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간호전문직관,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이 임상실습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elf-esteem, Nursing Professionalism, Cognitive Emotion Control Strategy on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6, 2020년, pp.353 - 361  

강미란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정경숙 (부산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간호전문직관,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이 임상실습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B시 소재 간호대학에 재학 중이며 임상실습을 2학기 이상 경험한 학생 16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19년 12월 1일부터 15일까지 시행하였다. 자료분석은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s corelation coefficient, Scheffe 사후검증과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임상실습스트레스는 5점 만점에 평균 3.19점이었다. 임상실습스트레스는 자아존중감(r=.22, p=.005), 간호전문직관(r=-.26, p=.001)과는 음의 상관관계를, 인지적 정서조절전략(r=.38, p<.001)과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임상실습스트레스의 영향요인은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β=.46, p<.001), 간호전문직관(β=-.20, p<.001), 학년(β=.20, p=.002), 간호학 선택 동기(β=-.15, p=.019)이었으며 설명력은 총 35.5%로 나타났다. 따라서 임상실습에 대한 스트레스 감소를 위하여 간호전문직관 향상과 함께 스트레스 상황 시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을 낮출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 불 것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related to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participants comprised 160 students in a nursing college.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from December 1, 2019 to December 15, 2019.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 간호전문직관, 임상실습스트레스 정도를 확인하고 이들이 임상실습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간호전문직관,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이 임상실습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간호전문직관,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이 임상실습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으며,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관련 연구는 주로 자기효능감[11], 진로정체감, 임상수행능력, 임상실습만족도[14-16] 등과 관련된 연구가 있었으나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을 포함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와 관련 변인 간의 상관성을 확인하고 임상실습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핵심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핵심목표는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의 통합교육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함께 질적인 간호제공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이에 간호교육은 간호학생이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이론적 지식과 더불어 실제 간호 상황에 이를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 실무를 습득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2].
간호교육은 어떠한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간호교육의 핵심목표는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의 통합교육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함께 질적인 간호제공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이에 간호교육은 간호학생이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이론적 지식과 더불어 실제 간호 상황에 이를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 실무를 습득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2]. 특히 임상실습은 이론교육과 함께 간호교육에서 필수적 요소이며, 최근 간호교육에서는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하여 대학에서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간호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임상실습의 중요성을 더욱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다[3].
임상실습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으나, 그 안에서 간호대학생이 겪는 문제는 무엇인가? 특히 임상실습은 이론교육과 함께 간호교육에서 필수적 요소이며, 최근 간호교육에서는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하여 대학에서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간호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임상실습의 중요성을 더욱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다[3]. 하지만 간호대학생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며, 임상의 새로운 환경, 예상하지 못한 상황, 대상자와 보호자와의 대인관계, 역할수행, 과중한 업무, 무력감 등으로 인한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4]. 특히 임상 현장에서는 고객중심 의료서비스를 강조하고 있고 환자권리가 중요시 되면서 많은 의료기관에서 간호학생들의 환자를 대상으로 직접간호수행이 매우 제한적으로 허용되고 실제 간호를 수행해 볼 수 있는 기회마저도 한계가 있어 독자적인 직접간호는 거의 이루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스트레스는 더욱더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5]. 이렇듯 간호학생들은 자신의 역할이 모호함, 능력 부족 등으로 인해 자존감의 저하를 경험하며 실습이라는 낯선 상황에서 눈치를 보고 자기주장을 하지 못하는 등 무가치감을 경험한다고 하여 간호학생이 임상실습으로 인해 자아 존중감이 저하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6],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임상실습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다고 하여[4] 이에 대한 대책마련도 필요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M. Waldner & J. Olson. (2016). Taking the patient to the classroom: applying theoretical frameworks to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14(1), 1-14. DOI: http://dx.doi.org/10.2202/1548-923x.1317 

  2. M. S. Choi & N. S. Ha.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s and Self-esteem,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1(1), 13-21. 

