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534 - 546
박신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언론광고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reference, use motivation about TV food program, and look into the relationship between these variables and tendency of eating alone, interest for food and empathy.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five factors of motivation were extracted: ASM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질적 연구에서 봤을 때 음식 콘텐츠의 이용 원인엔 무엇이 있는가? | 음식 콘텐츠 이용 원인에 대해 질적 연구에서는 1인 가구 증가와 가족 해체에 따른 외로움, 경제적 불황으로 인한 불행감, 과도한 다이어트에 따른 결핍, 정신적 허기 등을 해소하고, 정서적 유대감과 대리만족을 제공하기 때문인 것으로 본다[4-8]. 그러나 실증적 연구에서는 1인 가구의 외로움이나 집단주의 문화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과도 있다[9]. | |
공감(empathy)이란 무엇인가? | 사람들이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욕구를 대리만족할 때 콘텐츠 소비를 반복하게 되는데, 이때 대리만족은 간접 경험에 의한 공감을 형성할 때 얻어질 수 있다. 넓은 의미에서 공감(empathy)이란 다른 사람의 경험을 관찰하고 나서 보이는 반응이며[36], 공감 능력은 기본적으로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는 선천적인 능력으로 본다[37]. 공감은 개념어를 번역하는 과정에서 통일된 규칙 없이 혼용되는 경우도 있다. | |
마크로밀 엠브레인이 2016년에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통계적으로 음식 콘텐츠를 찾아보는 한국인의 비율은 어느정도 되는가? | 신명은(2019)[1]은 2015년에서 2018년 사이에 지상파, 케이블, 종편에서 방영 중인 음식 프로그램이 23개에 달하며, 시사교양이나 생활정보 뿐만 아니라 예능 등 다양한 장르에서 제작된다고 하였다. 시장 조사 전문기업 마크로밀 엠브레인이 2016년 한국인의 식문화에 대해 조사한 결과, 평소 요리 기사나 음식 관련 프로그램을 관심 있게 찾아본다는 응답자 비율이 48.9%였으며, 이는 2001년 35.9%보다 13%증가한 것이다. 이런 변화에는 먹방·쿡방 열풍과 맛집 후기를 SNS나 블로그에 남기는 트렌드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2]. |
신명은, TV 음식 프로그램의 시청동기가 의사사회 상호작용과 시청만족도, 물품수집성향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한국일보, "한물 간 음식 방송? 요즘 '먹방'이 살아남는 법," 2016. 8. 26.
나은경, "'먹는 방송'과 '요리하는 방송' 음식 미디어에 대한 커뮤니케이션학적 탐색," 사회과학연구, 제28권, 제1호, pp.183-215, 2015.
김형우, "1인 가구와 방송 트렌드 변화," 미디어와 교육, 제5권, 제1호, pp.152-171, 2015.
류웅재, "쿡방의 정치경제학," 문화과학, 제83호, pp.160-173, 2015.
문영은, 심지수, 박동숙, "내가 좋아하는 먹방 BJ는요," 언론과 사회, 제25권, 제2호, pp.58-101, 2017.
홍석경, 박소정, "미디어 문화 속 먹방과 헤게모니 과정," 언론과 사회, 제24권, 제1호, pp.105-150, 2016.
H. W. Choe, "Eating together multimodally: Collaborative eating in mukbang, a Korean livestream of eating," Language in Society, Vol.48, No.2, pp.171-208, 2019.
B. Pereira, B. Sung, and S. Lee, "I like watching other people eat: A cross-cultural analysis of the antecedents of attitudes towards Mukbang," Australasian Marketing Journal, Vol.27, pp.78-90, 2019.
장윤재, 김미라, "정서적 허기인가 정보와 오락의 추구인가," 한국방송학보, 제30권, 제4호, pp.152-185, 2016.
홍자경, 백영민, "시청자의 가구형태는 음식프로그램 시청효과 발생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한국언론학보, 제60권, 제2호, pp.127-153, 2016.
우형진, "미디어 이용자의 자아 안정성, 성향적 미디어 이용 동기, 플로우, 그리고 중독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1권, 제4호, pp.101-140, 2007.
이준웅, 김은미, 심미선, "다매체 이용자의 성향적 동기: 다매체 환경에서 이용과 충족 이론의 확장,"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1호, pp.252-285, 2006.
S. Finn, "Origins of media exposure linking personality traits to TV, radio, print, and film use," Communication Research, Vol.24, No.5, pp.507-529, 1997.
A. Hall, "Audience personality and the selection of media and media genres," Media Psychology, Vol.7, No.4, pp.377-398, 2005.
