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벤처창업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2019 Nov. 08, 2019년, pp.87 - 93
원치운 (한양대학교) , 배태준 (한양대학교)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창업동아리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창업동아리를 “대학생들에게 창업마인드를 확산시키고,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을 고취시켜 창의성과 개척정신을 갖춘 미래기업가를 양성하고자, 전국 각 대학총장(학장)이 승인한 대학 내의 창업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동아리”라고 정의하고 있다. 조금 더 광범위한 의미에서 학생 동아리는 평소 관심가지고 있는 화제나 주제를 중심으로 자신들의 개인적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규칙적으로 만남을 갖는 자율적인 학생 집단으로 설명할 수 있다(Pittaway, et al, 2015). | |
대학의 창업 교육에 대한 정규과정 이외에 비교과 활동으로 간주되어 오던 학생들의 창업 동아리 활동이 실제로 학생창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은? | 실무적 시사점은 첫째, 정부와 대학의 창업동아리 활동에 대한 지원과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재인식이다. 정부는 막대한 예산과 지원을 통해 대학의 창업 활성화와 창업생태계 조성에 노력을 하지만 실제로 효과성에 대해 학생창업으로 연결되는 수준은 아직 미비하다. 따라서, 정부와 대학은 학생창업의 성과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창업지원 및 교육의 효과 제고 방안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둘째, 기존 연구들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창업동아리와 창업교육의 연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창업이라는 것이 결국에는 현실 세계와 연결되는 것이므로 이론적 교육과는 별개로 학생들이 실습형 창업교육을 통해 경험적 학습이 중요하므로 대학은 보다 다양하고 실제 창업환경이 반영되는 경험과 교육을 제공해 나가야 한다. | |
경험적 학습이란? | 창업 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경험적 학습(experientiallearning)은 경험의 변화를 통해 지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으로 이러한 지식은 경험을 하며 얻게 되는 결과로 설명한다(Kolb, 1984). 따라서, 경험적 학습은 집단적 경험을 통한새로운 지식 또는 가치의 구성을 포함하고 있다(Baker etal.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