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기초한 예비 물리교사를 위한 현대물리 개념 진단지 개발 및 타당화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and Validating the Modern Physics Conceptual Diagnostic Survey for Pre-Service Physics Teachers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0 no.3, 2020년, pp.253 - 269  

김완선 (인천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 ,  김성원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에 기초하여 현대물리 개념지식에 대한 예비 물리교사의 이해를 진단할 수 있는 개념 진단지를 개발하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Messick(1995)의 분류에 따른 5가지 타당도 중 검사내용에 기초한 타당도는 일련의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사로 진행하여 확인한 후 24문항의 설문용 현대물리 개념 진단지를 구성하였다. 국내 15개 사범대학의 467명의 예비 물리교사에게 개발된 현대물리 개념 진단지를 적용하여 문항의 신뢰도와 Messick(1995)의 나머지 4가지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실제에 기초한 타당도는 Rasch 모형이 적용된 통계분석방법으로 문항적합도(MNSQ)를 확인한 결과, 23문항이 적합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중 오타가 발생한 문항을 제외한 22문항에 대하여 내적구조에 기초한 타당도 분석을 하여 개발된 현대물리 개념 진단지의 일차원성을 확인하였다. 일반화에 기초한 타당도 확인 결과에 따르면 개발된 개념 진단지가 집단특성에 대해 독립적이라고 판단된다. 양자역학 수강 여부에 따른 검사점수의 t-검증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를 외적준거에 기초한 타당도 확인으로 활용하였다. Cronbach alpha 및 Rasch 모형 분석에서의 피험자 신뢰도와 문항신뢰도 값은 검사자료가 적합한 수준의 신뢰도를 갖는다는 보여주었다. 또한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결과, 양호한 문항난이도를 보여주었으며 문항변별도는 두 문항이 준거값을 벗어났으나 다른 나머지 문항들은 양호한 값을 보여주었다. 양류상관계수는 한 문항을 제외한 나머지에 대해서 양호한 값을 나타내었다. KR-20과 Ferguson's delta 값 역시 검사지가 양호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문항반응 이론에 의한 문항난이도(추정치)를 Rasch 모형 분석으로 추정하였으며, 이 값들은 피험자 집단 특성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items to diagnose pre-service physics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conceptual knowledge of modern physics, based on the achievement criteria presented in the 2015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 and to identify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newly developed ite...

주제어

표/그림 (1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전검사이론은 무엇인가요? 검사지 제작 후 전형적으로 수행하는 분석이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분석이다. 고전검사이론은 피험자들의 검사도구 총점, 즉 진점수와 오차점수의 합에 의해 분석되는 이론이다. 이 고전검사이론에는 문항분석(item analysis)과 검사지 분석(test analysis)이 포함된다.
개발하고자 한, 현대 물리 개념 진단지의 목표는? , 2004; Park & Kim, 2018). 이에 따라 개발하고자 하는 진단지는, 암기 등으로 습득할 수 있는 단순 지식이나 고차원적 문제해결능력을 필요로 하는 복잡한 계산문제가 아닌, 기본 개념 지식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문항들로 구성할 것을 목표로 하였다.
학생들이 현대물리학의 개념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의 예는? 현대물리학의 여러 내용이나 개념 등은 직관에 반하는 특성이 있어서 많은 학생들이 개념이해에 어려움을 겪는다. 예를 들면 특수상대론에서 ‘동시성의 상대성’과 같은 개념은 뉴턴역학에서의 시공간 개념으로는 설명되지 않으며 일상생활에서 관측할 수 있는 현상이 아니기 때문에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Jho et al.,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slanides, J. S., & Savage, C. M. (2013). Relativity concept inventory: development, analysis, and results. Physical Review Special Topics-Physics Education Research, 9(1), 010118-1-010118-10. 