M. Krcmar and L. G. Kean, "Uses and gratifications of media violence: Personality correlates of viewing and liking violent genres," Media Psychology, Vol.7, No.4, pp.399-420, 2005.
J. W. Shim and B. Paul, "Effects of personality types on the use of television genre,"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51, No.2, pp.287-304, 2007.
D. McQuail and S. Windahl, Communication models: For the study of mass communication, New York: Longman, 1993.
김기영, 이경숙, 최양옥, "TV음식프로그램 시청동기가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1호, pp.107-122, 2017.
박세현, 정기한, 박귀정, "TV 요리방송의 재시청의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8권, 제1호, pp.19-33, 2018.
임양준, "대학생들의 미국 텔레비전 드라마에 대한 시청동기 및 만족도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제41호, pp.303-336, 2008.
S. E. Pember, X. Zhang, K. Baker, and K. Bissell, "An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nd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to food-related photo-sharing on social media," Californi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Vol.16, No.1, pp.91-98, 2018.
D. J. Hughes, M. Rowe, M. Batey, and A. Lee, "A tale of two sites: Twitter vs. Facebook and the personality predictors of social media usag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8, No.2, pp.561-569, 2012.
C. Ross, E. S. Orr, M. Sisic, J. M. Arseneault, M. G. Simmering, and R. R. Orr, "Personality and motivations associated with Facebook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5, No.2, pp.578-586, 2009.
J. E. Klobas, T. J. McGill, S. Moghavvemi, and T. Paramanathan, "Compulsive YouTube usage: A comparison of use motivation and personality effec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87, pp.129-139, 2018.
안세경, 이범준, "TV 시청 동기가 식문화 프로그램 시청 선호도 및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9권, 제3호, pp.259-269, 2014.
동아사이언스, "'쿡방'에 열광 이유, '눈으로 음식 찾는 본능' 때문," 2016. 1. 10.
김혜진, "하위문화로서의 푸드 포르노(Food Porno) 연구: 아프리카TV의 인터넷 먹방을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제50집, pp.433-455, 2015.
한겨레신문, "맛있는 '먹방', 시청자 관심도 폭풍흡입," 2013. 3. 11.
J. S. Larson, J. P. Redden, and R. S. Elder, "Satiation from sensory simulation: Evaluating foods decreases enjoyment of similar food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24, No.2, pp.188-194, 2014.
C. Spence, K. Okajima, A. D. Cheok, O. Petit, and C. Michel, "Eating with our eyes: From visual hunger to digital satiation," Brain and Cognition, Vol.110, pp.53-63, 2016.
M. H. Davis,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4, No.1, pp.113-126, 1983.
남승규,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설득과 공감,"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8권, 제2호, pp.679-686, 2018.
박지희, "공감(empathy)과 동정(sympathy)," 수사학, 제24권, pp.91-116, 2015.
양혜승, "드라마 수용자는 어떤 특성을 지닌 등장인물을 시청하려 하는가," 한국방송학보, 제31권, 제1호, pp.78-106, 2017.
최낙환, 임아영, "영화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동감과 감정이입의 드라마적 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0권, 제3호, pp.243-271, 2009.
J. E. Escalas and B. B. Stern, "Sympathy and empathy: Emotional responses to advertising drama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9, No.4, pp.566-578, 2003.
나은영, 박소라, 김은미, "한국 청소년의 문화적, 심리적 특성이 온라인콘텐츠 이용과 네트워크 연결성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59권, 제4호, pp.197-223, 2015.
유경한, "풍자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적.인지적 요인,"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6권, 제4호, pp.119-160, 2015.
반옥숙, 박주연, "리얼리티 데이트 프로그램의 시청동기 및 시청효과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9권, 제1호, pp.47-70, 2013.
이병혜, "텔레비전 드라마의 시청동기와 시청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4권, 제2호, pp.138-162, 2010.
전범수, 김정기, "위성DMB 이용 동기와 장르 소비: 장르 선호도, 레퍼토리, 소비유사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제36호, pp.374-399, 2006.
강민지, 이재신, "팟캐스트 이용동기가 이용정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제33권, 제2호, pp.5-34, 2019.
전범수, "국내외 텔레비전 장르 선호도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9권, 제3호, pp.209-241, 2005.
전범수, "위성DMB 콘텐츠 장르 선호도 결정요인,"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7권, 제1호, pp.132-157, 2006.
김상근, 김성주, "TV 프로그램 선호도에 관한 주관성 연구," 주관성연구, 제8호, pp.52-79, 20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