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6, 2020년, pp.353 - 361
강미란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정경숙 (부산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related to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participants comprised 160 students in a nursing college.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from December 1, 2019 to December 15, 2019.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교육의 핵심목표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핵심목표는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의 통합교육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함께 질적인 간호제공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이에 간호교육은 간호학생이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이론적 지식과 더불어 실제 간호 상황에 이를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 실무를 습득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2]. | |
간호교육은 어떠한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 간호교육의 핵심목표는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의 통합교육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함께 질적인 간호제공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이에 간호교육은 간호학생이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이론적 지식과 더불어 실제 간호 상황에 이를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 실무를 습득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2]. 특히 임상실습은 이론교육과 함께 간호교육에서 필수적 요소이며, 최근 간호교육에서는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하여 대학에서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간호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임상실습의 중요성을 더욱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다[3]. | |
임상실습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으나, 그 안에서 간호대학생이 겪는 문제는 무엇인가? | 특히 임상실습은 이론교육과 함께 간호교육에서 필수적 요소이며, 최근 간호교육에서는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하여 대학에서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간호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임상실습의 중요성을 더욱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다[3]. 하지만 간호대학생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며, 임상의 새로운 환경, 예상하지 못한 상황, 대상자와 보호자와의 대인관계, 역할수행, 과중한 업무, 무력감 등으로 인한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4]. 특히 임상 현장에서는 고객중심 의료서비스를 강조하고 있고 환자권리가 중요시 되면서 많은 의료기관에서 간호학생들의 환자를 대상으로 직접간호수행이 매우 제한적으로 허용되고 실제 간호를 수행해 볼 수 있는 기회마저도 한계가 있어 독자적인 직접간호는 거의 이루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스트레스는 더욱더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5]. 이렇듯 간호학생들은 자신의 역할이 모호함, 능력 부족 등으로 인해 자존감의 저하를 경험하며 실습이라는 낯선 상황에서 눈치를 보고 자기주장을 하지 못하는 등 무가치감을 경험한다고 하여 간호학생이 임상실습으로 인해 자아 존중감이 저하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6],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임상실습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다고 하여[4] 이에 대한 대책마련도 필요한 실정이다. |
M. Waldner & J. Olson. (2016). Taking the patient to the classroom: applying theoretical frameworks to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14(1), 1-14. DOI: http://dx.doi.org/10.2202/1548-923x.1317
M. S. Choi & N. S. Ha.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s and Self-esteem,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1(1), 13-21.
H. S. Kim. (2002).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6(1), 64-76.
S. L. Kim & J. E. Le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H. S. Lee & E. J. Kim. (2008). The comparison of stress cop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ccording to the grade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4(1), 5-13.
J. W. Park & N. S. Ha. (2003).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2(1), 27-36.
Y. M. Kwon & E. J. Yeun. (2007).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3), 285-292.
J. A. Yee. (2004).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36), 325-334.
N. Gamefski, V. Kraaij & P. Spinhoven. (2001). Negative Life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al Proble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0, 1311-1327.
S. J. Whang.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 - Efficacy, and Self - 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M. A. Kim & K. I. Kwon. (2008). A Study on The Emotional Clarity and th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of Resilient Adolescents.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6(1), 15-32. DOI : 10.35151/kyci.2008.16.1.002
S. H. Kim. (2008).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the stressful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ling. 26, 5-29.
M. R. Hur et al. (2015). Clinical Practices Stress, Academic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Nursing Academic Association of Ewha Womans University, 49, 151-165.
Y. J. Kim & I. J. Jeong. (2018). Influence of Clinical Practice Stress,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Skills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2(3), 297-308. DOI: 10.21184/jkeia.2018.4.12.3.297165.
S. H. Lee. (2016). The Effect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Satisfaction on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M. Rosenberg. (1965). The measurement of self-estee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B. J. Jon.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nchong, 11(1), 107-129.
D. Beck & R. Srivastava. (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0(3), 127-133. DOI: 10.3928/0148-4834-19910301-08
S. Y. Choi, M. R. Yoo & M. J. Lee. (201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adets' Life Adjustment, Stress, Self-Esteem, and Ego-Resilience in Armed Forces Nursing Academy.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32(1), 1-13.
J. J, Lee. (2015). The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 and Nursing Practice Environment on the Perception of Shared Decision Making for Clinical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K. H. Jo. (2010). Nurse's conflict experience toward end-of-life medical decision-mak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2(5), 488-498.
K. H. Lee & N. H. Kim. (2012). The Effect Factor of Employment Str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Mediating Role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2), 966-978.
S. J. Lee & M. H. Hyun. (2008). The influence of Emotional Awareness and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to Mental Health.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3(4), 887-905. DOI: 10.17315/kjhp.2008.13.4.004
K. H. Lee. (2009). The Relationship of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and School Adjustment i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2), 159-169.
M. O. Kim & J. A. Cha. (2018). Convergenc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after Gerontological Nursing Practic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nd Nursing Imag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9), 247-256. DOI: 10.14400/JDC.2018.16.9.247
E. J. Lim & M. H. Lee. (2019). Convergenc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petence, Clinical Stress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5), 279-286. DOI: 10.14400/JDC.2019.17.5.279
N. Gamefski, J. Teerds, V. Kraaij, J. Leferstee & T. V. D. Kommer. (2004). Cof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depressive symptom: differences between mae and femal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6, 267-276. DOI: 10.1016/S0191-8869(03)00083-7
O. P. John & J. J. Gross. (2004). Healthy and unhealthy emotion regulation: Personality processes, individual differences, and lifespan development. Journal of Personality, 72, 1301-1334. DOI: 10.1111/j.1467-6494.2004.002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