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실과 교과서 소프트웨어와 로봇 단원 발문 분석 및 CT마중발문 개발
Study of Types of Questions Presented in Software and Robot Units of 2015 Revised Elementary School Practical Curriculum and Development of CT Trigger Question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3, 2020년, pp.215 - 223  

오정철 (도평초등학교) ,  진영지 (한라초등학교) ,  김봉철 (제주중앙초등학교)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6종 실과 교과서 소프트웨어 단원과 로봇 차시에 제시된 523개 발문 유형을 분석한 결과, SW 단원에서는 폐쇄적 발문이 77.1%, 개방적 발문이 22.9%로 나타났고 로봇 단원에서는 폐쇄적 발문이 74.8%, 개방적 발문이 25.2%로 나타났다. 폐쇄적 발문 중심인 SW 교과서 발문의 한계를 보완하고 교사들이 교육 목적과 활동 내용에 따라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컴퓨터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CT마중발문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f the 523 questions presented in the six textbooks and SW and robot units in the Blosser four-step classification categories are as follows. First, in the software unit, the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77.1% were closed questions and 22.9% were open questions. Second,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사 발문에 기초가 되는 교과서 발문분석을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 6종 실과 교과서 SW단원과 로봇 차시에 제시된 발문 유형을 분석하고 분석내용을 바탕으로 폐쇄적 발문 중심의 교과서 발문을 보완하고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컴퓨터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CT마중발문을 개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6종 실과 교과서 SW 단원과 로봇 차시에 제시된 발문유형을 분석하고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현행 SW와 로봇 단원 교과서 발문의 한계를 보완하고 교사들이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해 교육 목적과 활동 내용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발문을 개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loom, B. S.(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 cognitive domain. New York : Longman. 

  2. Blosser, P. E.(1973). Handbook of effective questioning techniques. Worthington, Ohio : Education Associates. 

  3. CSTA & ISTE(2011), Computational Thinking teacher resources second edition 

  4. Daesoo Kim(2016), Software and computing thinking, Life and Power publisher 

  5. Dahyun Kim(2007). A Study on the Questioning of the 'Inquiry Activities' in Highschool 'Law and Society' Textbook, M.S., Ewha Womans University of Education 

  6. Dewey, j.(1933) How we think. Chicago: Regnery 

  7. Eunju Ko (2018). The comparative Analysis on Patterns of Question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between the Revised curriculum year 2007 and 2009. M.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8. Flanders, N.(1970) Analyzing Teaching Behavior. Reading, M.: Addison-Wesley Pub. Co. 

  9. Google for Education(2014). Computational Thinking Concepts Guide. 

  10. G. Polya(2002). How to solve it ?. JeongHo Woo translation. Seoul: Kyo Woo Publishing Co. 

  11. Harrop, A., & Swinson, J. (2003). Teachers' questions in the infant, unior and secondary school, Educational Studies, 29(1), 49-57. 

  12. Hyangsook Kim (2006), The Realization of Questions for Developing Mathematics and Creativity, Kyung Moon publisher 

  13. Jeongok Kim(2015). A comparative Study of Teacher Questions and the Feedback given to students by the teacher when analyzing advanced and general classes in an Elementary School. M.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4. Jinsook Kim (2015). SW Education Professors and Learning Model Development,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5.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010), Terminology of Educational Psychology, hakjisa 

  16. BBC,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thinking 

  17. Korean Dictionary, https://ko.dict.naver.com/ 

  18. Jeongcheol Oh, Jaehyung Kim, Jonghoon Kim(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lementary Puzzle-Based Learning Program for Computer Science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7(3), 11-23. 

  19. Jeongcheol Oh, Jonghoon Kim(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uzzle-Based Computer Science Learning Contents for Pre-service Teachers,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Information Education, 18(3), 391-400. 

  20. Jeongcheol Oh, Jonghoon Kim(2016), A Development of a Puzzle-Based Computer Science Instruction Model and Learning Program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rine Sciences Education, 28(5), 1183-1197. 

  21. Sojeong Ha(2010). A Study on the Publication of Social and Cultural Textbooks and the Interest of Learner's Publication. M.S., Ewha Womans University of Education 

  22. Soohwan Kang, Jinhyung Cho, Yonghyun Shin, Hwanil Kang(2019), Computer Overview in Software-Oriented Society, Infinity Book publisher 

  23. Sungik Park, Yeonkyung Kim(2004). A Review on the learning outcomes according to the types of question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College of Education, Journal of the College of Education 68, 59-79 

  24.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9), Practical (technical assumptions) / Information courses, Education Ministry Notice 2015-74 Annex 10 

  25.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 of the ACM, 49(3), 33-35. 

  26. Yeomi Kim(2019), Analysis on Patterns of Question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under 2015 Revised Curriculum, M.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7. Yongju Jeon(2017).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CT-CPS(Computational Thinking-based Creative Problem Solving) Instructional Model for the Software Education of New Curriculum. Ph.D., Korea National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