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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4 no.3, 2020년, pp.32 - 41
최윤선 ((사)인천산학융합원) , 이선경 ((사)인천산학융합원) , 이채영 ((사)인천산학융합원)
The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in 2015 proposed a road-map for the global recognition system of the Approved Maintenance Organization (AMO) fto mitigate the redundant work and regulatory burdens of the aviation industry and authorities on the certification and oversight activ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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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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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민간항공기구가 정비조직인증 국제인정 체계의 로드맵을 제시한 이유는? |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항공기 등록국가별 정비조직인증 및 감독활동에 대한 산업계 및 항공당국의 중복 업무 및 규제부담을 경감할 목적으로 정비조직인증 국제인정(AMO Global Recognition)체계에 대한 로드맵을 2015년에 제시하였다. 이후 ICAO는 2024년 이 체계 시행을 목표로 ICAO 표준 및 지침서등을 순차적으로 개정하고 있다. | |
정비조직인증 및 감독에 대한 활동을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여기서 정비조직인증 및 감독에 대한 활동을 국제적으로 인정하는 체계를 이루기 위하여 정비조직의 업무 범위(업무한정 및 제한사항)에 대한 적용기준의 표준화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 |
우리나라가 AMO를 적극적으로 준비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후 ICAO는 2024년 이 체계 시행을 목표로 ICAO 표준 및 지침서등을 순차적으로 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ICAO의 로드맵 대응 목적뿐만 아니라 국내 항공정비산업(MRO)의 발전을 위해서도 정비조직인증 국제인정체계를 적극적으로 준비하여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정비조직인증의 핵심 분야인 업무한정체계에 대한 ICAO 표준 검토 및 항공선진국 제도와 국내 제도를 비교분석하여 차이점 및 보완사항을 식별하고 관련 법규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
ICAO Working Paper/73, High Level Safety Conference, 2010.
ICAO Annex 1, Personnel Licensing(12th Ed., July 2018), Annex 6 Operation of Aircraft(11th Ed., July 2018), Annex 8 Airworthiness of Aircraft(12th Ed., July 2018) and ICAO Doc.9760, Airworthiness Manual(draft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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