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nd Self-esteem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근관절건강학회지 =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27 no.2, 2020년, pp.142 - 152  

조경숙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nvoleved a descriptive survey to identify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self-esteem,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determined the factors that affecte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Method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urvey of conducted from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 자아존중감, 간호전문직관의 정도를 파악하고, 각 변수 간의 상호 관련성 및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 형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이란 어떤 과정인가? 임상실습은 간호사의 실무를 경험하고 간호전문직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하며 전문간호사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이다(Park et al., 2016).
연구를 통해서 자아존중감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어떤 점을 제언하고자 하는가?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임상실습만족도였다. 이에 매 학기 구체적인 항목으로 구성된 실습만족도 평가를 실시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실습환경 향상을 위한 전략을 도모해야 한다. 둘째, 비교과과정으로 간호대학 신입생부터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간호전문직관은 무엇을 말하는가?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활동 과정 및 그 직업에 대한 직업적 견해를 말하며, 간호사에게 자신의 직업에 대한 소명을 갖게 하고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게 하는 기본적인 신념과 가치관을 말한다(Weis & Schank, 2000). 복잡한 의사결정 상황이 증가하고 있는 실무현장에서 간호전문직관은 전반적인 간호의 질과 간호의 미래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간호전문직관을 확립하지 못하면 간호업무가 하찮고 사소한 것이라고 느끼고 갈등을 겪게 된다(Ham, Kim, Cho, & Lim,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itty, K. K. (2001). Professional nursing: Concepts and challengers (3rd ed.). Philadelphia: W.B. Saunders Company. 

  2. Cho, K. J., & Kang, H. S. (1984). Study on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4(2), 63-74. 

  3. Choi, J., & Ha, N. S. (2009). The relationship among image of nurses, self esteem and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5(1), 54-63. 

  4. Cowin, L. S., & Hengstberger-Sims, C. (2006). New graduate nurse self-concept and retention: A longitudinal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3(1), 59-70. https://doi.org/10.1016/j.ijnurstu.2005.03.004 

  5. Ham, Y. S., Kim, H. S., Cho, I. S., & Lim, J. Y. (2011). Affecting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536-544.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536 

  6. Han, S. S., Kim, M. H., & Yun, E. K. (2008)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1), 73-79. https://doi.org/10.5977/JKASNE.2008.14.1.073 

  7. Jamelske, E. (2009). Measuring the impact of a university first-year experience program on student GPA and retention. Higher Education, 57(3), 373-391. 

  8. Jung, J. S. (2012).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s to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clinical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53-61.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1.053 

  9. Kim, H. S., Yim, H. W., Lee, J. Y., Cho, H. J., Jo, S. J., & Lee, W. C. (2007). Influence of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on the depression stati of some clinical nurses. Annals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19(2), 125-134. https://doi.org/10.35371/kjoem.2007.19.2.125 

  10. Kim, M. Y., Kang, E. H., & Byun, E. K. (2017). Influencing of stress i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intelligence, communication skill on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9(3), 1699-1710. https://doi.org/10.37727/jkdas.2017.19.3.1699 

  11. Kim, Y. H., & Kwon, Y. C. (2018). The effect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ty on nurse image, in nursing students perceiv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2), 215-224. https://doi.org/10.14400/JDC.2018.16.2.215 

  12. Ko, Y. J., & Kim, I. K.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nursing value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1), 62-71.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1.062 

  13. Koo, H. Y., & Im, H. S. (2013). Comparison of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between associate and bachel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1), 311-321. https://doi.org/10.5392/JKCA.2013.13.01.311 

  14.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2019, Dec. 31). 2018 Statistical yearbook of graduates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Retrieved June 30, 2020, from https://kess.kedi.re.kr/mobile/publ/view?searchYear2019&publSeq58&menuSeq3645&itemCode02&survSeq2019#detail 

  15. Kwon, Y. M., & Yeun, E. J. (2007).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3), 285-292. 

  16. Lee, S. E. (2001). A study on satisfaction an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and direction for clinical education: Focused on maternity nursing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7(2), 333-348. 

  17. Lee, S. H. (2016). The effect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satisfaction on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18. Lee, S. H., Kim, S. Y., & Kim, J. A. (2004).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2), 219-231. 

  19. Lee, H. I. (2008). Correlations among self-esteem, depress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2(1), 97-107. 

  20. Lim, K., & Jo, E. (2016). Influence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image of nurses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4), 556-566. https://doi.org/10.5762/KAIS.2016.17.4.556 

  21. Lim, L. S. (2019, May). The present condition of virtual/increased reality technology and its application in nursing and medical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Seoul, Korea. 

  22. Oh, E. J., & Kang, H. S. (2017). The influence of self-esteem and nurse's image on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freshman.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8(5), 745-760. https://doi.org/10.22143/HSS21.8.5.42 

  23. Park, B. J., Park, S. J., & Cho, H.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the nursing prof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7), 220-227. https://doi.org/10.5762/KAIS.2016.17.7.220 

  24. Rosenberg, M. (1962). The association between self-esteem and anxiety.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1(2), 135-152. https://doi.org/10.1016/0022-3956(62)90004-3 

  25.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26. Son, J. E., & Kim, S. H. (2019). The influence of job stress, self-esteem, and resilience on the field adaptation in newly graduated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5(2), 151-160. https://doi.org/10.22650/JKCNR.2019.25.2.151 

  27. Tessema, M., Ready, K., & Yu, W. (2012). 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major curriculum: Evidence from nine years of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20(2), 34-44. 

  28. Veritas a. (2020, July 1). Competition rate for nursing department entrance examination. Retrieved July 1, 2020, from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165853 

  29. Weis, D., & Schank, M. J. (2000). An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 nursing valu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32(2), 201-204. https://doi.org/10.1111/j.1547-5069.2000.00201.x 

  30. Yang, N. Y., & Moon, S. Y. (2011).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2), 216-225. https://doi.org/10.11111/jkana.2011.17.2.21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