A cluster analysis examination of pet owners' consumption values and behavior-segmenting owners strategically," J. of Targeting, Measurement and Analysis for Marketing, Vol.20, No.2, pp.117-132, 2012. 

  27. B. Brockman, V. Taylor, and C. Brockman, "The price of unconditional love: Consumer decision making for high-dollar veterinary care," J. of Business Research, Vol.61, No.5, pp.397-405, 2008. 

  28. 조수영, 권숙영,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이용 및 만족, 재방문의도,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9권, 제1호, pp.1-32, 2017. 

  29. T. Johnson, T. Garrity, and L. Stallones,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Lexington Attachment to Pets Scale," Anthrozoos, Vol.5, No.3, pp.160-175, 1992. 

  30. 황원경, 정귀수, 김도연, 반려동물보고서-반려동물연관산업 현황과 양육실태,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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