  2. Boone, W. J., Staver, J. R., & Yale, M. S. (2014). Rasch analysis in the human science. New York, NY: Springer. 

  3. Cataloglu, E., & Robinett, R. W. (2002). Testing the development of student conceptual and visualization understanding in quantum mechanics through the undergraduate career. American Journal of Physics, 70(3), 238-251. 

  4. Chung, K. (2006). Web application in university physics education -focused on modern physics subjects-. Physics and High Technology, 15(12), 48-52. 

  5. Ding, L., Chabay, R., Sherwood, B., & Beichner, R. (2006). Evaluating an electricity and magnetism assessment tool: brief electricity and magnetism assessment. Physical Review Special Topics-Physics Education Research, 2(1), 010105-1-010105-7. 

  6. Ding, L., & Beichner, R. (2009). Approaches to data analysis of multiple-choice questions. Physical Review Special Topics-Physics Education Research, 5(2), 020103-1-020103-17. 

  7. Falk, J. (2004). Developing a quantum mechanics concept inventory (Master's thesis). Uppsala University, Sweden. 

  8. Ha, M., Park, H., Kim, Y., Kang, N., Oh, P., Kim, M., Min, J., Lee, Y., Han, H., Kim, M., Ko, S., Son, M. (2018). Developing and applying the questionnaire to measure science core competencies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4), 495-504. 

  9. Hewitt, P. G. (2009). Conceptual physics.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10. Im, S., & Kim, J. (2012). An investigation on university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introductory quantum physics. New Physics: Sae Mulli, 62(2), 135-141. 

  11. Im, S., & Kim, J. (2014). Comparison of pre-service physics teacher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classical and quantum mechanics. New Physics: Sae Mulli, 64(1), 56-65. 

  12. Jho, H., Ji, Y., Choi, W., & Song, J. (2016). Analysis of undergraduate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relativity of simultaneity. New Physics: Sae Mulli, 66(5), 571-579. 

  13. Kim, C. (2006). Modern physics lecture as liberal arts. Physics and High Technology, 15(11), 25-28. 

  14. Kim, S. (2012). Education for relativity in the new national curriculum. Physics and High Technology, 21(3), 5-7. 

  15. Ko, Y., Lee, H., & Kim, S. (2015). Gender differences of physics major college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its degree of certainty in the subject of quantum mechanics, New Physics: Sae Mulli, 65(8), 812-824. 

  16.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ducation (2008). A study on the developing of physics teachers' qualification criteria, detailing the evaluation areas, and evaluating of instructional ability-for 2009 secondary teachers' candidate selection test. Research report CRE 2008-6-4. 

  17. McKagan, S. B., Perkins, K. K., & Wieman, C. E. (2010). Design and validation of the quantum mechanics conceptual survey. Physical Review Special Topics-Physics Education Research, 6(2), 020121-1-020121-17. 

  18. Messick, S. (1995). Standards of validity and the validity of standards in performance assessment. Educational Measurement: Issues and Practice, 14(4), 5-8. 

  19.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0.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6). Ways to improve the teacher training system to enhance school education. Seoul: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1.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2009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2. Park, J. & Kim, Y. (2018). New general introduction of physics education. Seoul: Bookshill. 

  23. Seol, H. (2007). Validation on developing a university lecture evaluation tool through the application of Rasch measurement model from the perspective of Messick's validity.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0(4), 31-51. 

  24. Seong, T. (2014). Theory and practice of item production and analysis. Seoul: Hakjisa. 

  25. Seong, T. (2016).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the Item Response Theory (2nd ed.). Paju: Kyoyookbook. 

  26. Song, J., Kim, I., Kim, Y., Kwon, S. Oh, W., & Park, J. (2004). Student' physics misconception map. Seoul: Bookshill. 

  27. Wuttiprom, S., Sharma, M. D., Johnston, I. D., Chitaree, R., & Soankwan, C. (2009). Development and use of a conceptual survey in introductory Quantum Physic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5), 631-65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