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강사들의 교육학술정보 이용행태 분석
Analysis of Usage Behavior for the Educational and Academic Information of Part-time Instructor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4 no.3, 2020년, pp.237 - 262  

오선경 (경상대학교)

초록

대학에서 시간강사는 교육과 연구를 통해 유능한 인재 배출, 연구 경쟁력 강화, 그리고 국가와 사회의 지식 및 학문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그러므로 시간강사를 위한 국가 및 대학의 학술연구정보서비스는 그들의 교육·연구 활동에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시간강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식을 적용하여 그들이 처한 정보환경과 정보요구 그리고 교육학술정보에 대한 인식도와 이용행태 등을 조사·분석하여 효율적인 교육학술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rt-time instructors are contributing to the production of excellent human resources through education and research, strengthening research competitiveness, and national and social knowledge and academic development. Therefore, academic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s for part-time instructors ar...

주제어

표/그림 (3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간강사를 대상으로 그들이 처한 정보환경과 정보요구 그리고 교육학술정보에 대한 인식도와 이용행태, 만족도 등을 조사ㆍ분석하여 효율적인 교육학술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주요 결과를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시간강사를 대상으로 그들이 처한 정보환경과 정보요구 그리고 교육학술정보에 대한 인식도와 이용행태를 조사ㆍ분석하여 효율적인 교육학술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시간강사란 무엇인가? 대학의 시간강사는 대학원 학위과정에 있거나 학위 취득 후 교육ㆍ연구 활동에 참여하는 학문후속세대 내지 예비 교수자원으로서 전임교원과 마찬가지로 상당한 수업을 담당하고 연구를 통해 유능한 인력 배출과 국가 및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하지만 시간강사는 고용불안과 보수수준이 열악하여 생계유지 자체가 힘들 정도로 사회적ㆍ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학의 시간강사에 있어서, 교육학술정보서비스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 중에서 교육학술정보서비스는 시간강사의 강의준비와 논문 및 저서 작성의 기초데이터로 사용되어 강의능력과 연구실적을 높여 본인의 경쟁력과 전문성을 높이고 특강준비, 학회활동, 자문활동, 위원회활동 등 다양한 사회활동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시간강사의 교육학술정보 이용행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시간강사에 대한 법적 근거는 무엇인가? 시간강사는 대학의 교원이다. 이에 대한 법적 근거는 「고등교육법」 제14조 제2항(학교에 두는 교원은 제1항에 따른 총장이나 학장 외에 교수ㆍ부교수ㆍ조교수 및 강사로 구분한다)이다. 그리고 동법 제14조2(강사) 제1항은 “제14조 제2항에 따른 강사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임용기준과 절차, 교수시간에 따라 임용기간, 임금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포함한 근무조건을 정하여 서면계약으로 임용하며, 임용기간은 1년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와 제2항 “강사는 「교육공무원법」 , 「사립학교법」 및 「사립학교교직원 연금법」을 적용할 때에는 교원으로 보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Council on National College & University Libraries. 2020. Bulletin of National University Library, 38: 279. 

  2. 菊池 信彦. 2013. 若手?究者問題と大??書館界: 問題提起のために. カレントアウェアネス, 315: 13-20. 

  3. Kim, Su-Jin. 2015. A Study on Information Use Behavior of Researchers in the Field of Business Administration. M.A.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 Kim, Jeong-Hwan, Kim, Jay-Hoon and Hwang, Jae-Young. 2011. "A Study on Information Users' Needs and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f Doctoral Researchers in Digital Ag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2(3): 189-208. 

  5. Kim, Hwang-Woo. 2012. A Study on the Information Seeking Behaviors of Law School Students. M.A.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6. Lee, Lan-Ju and Kim, Su-Jin. 2015. "A Study on the Literature Review of Information Use Behavior in Specialized Field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6(2): 129-153. 

  7. Lee, Myeong-Hee and Jung, Hye-lyun. 2012. "Information Use Behaviors of Professors in Design Field."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1): 299-316. 

  8. Lim, Soon-Kwang. 2019. "The Change of the Professor Labor market and the Revised Lecturer Law." Economy and Society, 121: 62-108. 

  9. Han, Jong-Yup and Seo, Man-Deok. "A Study on the Information Usage Behavior of Researchers in the Field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1): 163-187. 

  10. Bickerstaff, Susan and Octaiano Chavarin. 2018. "Understanding the Needs of Part-Time Faculty at Six Community Colleges." Community College Research Center, November: 1-12. 

  11. Heider, Kelly L., Sandra Janosko, Joann Janosko, Blaine Knupp and Carl Rahkonen. 2012. "Faculty Perceptions of the Value of Academic Libraries: A Mixed Method Study." Library Philosophy and Practice(e-journal), 1-24. 

  12. Kumar, Anil, Nasima Salmani and Sukhleen Baweja. 2014. "Information Seeking Behaviour by the Research Scholars & Faculty Members: A Survey Study of Kurukshetra University Kurukshetra in the Disciplines of Life Scienc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9(6): 119-13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