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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4 no.3, 2020년, pp.69 - 77
Airframe structure development of the 35 kg class 'Disaster and Public Safety Multicopter' UAV is described in this paper. To reduce the airframe weight, T-700 grade CFRP composite material was used, and the fuselage was designed with the semi-monocoque structure and plate installed with the 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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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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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콥터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배터리 다음으로 중량 비중이 큰 것은? | 멀티콥터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여러 가지 있으나, 그 중 중량이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배터리 및 추진시스템의 효율 향상이 드론의 성능 향상에 크게 기여 하지만, 배터리 다음으로 중량 비중이 큰 기체구조의 경량화 또한 성능의 중요한 요소이다. 최근 개발되는 멀티콥터 무인기는 기체구조 경량화를 위해 탄소 복합재료를 사용하고, 세미 모노코크(Semi- monocoque) 구조로 동체를 설계하는 추세이다[1]. | |
소형 멀티콥터 무인기의 특징은? | 소형 멀티콥터 무인기는 휴대가 용이하며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항공촬영, 정찰, 농어업, -운송, 여가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재난 상황에 멀티콥터 무인기를 활용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
세미 모노코크 동체의 단점은? | 세미 모노코크 동체는 하중을 지지하는 얇은표피(Skin)와 프레임(Frame)을 이용해 일체형으로 제작하므로 체결류를 최소화하여 경량화가 가능하며 항력을 고려한 형상설계가 가능하여 비행성능 또한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제작 비용이 비싸며 파손 시 수리가 용이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
D.-K. Kim, S.-Y. Wie, J. Song, K.-W. Song, C. Hwang and G. Joo, "Technology Trend on the Status of the Unmanned Multicopter Development,"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 Trends in Aerospace, vol. 13, no. 2, pp. 80-91, 2015.
I.-S. Hwang, B.-W. Jang, M. Kim, J.-Y. Eom, D.-K. Kim and W. Kang, "Performance Enhancement Study for a small Drone of 30 kg Class Multicopter," Proc. of 2015 KSAS Fall Conference, pp.1040-1043, 2015.
B.-W. Jang, I.-S. Hwang, M. Kim, B. Lee, Y. Jung and W. Kang, "Airframe Weight Estimation Method for Initial Sizing of Multicopter," J. of the Korea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6, pp. 723-734, 2018.
J. Verbeke and S. Debruyne, "Vibration Analysis of a UAV Multirotor Frame," Proc. of ISMA 201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pp. 2401-2409, 2016.
D 3039/D 3039M,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Properties of Polymer Materix Composite Materials," American National Standard Institute International, pp. 1-13, 2000.
D 6272-02, "Standard Test Method for Flexural Properties of Unreinforced and Reinforced Plastics and Electrical Insulation Materials by Four-Point Bending," American National Standard Institute International, pp. 1-9, 2002.
N. S. Currey, Aircraft Landing Gear Design : Principles and Practices,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Washington, DC, pp. 33-37, 1988.
Federal Aviation Regulation (FAR), Part 23 - Airworthiness Standards: Normal, Utility, Acrobatic, and Commuter Category Airplanes,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pp. 210-21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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