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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 실태조사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한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Tourism Industry through Big Data Analysi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4 no.2, 2018년, pp.149 - 169  

이정미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대학 비즈니스인포매틱스) ,  류미나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대학) ,  임규건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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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조사된 "2013년~2015년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의 약 36,000개 데이터에 대한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외래 관광객들의 '전반적 만족도', '재방문 의사', '추천의사' 변수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해당 요인들의 각각에 대한 영향력에 대해 파악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PSS IBM Modeler 16.0의 의사결정나무(C5.0, CART, CHAID, QUEST), 인공신경망,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종속변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상위 변수 7개씩을 각각 도출하였고, 추가적으로 각 독립변수들의 영향력을 심도 있게 파악하기 위하여 R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SPSS IBM Modeler 16.0을 통해 도출된 각 독립변수들의 영향력을 파악하였다. 데이터 분석 결과 '전반적 만족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상위 변수 7개는 관광지매력도, 음식만족도, 숙박만족도, 교통수단만족도, 안내서비스만족도, 방문관광지수, 국가로 나타났으며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변수는 음식만족도와 관광지매력도로 분석되었다. '재방문 의사'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상위 변수 7개로는 국가, 여행 동기, 활동, 음식만족도, 제일 좋았던 활동, 관광안내서비스만족도, 관광지매력도로 나타났으며 그중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변수는 음식만족도와 여행 동기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추천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상위 변수 7개로는 국가, 관광지매력도, 방문관광지수, 음식만족도, 활동, 관광안내서비스만족도, 비용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변수는 국가, 관광지매력도, 음식만족도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세 변수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음식만족도, 관광지매력도로 분석되었으며 해당 요인들이 공통적으로 한국여행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와 재방문 의사,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외래 관광객들의 한국관광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규명함으로써 한국 관광 데이터 분석의 활용과 관광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기업 및 국가차원에서 한국 관광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is currently accumulating a large amount of data in public institutions based on the public data open policy and the "Government 3.0". Especially, a lot of data is accumulated in the tourism field. However, the academic discussions utilizing the tourism data are still limited. Moreover, the o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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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통합된 데이터를 데이터 정제과정을 통하여 연구목적과 부합하지 않는 불필요한 변수들을 제거하고 분석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일부 변수를 조정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데이터의 특성을 파악하여 특성에 가장 적합한 분석방법을 사용하고자 하였다. 셋째, 데이터 정제 과정을 거친 데이터를 IBM SPSS Modeler 16.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와 달리 데이터마이닝 기법과 R프로그래밍 기법을 활용하여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관광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들이 외식이나 호텔, 공공성 분석, SNS 분석에 한정되어 있었으나 분석의 범위를 넓힐 수 있다는 차별성을 가진다.
  •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한국관광 관광객의 전반적인 실태를 빅 데이터를 통해 파악해 봄으로써 한국관광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이에 관광객들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이 실제 설문 응답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관광만족과 재방문의사 그리고 추가적으로 추천의사에 가장 영향을 끼치는 요인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서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데이터 약 36,000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외래 관광객들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 해당 요인을 보완함으로써 관광발전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며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외래 관광객들의 추천의도와 재방문의사에서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네 단계의 절차를 거쳐 결론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를 통해 현재 관광산업의 실태를 규명하고 빅 데이터에 특화된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좀 더 수치화된 분석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분류와 예측을 하기 위하여 데이터마이닝 기법 중 의사결정나무, 인공신경망,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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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분야에서의 빅 데이터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이미 많은 공공기업과 지자체에서는 관광분야에서의 빅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이는 관광분야의 특성상 데이터 인프라가 자연스럽게 구축되어 있는 것에 이유를 찾아 볼 수 있다. 이동통신 수단, 신용카드 자료, SNS의보편화 등에 따라 관광에 관한 정보를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다.
Stankey에 의한 관광만족의 의미는? 기존 연구에 따르면 관광만족이란 Stankey (1972)는 ‘방문객들의 동기와 목적의 달성 정도’ 로 정의하였으며, Hunt(1977)는‘최소한 기대되었던 것보다 소비경험이 좋았다고 평가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Pizam(1978)은‘ 관광객의 사전기대와 실제경험 간의 상호작용 결과로 인식하여 여행경험에 대한 특정 영역 관광지 속성에 대한 관광객태도의 조합’이라고 정의하였다.
빅 데이터의 특징은? 빅 데이터는 다양한 형태의 대량 데이터가 실시간 생성되는 대용량(High Volume), 고속도 (High Velocity), 고다양성(High Variety)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빅 데이터는 기업의 프로세스와 조직 등 다양한 문제의 해결책을 제공해 줄 뿐 아니라, 산업 전반과 사회 자체를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Kim,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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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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