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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4 no.2, 2020년, pp.67 - 77
안희정 (나사렛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심규식 (나사렛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송효숙 (대전보건대학교 응급구조과) , 방성환 (대전보건대학교 특전의무부사관과) , 최길순 (동강대학교 응급구조과)
Purpose: The study aims to improve the quality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by surveying the user's satisfaction of 119 emergency medical services nationwide. Methods: From December 21 to December 27 each year from 2015 to 2017 a total of 5,889 people were surveyed by phone call in fire station. R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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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란 무엇인가? | 서비스란 행위, 수행, 노력 등을 포함하는 단어로[1] 휴먼 서비스는 의료, 교육, 사회복지, 상담 등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들을 포괄하는 개념이다[2]. 과거 구급서비스는 단순히 환자의 이송에 국한되어 병원 전 생존율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이바지하지 못하였고, 이에 국민 안전처(현 소방청)에서 대국민 구급서비스 질 향상 5개년 계획을 수립하였다[3]. | |
전화 응급처지 지도에서 구급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켜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설문 문항에서는 ‘구급대의 친절성’과 ‘구급활동의 적절성’이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전화 응급처치 지도’와 ‘구급대 인원의 적정성’이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 |
소방 업무에는 무엇이 있는가? | 소방공무원은 국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군으로 소방 업무는 크게 화재(이와 관련된 조사, 교육, 홍보를 포함), 구조, 구급으로 나뉘는데[4] 이 중 서비스 활동이 가장 많은 업무는 구급이다[5]. 구급 업무는 주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직접 체감하는 서비스 분야이고[6], 특히 환자를 대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서비스 평가와 민원에 민감하다[7,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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