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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3 no.4, 2020년, pp.49 - 59
At the beginning of the discussion of AI education in K-12 education, the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nd apply an AI education program based on Design Thinking and analyze the effects of the AI education programs. In the AI education program, students explored and defined the AI problems they 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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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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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교육에 대한 다양한 SW 교육은 어떠한 기대 효과를 나타나게 하는가? |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초중등 AI 교육 도입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효과적인 AI 교육 모델을 개발 하고 다양한 SW 교육의 맥락에서 빠르게 확산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AI 관련 지식 및 기술, AI를 활용한 다양한 융합 문제해결 등 AI 분야의 지식과 응용 능력을 심화, 또는 확장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AI 및 AI 융합 분야의 진로를 탐색하고 계획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 |
디자인씽킹이란 무엇인가? | 디자인씽킹은 디자인 분야에서 시작된 문제 해결 프로세스와 사고 방법으로서, 디자이너가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에 접근하여 문제를 처리하고, 해결책을 찾는 방법을 의미한다[18][19].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는 디자인씽킹을 실천하기 위한 절차로서, 문제 상황에 대해 확인하고 관찰한 내용과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생성하며,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보며 문제해결에 접근하는 절차를 말한다[20]. | |
AI4K12 이니셔티브가 제시한 AI개념 5가지 핵심 영역은? | org)에서 제시한 AI 교육과정 프레임워크가 대표적이다. AI4K12 이니셔티브는 AAAI(Association for the 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와 CSTA(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e)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초중등 AI 교육을 위한 표준을 개발하고 있으며, 초중등 수준에서 AI 개념과 이해를 위한 다섯 가지 핵심영역을 인식(perception), 표현과 추론(representation and reasoning),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자연스러운 상호작용(natural interaction), 사회적 영향(social interaction)으로 제시한 바 있다[4]. AI4K12가 선도적으로 제시한 교육과정 프레임워크는 AI 교육과정을 분석하거나 개발하는 데 지침이 되고 있다[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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