  3. H. S. Kim. (2002).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6(1), 64-76. 

  4. S. L. Kim & J. E. Le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5. H. S. Lee & E. J. Kim. (2008). The comparison of stress cop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ccording to the grade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4(1), 5-13. 

  6. J. W. Park & N. S. Ha. (2003).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2(1), 27-36. 

  7. E. J. Yeun, Y. M. Kwon & O. H. Ahn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6), 1091-1100. DOI: 10.4040/jkan.2005.35.6.1091 

  8. Y. M. Kwon & E. J. Yeun. (2007).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3), 285-292. 

  9. J. A. Yee. (2004).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36), 325-334. 

  10. N. Gamefski, V. Kraaij & P. Spinhoven. (2001). Negative Life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al Proble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0, 1311-1327. 

  11. S. J. Whang.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 - Efficacy, and Self - 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12. M. A. Kim & K. I. Kwon. (2008). A Study on The Emotional Clarity and th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of Resilient Adolescents.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6(1), 15-32. DOI : 10.35151/kyci.2008.16.1.002 

  13. S. H. Kim. (2008).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the stressful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ling. 26, 5-29. 

  14. M. R. Hur et al. (2015). Clinical Practices Stress, Academic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Nursing Academic Association of Ewha Womans University, 49, 151-165. 

  15. Y. J. Kim & I. J. Jeong. (2018). Influence of Clinical Practice Stress,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Skills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2(3), 297-308. DOI: 10.21184/jkeia.2018.4.12.3.297165. 

  16. S. H. Lee. (2016). The Effect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Satisfaction on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17. M. Rosenberg. (1965). The measurement of self-estee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18. B. J. Jon.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nchong, 11(1), 107-129. 

  19. D. Beck & R. Srivastava. (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0(3), 127-133. DOI: 10.3928/0148-4834-19910301-08 

  20. S. Y. Choi, M. R. Yoo & M. J. Lee. (201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adets' Life Adjustment, Stress, Self-Esteem, and Ego-Resilience in Armed Forces Nursing Academy.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32(1), 1-13. 

  21. J. J, Lee. (2015). The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 and Nursing Practice Environment on the Perception of Shared Decision Making for Clinical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22. K. H. Jo. (2010). Nurse's conflict experience toward end-of-life medical decision-mak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2(5), 488-498. 

  23. K. H. Lee & N. H. Kim. (2012). The Effect Factor of Employment Str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Mediating Role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2), 966-978. 

  24. S. J. Lee & M. H. Hyun. (2008). The influence of Emotional Awareness and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to Mental Health.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3(4), 887-905. DOI: 10.17315/kjhp.2008.13.4.004 

  25. K. H. Lee. (2009). The Relationship of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and School Adjustment i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2), 159-169. 

  26. M. O. Kim & J. A. Cha. (2018). Convergenc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after Gerontological Nursing Practic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nd Nursing Imag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9), 247-256. DOI: 10.14400/JDC.2018.16.9.247 

  27. E. J. Lim & M. H. Lee. (2019). Convergenc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petence, Clinical Stress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5), 279-286. DOI: 10.14400/JDC.2019.17.5.279 

  28. A. K. Lee, H. S. You & I. H. Park. (2015). Affecting Factors 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2), 154-163. DOI: 10.11111/jkana.2015.21.2.154 

  29. N. Gamefski, J. Teerds, V. Kraaij, J. Leferstee & T. V. D. Kommer. (2004). Cof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depressive symptom: differences between mae and femal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6, 267-276. DOI: 10.1016/S0191-8869(03)00083-7 

  30. O. P. John & J. J. Gross. (2004). Healthy and unhealthy emotion regulation: Personality processes, individual differences, and lifespan development. Journal of Personality, 72, 1301-1334. DOI: 10.1111/j.1467-6494.2004.002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