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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학생창업에 미치는 창업동아리의 역할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2019 Nov. 08, 2019년, pp.87 - 93  

원치운 (한양대학교) ,  배태준 (한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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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창업에 대한 관심이 대학 내에서 확산되고 성공한 학생창업가들이 배출되고 있는 시점에서 대학 내 창업동아리 활동이 실제로 학생창업으로 이어지는지 국내 4년제 대학 169개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대학의 창업동아리는 학생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정부와 대학은 매년 창업동아리에 필요한 예산과 교육 등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지만 창업동아리 활동이 학생창업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국내에서는 학술적으로 연구된 바가 극히 드물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창업동아리가 학생창업 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선행연구에서 강조한 바와 같이 창업동아리 활동이 학생창업에 미치는 영향을 대학의 창업지원과 교육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실증분석 한다. 분석결과 첫째, 대학의 창업동아리가 실제로 학생창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창업동아리 활동이 활발한 대학일수록 학생창업이 많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학생 창업지원과 교육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대학의 실습형 창업강좌는 창업동아리 활동과 학생창업 간의 관계를 정(+)의 방향으로 조절한다는 증거가 발견되었다. 즉, 창업동아리 활동이 학생창업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실습형 창업강좌의 비중이 높은 학교일수록 긍정적인 관계가 강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경험적 학습을 통한 동아리 활동과 실습형 교육 간 연계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따라서, 창업 동아리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창업활동을 분석함으로써 대학의 창업 동아리 활동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 내 활발한 창업 동아리 활동의 질적 향상과 실제 창업 동아리 활동을 경험한 학생들이 창업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현실적인 창업 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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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국 169개 4년제 대학을 대상으로 하여, 창업동아리가 실제로 학생창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정부의 대학 창업지원과 경험적 학습에 대한대학의 실습형 창업강좌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창업동아리와 학생창업 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전국 169개 4년제 대학을 대상으로 하여, 창업동아리가 실제로 학생창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정부의 대학 창업지원과 경험적 학습에 대한대학의 실습형 창업강좌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창업동아리와 학생창업 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모델 2는 가설 1에 대한 검증 결과를 나타낸다. 가설 1은 대학의 창업동아리 활동이 활발할수록 실제 학생창업이 많이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모델 2에서 볼 수 있듯이, 창업동아리 활동이 많을수록 학생창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ß=0.
  • 모델 3과 4는 각각 가설 2와 가설 3의 검증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가설 2는 정부의 대학 창업지원 규모가 창업동아리와 학생창업 간 정(+)의 관계를 강화시킨다고 주장한다. 분석 결과 실제로 정부의 대학 창업지원 규모는 창업동아리와 학생창업 간 관계에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 가설1: 대학의 창업동아리 활동이 활발할수록 학생창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정부의 대학 창업 지원 규모는 창업동아리와 학생창업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강화 시킬 것이다.
  • 가설3: 대학의 실습형 창업강좌는 창업동아리와 학생창업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강화 시킬 것이다.
  • 둘째, 본 연구는 실습형 창업강좌를 통한 경험적 학습이 창업동아리와 학생창업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더욱 강화시킬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였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오던 창업동아리와 실습형 창업교욱의 연계를 통한 경험적 학습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되었다.
  • 마지막으로, 가설 3은 대학의 실습형 창업강좌의 비중이 창업동아리와 학생창업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더욱 강화시킬 것이라고 예측한다. 모델 4에서 볼 수 있듯이 대학의 실습형 창업강좌 비중이 높을수록 창업동아리와 학생창업간 긍정적인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ß=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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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창업동아리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창업동아리를 “대학생들에게 창업마인드를 확산시키고,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을 고취시켜 창의성과 개척정신을 갖춘 미래기업가를 양성하고자, 전국 각 대학총장(학장)이 승인한 대학 내의 창업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동아리”라고 정의하고 있다. 조금 더 광범위한 의미에서 학생 동아리는 평소 관심가지고 있는 화제나 주제를 중심으로 자신들의 개인적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규칙적으로 만남을 갖는 자율적인 학생 집단으로 설명할 수 있다(Pittaway, et al, 2015).
대학의 창업 교육에 대한 정규과정 이외에 비교과 활동으로 간주되어 오던 학생들의 창업 동아리 활동이 실제로 학생창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은? 실무적 시사점은 첫째, 정부와 대학의 창업동아리 활동에 대한 지원과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재인식이다. 정부는 막대한 예산과 지원을 통해 대학의 창업 활성화와 창업생태계 조성에 노력을 하지만 실제로 효과성에 대해 학생창업으로 연결되는 수준은 아직 미비하다. 따라서, 정부와 대학은 학생창업의 성과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창업지원 및 교육의 효과 제고 방안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둘째, 기존 연구들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창업동아리와 창업교육의 연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창업이라는 것이 결국에는 현실 세계와 연결되는 것이므로 이론적 교육과는 별개로 학생들이 실습형 창업교육을 통해 경험적 학습이 중요하므로 대학은 보다 다양하고 실제 창업환경이 반영되는 경험과 교육을 제공해 나가야 한다.
경험적 학습이란? 창업 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경험적 학습(experientiallearning)은 경험의 변화를 통해 지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으로 이러한 지식은 경험을 하며 얻게 되는 결과로 설명한다(Kolb, 1984). 따라서, 경험적 학습은 집단적 경험을 통한새로운 지식 또는 가치의 구성을 포함하고 있다(Baker e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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