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기법을 이용한 근린주구 보행환경평가 -창원시를 사례지역으로- An Evaluation of the Neighborhood Walking Environment Using GIS Method -Focusing on the Case Study of Changwon C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창원시를 대상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걷기와 자전거 타기를 활성화하기 위한 보행환경 평가지표와 Mobile GIS를 활용한 현장에서의 보행환경 DB 구축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외 문헌연구를 통하여 총 20개의 보행환경 평가항목을 선정한 후 항목별 평가점수 부여방식을 정립하였고, Mobile GIS 기법을 활용하여 각 조사항목의 DB를 효과적으로 구축하였다. 그 결과를 활용하여 종합적인 보행환경 평가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반적으로 창원광장을 중심으로 분포하고 있는 구역의 종합점수가 42점 이상으로 다른 구역에 비해 양호한 보행환경을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단독 및 연립주택 중심의 주거지역에서는 보행환경이 상대적으로 매우 불량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보행환경의 개선이 필요한 지역과 주요 목적지인 공원, 쇼핑시설, 학교 등에 접근할 수 있는 구간을 전략적으로 설정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보행환경개선 지역 또는 구간이 결정되면, 현장조사 결과 및 지역주민의 보행환경 인식조사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집중적으로 개선해야 할 보행환경 요소를 추출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며, 일상생활 속에서 시민들의 신체 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보행환경계획 및 설계, 그리고 유지 관리를 수행하는데 있어 유용한 의사결정지원수단으로 활용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는 창원시를 대상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걷기와 자전거 타기를 활성화하기 위한 보행환경 평가지표와 Mobile GIS를 활용한 현장에서의 보행환경 DB 구축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외 문헌연구를 통하여 총 20개의 보행환경 평가항목을 선정한 후 항목별 평가점수 부여방식을 정립하였고, Mobile GIS 기법을 활용하여 각 조사항목의 DB를 효과적으로 구축하였다. 그 결과를 활용하여 종합적인 보행환경 평가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반적으로 창원광장을 중심으로 분포하고 있는 구역의 종합점수가 42점 이상으로 다른 구역에 비해 양호한 보행환경을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단독 및 연립주택 중심의 주거지역에서는 보행환경이 상대적으로 매우 불량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보행환경의 개선이 필요한 지역과 주요 목적지인 공원, 쇼핑시설, 학교 등에 접근할 수 있는 구간을 전략적으로 설정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보행환경개선 지역 또는 구간이 결정되면, 현장조사 결과 및 지역주민의 보행환경 인식조사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집중적으로 개선해야 할 보행환경 요소를 추출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며, 일상생활 속에서 시민들의 신체 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보행환경계획 및 설계, 그리고 유지 관리를 수행하는데 있어 유용한 의사결정지원수단으로 활용 가능할 것이다.
This research tried to suggest a method of DB construction in the field using evaluation variables and Mobile GIS focusing on Changwon City as a leading study to encourage walking and biking in everyday life. First, twenty evaluation variables of WEs(walking environments) were selected through the l...
This research tried to suggest a method of DB construction in the field using evaluation variables and Mobile GIS focusing on Changwon City as a leading study to encourage walking and biking in everyday life. First, twenty evaluation variables of WEs(walking environments) were selected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and also scored separately. Second, the field survey-DB of each variable was built effectively using Mobile GIS. Finally, WEs were evaluated synthetically based on the obtained data.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summarized as follows. While the WE of the zones located in the fringe of Changwon square were generally got a high score as over 42, other zones located in detached or row house area were evaluated relatively highly bad. Findings from this research will help in determining the zone required improvement of WEs or easy access to main destination such as a park, shopping center, school, etc. and also selecting variables of WEs, needed an intensive improvement, in the selected zone after comparing the results of field and questionnaire survey. Furthermore, those will be used as a means of decision making support for planing, designing and maintaining of WEs to promote people's physical activity in their daily lives.
