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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4 no.3, 2020년, pp.237 - 262
오선경 (경상대학교)
대학에서 시간강사는 교육과 연구를 통해 유능한 인재 배출, 연구 경쟁력 강화, 그리고 국가와 사회의 지식 및 학문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그러므로 시간강사를 위한 국가 및 대학의 학술연구정보서비스는 그들의 교육·연구 활동에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시간강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식을 적용하여 그들이 처한 정보환경과 정보요구 그리고 교육학술정보에 대한 인식도와 이용행태 등을 조사·분석하여 효율적인 교육학술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Part-time instructors are contributing to the production of excellent human resources through education and research, strengthening research competitiveness, and national and social knowledge and academic development. Therefore, academic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s for part-time instructors 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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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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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시간강사란 무엇인가? | 대학의 시간강사는 대학원 학위과정에 있거나 학위 취득 후 교육ㆍ연구 활동에 참여하는 학문후속세대 내지 예비 교수자원으로서 전임교원과 마찬가지로 상당한 수업을 담당하고 연구를 통해 유능한 인력 배출과 국가 및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하지만 시간강사는 고용불안과 보수수준이 열악하여 생계유지 자체가 힘들 정도로 사회적ㆍ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 |
대학의 시간강사에 있어서, 교육학술정보서비스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그 중에서 교육학술정보서비스는 시간강사의 강의준비와 논문 및 저서 작성의 기초데이터로 사용되어 강의능력과 연구실적을 높여 본인의 경쟁력과 전문성을 높이고 특강준비, 학회활동, 자문활동, 위원회활동 등 다양한 사회활동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시간강사의 교육학술정보 이용행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 |
시간강사에 대한 법적 근거는 무엇인가? | 시간강사는 대학의 교원이다. 이에 대한 법적 근거는 「고등교육법」 제14조 제2항(학교에 두는 교원은 제1항에 따른 총장이나 학장 외에 교수ㆍ부교수ㆍ조교수 및 강사로 구분한다)이다. 그리고 동법 제14조2(강사) 제1항은 “제14조 제2항에 따른 강사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임용기준과 절차, 교수시간에 따라 임용기간, 임금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포함한 근무조건을 정하여 서면계약으로 임용하며, 임용기간은 1년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와 제2항 “강사는 「교육공무원법」 , 「사립학교법」 및 「사립학교교직원 연금법」을 적용할 때에는 교원으로 보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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