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4, 2020년, pp.279 - 289
전인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전수진 (호서대학교 혁신융합학부) , 송기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ly the training program for teachers to strengthen the compete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and to analyze its effectiveness and analyze teachers' demand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o provide basic r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ADDIE 모형이란? | 본 연구의 인공지능교육 교원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ADDIE 모형을 활용하였다. ADDIE 모형은 많은 교수설계자들에 의해 오랜 시간 동안 점차적으로 정교화되었으며 다양한 교수체제설계 모형의 기초가 되고 널리 활용되는 모형으로서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 평가(Evaluation)의 5가지 단계적 절차로 구성되어 있다[1]. 인공지능교육 교원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ADDIE 모형의 각 단계에서 추진한 내용을 정리한 표는 [Table 2]와 같다. | |
인공지능의 주요 내용은? | 인공지능 교육의 기본 방향은 초등학생은 놀이·체험 중심 교육을 통해, 중·고등학생은 원리 이해를 통한 실생활 적용 중심의 교육을 통해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인공지능의 주요 내용은 인공지능의 개념·원리의 이해 및 체험, 사회 현상의 공감·분석을 통한 문제 발굴, 데이터·통계를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인공지능 윤리를 포함한 사회적 영향 등이다. | |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한 인공지능 원리 이해의 대략적인 과정은? | 즉, 먼저 뉴럴 네트워크의 ‘입력층’에 해당되는 사람들(4명)은 각각 네 장의 메모지에 사진을 나타내는 단어를 적어 ‘은닉층’에 지정된 사람들(4명)에게 넘긴다. ‘은닉층’에 해당되는 사람은 사진을 보지 않고 ‘입력층’의 포스트잇만 보고 가중치를 적용하여 새로운 두 장의 메모지를 만들어 ‘출력층’에 해당되는 사람(1명)에게 전달한다. ‘출력층’으로 지정된 한 사람은 최종 전달받은 여덟 장의 메모지를 읽고 첫 번째 사진을 유추한다. 이런 활동을 통하여 뉴럴 네트워크의 [입력층 → 은닉층 →출력층]으로의 순전파와 그 과정에 필요한 가중치의 역할 등을 생각하고 뉴럴 네트워크의 동작 구조를 몸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
Branch, R. M. (2009). Instructional design: The ADDIE approach (Vol. 722).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Kim, G. R. (2019). Latest AI policy trends in the United States. Special Report 2019-6, Daegu: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Kim, H. S. & Jun, S. J. (2020). Artificial Intelligence Curriculum Design for Liberal Arts Education, Korean Associ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ransactions, 1(1), 93-100.
Kim, H. S. et al. (2020).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ducation Program on Understanding Artificial Intelligence and Social Impac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2), 21-29.
Kim, K. S., Park, Y. K. (2017).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1), 137-147.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2020). Next-generation software education standard model. Seoul: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1,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Ministry of Education(2015). Informatics Curriculum in Middle School.
Ministry of Education. (2020). 2020 Ministry of Education business report. retrieved from https://www.moe.go.kr /boardCnts/vi ew.do?boardID346&lev0&boardSeq79918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7). Mid-to Long-term Master Plan in Preparation for the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Managi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retrieved from https://www.msit.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_tsta5511&artId1364885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9). National Strategy for Artificial Intelligence. GPRN 11-1721000-000393-01.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20). 2020 Ministry of Science and ICT Business Plan.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Council. (2019). The national artificial intelligence research and development strategic plan: 2019 update.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20). 2020 Seoul Metropolitan Education Business Plan retrieved from http://ebook.sen.go.kr/src/intro/?hostmain&site20191220_092846.
Touretzky, D., et al. (2019). Special Session: AI for K-12 Guidelines Initiative. In Proceedings of the 50th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492-493.
Touretzky, D., Gardner-McCune, C., Martin, F., & Seehorn, D. (2019). Envisioning AI for K-12: What Should Every Child Know about AI?. In Proceedings of the AAAI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33, 9795-9799.
Trump, D. J. (2019). Executive order on maintaining American leadership in artificial intelligence. Federal Register: White House, 3967-3972.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