This research tried to suggest a method of DB construction in the field using evaluation variables and Mobile GIS focusing on Changwon City as a leading study to encourage walking and biking in everyday life. First, twenty evaluation variables of WEs(walking environments) were selected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and also scored separately. Second, the field survey-DB of each variable was built effectively using Mobile GIS. Finally, WEs were evaluated synthetically based on the obtained data.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summarized as follows. While the WE of the zones located in the fringe of Changwon square were generally got a high score as over 42, other zones located in detached or row house area were evaluated relatively highly bad. Findings from this research will help in determining the zone required improvement of WEs or easy access to main destination such as a park, shopping center, school, etc. and also selecting variables of WEs, needed an intensive improvement, in the selected zone after comparing the results of field and questionnaire survey. Furthermore, those will be used as a means of decision making support for planing, designing and maintaining of WEs to promote people's physical activity in their daily li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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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에서 운동 및 산책, 출·퇴근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쾌적한 환경에서 자유롭게 걷거나, 자전거를 탈 수 있는 도시환경의 조성과 재정비를 위한 보행환경의 평가 및 DB 구축은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상생활 속에서 주요 통행수단으로의 걷기활동이 이루어지는 근린주구(neighborhood) 내에서, 보행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환경요소의 추출과 이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방법론을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경상남도 창원시 도심의 근린주구를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각 segment별 보행환경 DB는 Trimble사의 GeoXT 휴대용 GPS 장비에 설치한 ESRI 사의 ArcPad 6.0.1을 이용하여 현장에서 평가지표별 DB를 구축하였다. 이 때 현장에서의 DB 입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ArcPad의 Form wizard 기능을 이용하여 그림 4와 같은 보행환경 DB 창을 작성하여 현장에서 조사내용을 입력하였다(표 1).
자연풍경은 각 구간에서 조망이 가능한 산, 수공간 등의 유무를 조사하는 것으로, 용지동의 용지호수 주변과 대상공원, 반송공원, 토월공원 등의 도시공원과 인접한 구간에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음량은 가로수 식재형태를 1열, 2열 및 다층식재로 구분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종에 대한 정보도 수집하였다. 그러나 다층식재의 경우는 수종이 다양하여 조사단위 별로 구분이 불명확하므로 대표적인 수종만을 조사하였다.
먼저, 국내·외 문헌연구를 통하여 걷기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행환경 요소로서 14개 항목, 즉 포장재료, 경사도, 관리상태, 보도 폭, 차량속도, 차량통행량, 매연·소음, 장애요소, 휴게시설, 자연풍경, 녹음의 양, 횡단시설, 조명시설, 차도분리를 추출한 후, 14개 항목에 대한 20개 세부 평가항목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Mobile GIS 기법을 활용하여 사례지역의 보행환경 조사항목별 DB를 효과적으로 구축하였고, 그 결과를 활용하여 보행환경의 종합적인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결과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창원광장을 중심으로 분포하고 있는 구역(zone 12∼25)이 종합점수 42점 이상으로 상대적으로 양호한 보행환경을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먼저, 국내·외 문헌연구를 통하여 걷기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행환경 요소로서 14개 항목, 즉 포장재료, 경사도, 관리상태, 보도 폭, 차량속도, 차량통행량, 매연·소음, 장애요소, 휴게시설, 자연풍경, 녹음의 양, 횡단시설, 조명시설, 차도분리를 추출한 후, 14개 항목에 대한 20개 세부 평가항목을 선정하였다.
보행로의 관리 상태는 보도의 요철 정도, 청소상태, 포장재의 파손, 잡초 발생 정도를 조사하였다. 요철은 보행로에 존재하는 맨홀 덮개 및 포장 재료의 손상으로 발생하였는데, 특히 블록 포장재로 시공한 구간이 요철 정도가 심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 때 현장에서의 DB 입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ArcPad의 Form wizard 기능을 이용하여 그림 4와 같은 보행환경 DB 창을 작성하여 현장에서 조사내용을 입력하였다(표 1). 보행환경평가는 항목별 현황조사결과를 표 2에 제시된 기준에 따라 구분하여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수행하였다. 표 2의 평가점수 부여방법은 Clifton et al.
1을 이용하여 현장에서 평가지표별 DB를 구축하였다. 이 때 현장에서의 DB 입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ArcPad의 Form wizard 기능을 이용하여 그림 4와 같은 보행환경 DB 창을 작성하여 현장에서 조사내용을 입력하였다(표 1). 보행환경평가는 항목별 현황조사결과를 표 2에 제시된 기준에 따라 구분하여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수행하였다.
