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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기반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만족도 영향 요인들에 대한 고찰: 네이버 <스노우> 서비스를 중심으로
Analysis of Determinants Influencing User Satisfaction for Augmented Reality(AR) Camera Application: Focusing on Naver's Serv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417 - 428  

이성준 (청주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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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을 대표하는 핵심적인 기술로서 증강현실 서비스가 많은 이들로부터 관심을 끌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본 연구는 네이버 <스노우> 서비스를 중심으로 증강현실 기반(AR)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선행 연구들을 근거로 AR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만족도 영향 가능 요인들을 도출하였고 이들 요인들이 AR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또한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자료는 네이버 <스노우>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31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수집되었으며, 수집된 응답들은 위계적 회귀 분석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인구 통계학적인 요인으로서 성별, 인지된 상호작용성, 미적가치, 외재적 동기로서 유행동기 및 내재적 동기로서 즐거움이 증강현실 기반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증강 현실 서비스 관련 사업자들에게 보다 높은 이용자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증강현실 서비스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gmented reality(AR) service as one of the representative technologies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has gotten people's increasing attention. At this tim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determinants affecting service satisfaction of the AR-based camera application service by focu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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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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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는 개인 성향으로서 커뮤니케이션 회피 성향이 AR 카메라 앱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는 이용 동기들(외재적 · 내재적 동기) 이 AR 카메라 앱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자 하였다.
  • 는 인지된 증강현실 기반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특성들(인지된 상호작용성, 미적가치, 서비스 신뢰, 프레즌스)이 AR 카메라 앱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자 하였다.
  • 마찬 가지로, AR 카메라 앱을 통해 이용자가 느끼는 프레즌스가 높을수록 서비스 만족도가 높을 것임을 상정해 볼 수 있으며, 본 연구는 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마찬가지로 AR 카메라 앱 서비스의 경우에도 인구통계학적 요인들이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임을 예상해 볼 수 있으며 본 연구는 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마찬가지로 AR 카메라 앱에 대해 이용자가 느끼는 상호작용성이 증가함에 따라 이용에 대한 만족도가 증가됨을 가정할 수 있으며, 본 연구는 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마찬가지로 AR 카메라 앱의 미적 가치가 높을수록 서비스 만족도가 높을 것임을 상정해 볼 수 있으며, 본 연구는 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마찬가지로 AR 카메라 앱의 서비스 신뢰 정도가 높을수록 서비스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으며, 본 연구는 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네이버 서비스를 중심으로 기존 연구에서 간과되었지만 보다 보편화된 증강현실 서비스로서 AR 카메라 앱의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향 요소들을 확인하고, 이들 요소들이 실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인구통계학적인 요인들, 커뮤니케이션 회피 성향, 인지된 서비스 특성(상호작용성, 미적가치, 서비스 신뢰, 프레즌스) 및 이용동기(외재적·내재적 동기)가 AR 카메라 앱 서비스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위계적 회귀 분석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도 AR 카메라 앱 자체의 기술적 특성으로서 상호작용성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 측면에서 AR 카메라 앱의 상호작용성을 주관적으로 어떻게 지각하는 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우선, 은 AR 카메라 앱 만족도에 인구통계학적인 요인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가운데 본 연구에 있어서도 다양한 선행 연구들[59][60] 등을 바탕으로 AR 카메라 앱 이용 관련해서 어떠한 외재적·내재적 동기들이 존재하는 지를 먼저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들 동기 요인들이 AR 카메라 앱 이용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기존 연구들의 한계점들을 인식하면서, 본 연구는 네이버 서비스를 중심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했던 AR 카메라 앱 서비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을 선행 연구들을 기반으로 고찰해보고, 이들 요소들과 AR 카메라 앱 앱 서비스의 만족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면서 본 연구는 선행 연구들에서 주로 다루어진 게임 등의 분야에서의 증강 현실 서비스가 아니지만 이미 많은 이용자들을 확보하고 있는 증강현실 기반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인 네이버 서비스를 중심으로 어떤 요인들이 증강현실 기반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먼저 도출하고, 이들 요인들이 실제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AR 카메라 앱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향 가능 요소들은 다음 절과 같이 선행 연구들을 기반으로 규명해보고 만족도에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 특히, AR 카메라 앱 이용의 경우 이용자들이 이용 후에 보정된 사진들을 타인과 공유하는 등의 상호작용 행위 등과도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앞서 논의된 바를 근거로 커뮤니케이션 회피 성향이 AR 카메라 이용 태도 및 행위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상정해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특히, 본 연구는 상호 작용성과 같은 증강현실의 대표적 특성들에 대한 이용자들의 지각 정도가 이용에 따른 만족도와 어떻게 관계될 수 있는 지 또한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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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왜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기술은 증강현실이 아닌가? 여기서 첫 번째 특성인 현실과 가상의 혼합성이란 현실 속에 인공적인 개체들이 보여진다는 것이다. 즉, 현실의 기반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두 번째 특성인 실시간 상호 작용성은 기술이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일정한 변화가 일어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즉, 일방적인 형식으로 제공되는 기술은 증강현실이 아니다.
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를 완전히 대체하는 가상현실과는 차이점이 존재하며, 현실 세계를 바탕으로 가상의 대상물 혹은 정보 등을 겹쳐서 하나의 영상처럼 보이도록 만들어주는 기술을 의미한다[11-13]. 증강현실이 어떤 특징을 가지느냐에 대해선 학자들마다 이견도 존재 하지만 일반적으로 아즈마(Azuman)[11]가 주장하듯이 ①현실과 가상의 혼합성 ②실시간 상호 작용성 ③ 3차원 적인 공간에 배치 등 3가지 특성들을 지니는 것으로 이해된다.
증강현실의 특성은 무엇인가?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를 완전히 대체하는 가상현실과는 차이점이 존재하며, 현실 세계를 바탕으로 가상의 대상물 혹은 정보 등을 겹쳐서 하나의 영상처럼 보이도록 만들어주는 기술을 의미한다[11-13]. 증강현실이 어떤 특징을 가지느냐에 대해선 학자들마다 이견도 존재 하지만 일반적으로 아즈마(Azuman)[11]가 주장하듯이 ①현실과 가상의 혼합성 ②실시간 상호 작용성 ③ 3차원 적인 공간에 배치 등 3가지 특성들을 지니는 것으로 이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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