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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SW교육 핵심교원 양성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성 분석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Analysis of Training Program for Core Teachers of Elementary SW Edu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3 no.3, 2020년, pp.31 - 40  

박세영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전용주 (안동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서정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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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가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SW교육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초등 SW교육 핵심교원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전국 단위 직무연수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개발 방향 설정, 파일럿 연수 진행, 연수 최종안 적용 및 추가보완의 과정을 거쳤으며,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을 교육부 주관 2019년 동계 및 하계 직무연수에 적용 하였다. 연수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을 위해 SW교육 교수효능감, 만족도 조사 등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researchers developed the core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elementary SW education. In order to develop the training program, the direction of training development was set, and the final version of the training was prepared through the pilot training. The main focus of the training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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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W교육을 학교 현장에 안착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초등 SW교육 핵심교원을 양성하기 위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을 전국 단위 직무연수 현장에 적용한 후 그 효과성 및 만족도를 분석하여, 향후 초등 SW교육 교원 연수 프로그램의 체계화와 SW교육 연수 후 현장 지원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 연수 교재에는 핵심교원의 의미와 역할, 연수의 목표,연수의 과정(pathway), 연수의 핵심 질문 등을 명시하였다. 또한 교육과정 원문, 수업설계서 예시, SW교육 참고자료 목록, SW교육 관련 FAQ 등의 추가 자료를 제공하여 연수에 참여한 교원에게 보다 친절한 안내 및 연수 목적에 대해 지속적으로 환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18][19]([그림 4 참조])
  • 본 연구에서도 초등 SW교육 핵심교원의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백워드 설계를 기반으로 과정 중심 평가설계를 할 수 있도록 교수설계 프레임워크([그림 3] 참조)를 제시하였다. 또한 연수 교재에서 관련 사례 및 자료를 풍부하게 제시하여 참여 교원들이 SW교육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가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SW교육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초등 SW교육핵심교원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국 단위 직무연수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 SW교육 핵심교원 연수에 참여한 교원의 SW교육 교수효능감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만족도 분석 결과에서도 연수에 참여한 교원의 높은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도 초등 SW교육 핵심교원의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백워드 설계를 기반으로 과정 중심 평가설계를 할 수 있도록 교수설계 프레임워크([그림 3] 참조)를 제시하였다. 또한 연수 교재에서 관련 사례 및 자료를 풍부하게 제시하여 참여 교원들이 SW교육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W교육 핵심교원의 의미를 ‘교육과정에 제시된 SW교육에 대한 내용(학교 급별 연계 포함)을 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단위 학교 및 교실에서 SW교육을 몸소 실천 및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SW교육이 현장에 안착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교원’으로 재정의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W교육을 학교 현장에 안착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초등 SW교육 핵심교원을 양성하기 위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연수 프로그램을 전국 단위 직무연수 현장에 적용한 후 그 효과성 및 만족도를 분석하여, 향후 초등 SW교육 교원 연수 프로그램의 체계화와 SW교육 연수 후 현장 지원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 첫째, SW교육 핵심교원의 의미에 비추어 2015 개정교육과정에 제시된 SW교육 내용에 대한 바른 이해를 제공하도록 개발한다. 즉, 국가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SW교육을 바르게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도록 기능 중심 보다는 교육과정 중심의 연수를 구성한다.
  • 초등 SW교육 핵심교원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을 설정함에 있어, 기능 중심의 SW교육을 탈피하고 연수의 효과를 향상하기 위해 기존의 일반적인 연수(전 교과)의개선 방향에 대한 연구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설정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방향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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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송기상.소효정 (2017). ICT4ED 2017 : 해외 소프트웨어(SW)교육 동향 분석 및 시사점. 2017 KERIS 이슈리포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 교육부 (2015)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정보 교육과정. 별책 10. 

  3. 교육부 융합교육지원팀 (2017.2). 2017년 소프트웨어(SW) 교육 담당교원 역량강화 연수 기본 계획. 

  4. 전용주, 서정희 (2019). 소프트웨어(SW)교육 핵심교원의 역량 정립 및 역량 증진 방안.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슈리포트, 2019-6. 

  5. 교육부 미래교육기획과 (2019.1). 2019 수학 핵심교원 특별연수(4기) 추진 계획. 

  6. 대한민국 (2017). 과학?수학?정보 교육 진흥법. 법률 제1493호, 2017.10.24. 전부개정. 

  7.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8. 김진규 (2009). 교사 학습공동체 활용 평가연수의 실천전략. 교육평가연구, 22(4), 939-959. 

  9. 교육부 (2017).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 

  10. 교육부 (2017).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연수자료. http://www.edunet.net/nedu/ncicsvc/listTrngSubForm.do?menu_id627. 

  11. 교육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7).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어떻게 할까요? 초등. 연구자료 ORM 2017-19-1. 

  1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실과/기술?가정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연구보고 CRC 2016-2-8. 

  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정보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연구보고 CRC 2016-2-14. 

  14. 교육부 (2017).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 http://www.edunet.net/nedu/ncicsvc/listTchLearn2015.do?boardNum1&menu_id701. 

  15. McTighe, J., & Wiggins, G. (2005) Understanding by Design.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ASCD). 

  16. 김성숙.양혜련.임부연 (2011). 수업창안능력을 위한 유아교사연수프로그램의 구성과 참여교사들의 반응에 관한 연구:표현실기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15(6), 311-334. 

  17. Garet, M. S., Porter, A. C., Desimone, L., Birman, B. F, & Yoon, K. S. (2001). What makes professional development effective? Results from a national sample of teache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8(4), 915-945. 

  18. Asghar, J. & Ahmad, Asif. (2014). Teacher Development: An Overview of the Concept and Approaches. Journal of Educational and Social Reasearch. 4(6), 147-159. 

  19. 교육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8). 초등 소프트웨어(SW)교육 핵심교원 연수교재. 

  20. 에듀넷 (2019). 초등 SW교육 핵심교원 연수. http://www.edunet.net/swedu/swedusvc/introRemote. do?menu_id1329. 

  21. 이소율 (2017). TPACK 기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이 초등 교사의 정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2. Bleicher, R. E. (2004). Revisiting the STEBI-B: Measuring Self-Efficacy i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4(8), 383-391. 

  23. Enochs, L. G., & Riggs, I. M. (1990a).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fficacy Belief Instrument for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79(1), 6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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