차량통행량과 매연·소음은 차선 수로 대체하여 조사하였는데, 전체적으로 2차선에서 부터 12차선까지 다양한 범위로 조사되었다. 장애물은 통행을 방해하는 각종 가로시설물, 보도 위에 주차된 차량의 수와 노점상 등으로 세분하였다. 통행을 방해하는 가로시설물은 옥외간판과 전기시설물 관리 box 등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차량통행량과 매연·소음은 차선 수로 대체하여 조사하였는데, 전체적으로 2차선에서 부터 12차선까지 다양한 범위로 조사되었다.
현장조사는 한 교차점에서 다른 교차점 사이의 선분, 즉 도로 선분(road segment)을 기본단위로 하였다. 평가단위의 ID 부여는 zone 번호-segment 번호의 방법으로 부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보행환경 조사 및 평가를 위한 공간 DB는 1/5,000 수치지형도와 IKONOS 위성영상 (2004년 4월 29일 촬영, RGB 영상)으로 구축하였다. 도로중심선은 수치지형도에서 추출 하였고, 기타 인도와 횡단보도, 육교, 지하도 등의 자료는 네트워크 분석에 적합한 선(Line)의 형태로 변형하였으며, 수치지형도의 작성시기의 문제로 누락된 시설물 또는 가로는 IKONOS 위성영상자료를 활용하였다(그림 2).
보행환경 조사 및 평가를 위한 공간 DB는 1/5,000 수치지형도와 IKONOS 위성영상 (2004년 4월 29일 촬영, RGB 영상)으로 구축하였다. 도로중심선은 수치지형도에서 추출 하였고, 기타 인도와 횡단보도, 육교, 지하도 등의 자료는 네트워크 분석에 적합한 선(Line)의 형태로 변형하였으며, 수치지형도의 작성시기의 문제로 누락된 시설물 또는 가로는 IKONOS 위성영상자료를 활용하였다(그림 2).
사례대상지는 그림 1과 같이 창원시 중심의 상업지역, 주거지역, 공공기관, 그리고 공원·녹지가 혼합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보행권 내의 근린주구를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이상의 보행환경 DB를 활용하여 표 2에서 제시한 평가점수 산정기준에 따라 사례지역의 종합적인 보행환경평가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그림 6과 같다.
이론/모형
표 2의 평가점수 부여방법은 Clifton et al.(2006)의 Pedestrian Environment Data Scan(PEDS)을 참조하여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보행환경평가점수는 사례대상지의 상대적인 보행환경의 질에 대한 기준이며, 절대적인 평가기준에 해당되지는 않는다.
본 연구는 걷기 활동의 증진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보행환경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Mobile GIS 기법을 활용하였다. 실제 사례연구에서 휴대용 GPS 장비가 장착된 Mobile GIS 기법의 활용을 통해 현장에서의 보행환경 DB 입력 및 평가를 신속하게 실시할 수 있었다.
2. 연구방법
연구대상지의 보행환경평가를 위한 현장조사항목은 물리적 보행환경요소를 보행시설, 도로 특성, 보행 및 자전거 타기 환경으로 구분하여 국외 문헌(Pikora et al., 2002; Pikora et al., 2003; Saelens et al., 2003; Lee, 2004; Ackerson, 2005; Clifton et al. 2006)과 국내 문헌(김용수 등, 1997; 김정열, 1998; 이영환과 한삼건, 1999; 이상규, 2001; 이상준, 2001; 심종혁, 2002; 탁형렬, 2002)에서 추출하고, 이 중 5회 이상의 사용 빈도를 가지는 물리적 보행환경요소를 최종 지표화한 선행연구(박경훈 등, 2007)를 토대로 표 1과 같이 선정하였다.
현장조사는 한 교차점에서 다른 교차점 사이의 선분, 즉 도로 선분(road segment)을 기본단위로 하였다. 평가단위의 ID 부여는 zone 번호-segment 번호의 방법으로 부여하였다. 예를 들면, zone3의 1번 segment는 ID를 3-1로 입력하였다(그림 3).
