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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7 no.2, 2020년, pp.14 - 17
송채윤 (홍익대학교 건축공학부 건축학전공) , 조한슬 (홍익대학교 건축공학부 건축학전공) , 박신우 (홍익대학교 건축공학부 건축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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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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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소감에서 마을을 해치지 않으며 마을의 시설로서의 역할을 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시작한 이유는 무엇인가? | 학교는 지역의 커뮤니티나 지역교육복지시설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주변 상권과 교통에 영향을 끼치고 나아가 마을의 모습과 기억의 일부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마을의 맥락을 해치지 않으며 마을의 시설로서의 역할을 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시작했습니다. | |
후암동에서 현재 마을의 흔적을 유지한 채 다가올 미래에 수용 가능한 계획을 중점으로 설계한 이유는 무엇인가? | 후암동은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되어 근 미래에 대규모 고층고밀의 개발이 예정되어 있으므로 과거가 될 현재 마을의 흔적을 유지한 채 다가올 미래에 수용 가능한 계획을 중점으로 설계를 진행하였습니다. 새로 변경된 길에서 부터 들어오는 내부 길의 형성으로 자연스러운 유입을 유도하고 용산공원에서 이어지는 녹색 축을 대지 안으로 이입해 내부에 조경공간을 형성하였으며 마을을 연상케 하는 다양한 스케일 매스의 배치는 도시맥락변화에 대비한 상태로 이루어졌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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