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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3 no.1, 2020년, pp.41 - 56
박경빈 (성균관대학교 인터랙션사이언스학과) , 조성기 (성균관대학교 휴먼ICT융합학과) , 정찬호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과) , 최효진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홍태림 (성균관대학교 예술학협동과정) , 정재호 (네이버 주식회사) , 양창준 , 왕처우 , 조준동 (성균관대학교 휴먼ICT융합학과) , 이상원 (성균관대학교 인터랙션사이언스학과)
This study suggests multisensory interaction techniques to help visually impaired people appreciate and understand artworks through non-visual senses such as tactile, auditory, and olfactory senses. A user study was conducted on the basis of a qualitative interview about the experience of appreciat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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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인의 전시 문화 예술 관람 활동 참여율이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 , 2010). 시각장애인이 문화예술 관람 활동 참여 기회를 충분히 누리지 못하는 이유는 문화예술 관람 공간 접근 및 이동 장해에 따른 물리적인 접근성 부족뿐만 아니라, 시각 위주의 전시문화로 인해 실질적으로 시각장애인들이 감상하고 경험할 수 있는 전시문화 콘텐츠 자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Kim, 2019; Lee et al., 2019). | |
다중감각 인터랙션 기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시각장애인은 시각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비시각(non-visual) 잔존감각을 활용하여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함으로써 정보습득이나 사물의 이미지를 형상화한다. 특히, 시각장애인은 전시예술작품을 감상함에 있어서 시각 외의 잔존감각 중 촉각, 청각, 후각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시각장애인은 비시각 잔존감각 중 2개 이상의 감각을 활용하여 미술 작품과 상호작용하며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것을 선호한다(Lee et al., 2019). | |
다중감각 인터랙션 기술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이 시각 외의 잔존감각인 촉각, 청각, 후각을 활용하여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다중감각 인터랙션 기술을 제안한다. 나아가, 다중감각 인터랙션의 설계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제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다중감각 인터랙션 기술이 적용된 시스템을 통해 미술 작품을 감상한 경험에 대한 질적 인터뷰 기반의 사용자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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