성능/효과
5∼6m정도의 녹지공간에 다층 식재를 실시하였고, 그 외의 구간은 1열 식재가 대부분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로수 식재 수종은 메타세콰이어, 은행나무, 배롱나무, 느티나무, 개잎갈나무(히말라야시더), 튤립나무, 벚나무 등 6종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은행나무와 메타세콰이어, 느티나무 등의 식재가 많았다.
조사결과를 요약하면, 먼저 포장재료는 블록포장이 가장 많았으며, 일부 보·차도가 구분되지 않은 구간은 아스팔트포장, 그리고 최근 조성 및 재정비된 구간은 우레탄포장이 되어있었다. 가로의 가파른 정도, 즉 경사도는 대부분이 걷기에 편안한 평지로 나타났으나 중앙동 대상공원의 경계와 접하는 구간은 매우 가파른 경사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은행나무와 메타세콰이어, 느티나무 등의 식재가 많았다. 다층식재 구간의 경우, 교목은 소나무, 은행나무, 느티나무 등, 관목은 배롱 나무, 영산홍, 철쭉, 사철나무 등, 지피식물은 잔디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명시설은 차도중심으로 설치된 경우가 대부분이고, 보행공간 내에 직접적으로 설치된 경우는 매우 적었다.
또한 용지 호수에 인접한 일부 구간(zone 3∼6)에서도 양호한 보행환경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용호동 용지호수공원에 인접한 zone 3∼6의 가로segment도 풍부한 녹음을 제공하는 가로수 등으로 인해 비교적 양호한 보행환경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행을 방해하는 가로시설물은 옥외간판과 전기시설물 관리 box 등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보도 위에 주차된 차량은 주로 상업지역과 보차분리가 되어 있지 않은 구간에서 많이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로 및 보도의 폭은 평균 1.5∼6m 이상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는데, 고층아파트 단지의 종합상가 또는 상남동 일대의 상업지역에는 대부분 건축선 후퇴(setback)가 시행되어 3∼5m 정도까지의 넓은 폭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환경은 창원시청 앞 창원광장을 중심으로 분포하고 있는 중심상업 및 업무지역에 해당하는 zone 12∼25에 분포하는 가로segment의 종합점수가 42점 이상으로 상대적으로 양호한 보행환경의 질을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걷기 활동의 증진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보행환경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Mobile GIS 기법을 활용하였다. 실제 사례연구에서 휴대용 GPS 장비가 장착된 Mobile GIS 기법의 활용을 통해 현장에서의 보행환경 DB 입력 및 평가를 신속하게 실시할 수 있었다.
벤치, 파고라 등의 가로 휴게시설은 주로 대로변의 녹지대, 버스승강장 등에 한정되어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자연풍경은 각 구간에서 조망이 가능한 산, 수공간 등의 유무를 조사하는 것으로, 용지동의 용지호수 주변과 대상공원, 반송공원, 토월공원 등의 도시공원과 인접한 구간에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음량은 가로수 식재형태를 1열, 2열 및 다층식재로 구분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종에 대한 정보도 수집하였다.
조사결과를 요약하면, 먼저 포장재료는 블록포장이 가장 많았으며, 일부 보·차도가 구분되지 않은 구간은 아스팔트포장, 그리고 최근 조성 및 재정비된 구간은 우레탄포장이 되어있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보행공간에 주차 차량, 옥외 광고물 등이 차지하고 있어 보행에 장애를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차도의 정규속도는 40km/hr 이상이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에 인접한 구간의 차도는 30km/hr로 제한하고 있으나 일부 구간에서 속도제한이 부정확하게 설정된 경우도 나타났다. 차량통행량과 매연·소음은 차선 수로 대체하여 조사하였는데, 전체적으로 2차선에서 부터 12차선까지 다양한 범위로 조사되었다.
평가결과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창원광장을 중심으로 분포하고 있는 구역(zone 12∼25)이 종합점수 42점 이상으로 상대적으로 양호한 보행환경을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후속연구
또한 다른 타 도시들에 비해 양적으로 풍부한 공원·녹지를가지고 있으나 가로공간과 공원의 연결성, 즉 그린웨이(Greenway, 녹도)의 개념이 적용되지 않아 도시차원에서의 보행환경평가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또한 보행환경개선 지역 또는 구간이 결정되면, 현장조사결과 및 지역주민의 보행환경 인식조사결과와 비교·분석하여 집중적으로 개선해야 할 보행환경요소를 추출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아울러,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걷기 또는 자전거 타기와 같이 일상생활 속에서 시민들의 신체 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보행환경계획 및 설계, 그리고 유지·관리를 수행하는데 있어 유용한 의사결정지원수단으로 활용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평가결과는 보행환경의 개선이 필요한 지역과 주요 목적지인 공원, 쇼핑시설, 학교 등에 접근할 수 있는 구간을 전략적으로 선정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보행환경개선 지역 또는 구간이 결정되면, 현장조사결과 및 지역주민의 보행환경 인식조사결과와 비교·분석하여 집중적으로 개선해야 할 보행환경요소를 추출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아울러,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걷기 또는 자전거 타기와 같이 일상생활 속에서 시민들의 신체 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보행환경계획 및 설계, 그리고 유지·관리를 수행하는데 있어 유용한 의사결정지원수단으로 활용 가능할 것이다.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사람 위주의 녹색교통이 정착하여 자동차 이용이 감소되고, 이로 인해 화석연료의 사용량과 온실가스 배출량 등이 감소하면서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로의 전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ikora et al.(2002)는 신체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자들을 측정하기 위해, 무엇을 개발 하였는가?
특히, Pikora et al.(2002)은 신체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자들을 측정하기 위하여각 분야의 전문가 자문 및 문헌 연구를 통해 SPACES(Systematic Pedestrian and Cycling Environmental Scan)라는 설문도구를 개발하였으며, 선행연구에서 설문조사에 참여한 1,803명의 각 거주지를 중심으로 400m 반경 내의 보행로를 선정한 후, 그 공간에 대한 환경정보를 SPACES와 GIS도구를 이용하여 구축하였다. Ackerson(2005)은 토지이용 유형, 거리와 교차로의 밀도 및 특성, 그리고 통학로의 공간적 분포를 GIS도구를 이용하여 평가함으로써 가로규모와 근린주구규모의 보행 적절성 및 안전성 분석을 위한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Mobile GIS 기법을 활용하여 사례지역의 보행환경 조사항목별 DB를 구축하고, 그 결과로 보행환경의 종합적인 평가를 진행한 결과는?
다음으로 Mobile GIS 기법을 활용하여 사례지역의 보행환경 조사항목별 DB를 효과적으로 구축하였고, 그 결과를 활용하여 보행환경의 종합적인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결과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창원광장을 중심으로 분포하고 있는 구역(zone 12∼25)이 종합점수 42점 이상으로 상대적으로 양호한 보행환경을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이들 구역의 보행공간은 보도의 폭이 매우 넓고 녹지대가 풍부하게 조성되어 있으며 가로휴게시설이 적절하게 설치되어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용지 호수에 인접한 일부 구간(zone 3∼6)에서도양호한 보행환경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단독 및 연립주택 중심의 주거지역 (zone 10, 11, 27, 28)에서는 보행환경이 상대적으로 매우 불량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차도와 분리된 보도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불법 주차된 차량, 협소한 보도 폭, 투기된 쓰레기 등으로 인하여 보행환경이 쾌적하지 못한 상태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걷기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행환경 요소로 추출한, 14개 항목은 무엇인가?
창원시를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국내·외 문헌연구를 통하여 걷기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행환경 요소로서 14개 항목, 즉 포장재료, 경사도, 관리상태, 보도 폭, 차량속도, 차량통행량, 매연·소음, 장애요소, 휴게시설, 자연풍경, 녹음의 양, 횡단시설, 조명시설, 차도분리를 추출한 후, 14개 항목에 대한 20개 세부 평가항목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Mobile GIS 기법을 활용하여 사례지역의 보행환경 조사항목별 DB를 효과적으로 구축하였고, 그 결과를 활용하여 보행환경의 종합적인 평가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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