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과위생사의 의사소통에 관한 중요도 인식과 능력 차이분석
Difference analysis of importance perception and ability of communication among dental hygienis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20 no.4, 2020년, pp.491 - 503  

이선미 (동남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전미경 (새이치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importance of perception and communication ability among dental hygienists and provide evidence for the activation of communication education necessary to improve communication ability required in the actual dental field. Methods: A questionn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현재 자신이 수행하는 의사소통 능력 정도와 해당 행동이 의사소통에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를 조사하고 그 차이를 분석하여 실제 치과 의료현장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연수프로그램 개발의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C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처럼 의료계에서도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노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또한 최근 대학에서도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과거와는 다른 역량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어 4C 역량 즉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 소통능력(Communication), 창의력(Creativity), 협업능력(Collaboration)을 강조하고 있으며, 여기에도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급변하는 치과의료 현장에서 치과위생사가 차지하는 역할과 책임은? 급변하는 치과의료 현장에서 치과위생사가 차지하는 역할과 책임은 과거의 단순기술이나 기능에 가치를 두는 것에서부터 차츰 예방 교육, 대인관계 기술, 경영의 동반자로서 그 역할이 폭넓게 전환되고 있는 추세이다[1,2]. 특히 최근 치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치과위생사의 의사소통능력은 치과의료기관에 근무하는 종사자들과의 매개체 역할을 하여 의료조직에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가장 직접적이고도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필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3].
의사소통 연수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2019년 시도회의 보수교육에 참석한 회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을 때, 총 227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1. 일반적 특성에서 연령은 25세 이하가 26.4%, 총 경력은 5년 이하가 41.4%로 가장 많았으며, 평균연령은 32.7세, 평균경력은 9.9년으로 나타났다. 2. 의사소통에 대한 각 영역별 평균 점수는 중요성 인지도에 있어서는 메시지 전환능력 3.82점, 해석능력 3.74점, 목표설정능력 3.51점, 자기제시능력 3.48점, 역할수행능력 3.46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의사소통능력은 해석능력 3.61점, 메시지 전환능력 3.56점, 역할수행능력 3.43점, 자기제시능력 3.32점, 목표설정능력 3.10점 순으로 나타났다. 3. 의사소통에 대한 문항기준으로 중요성 인지도의 해석능력 중 ‘상대방이 말하는 의도가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잘 듣는다’가 4.27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의사소통능력에 있어서는 해석능력 중 ‘상대방의 말을 들으면서 고개를 끄덕이거나 이해하고 있다는 얼굴 표정을 한다’가 4.12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4. IPA분석 결과 중요성 인지도와 의사소통능력이 모두 높아 현상유지 및 지속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항목은 14항목, 중요성 인지도는 낮으나 의사소통능력은 높아 과잉노력으로 투입이 지양되어야 하는 항목은 2항목, 중요성 인지도와 의사소통능력이 모두 낮아 우선순위가 낮은 항목은 11항목, 중요성 인지도는 높으나 의사소통능력이 낮아 시급한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항목은 7항목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Lee CS, Park SY, Park HM, You Y, Shin EK, Chae SI, et al. Influential job-related characteristics for the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possibility of dental hygienists. J Dent Hyg Sci 2012;12(6):666-74. 

  2. Kang BW. Analysis of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organization commitment among clinical dental hygienists. Bulletin of Dongnam Health College 2005;23:19-28. 

  3. Chung SH. A study of the TA program and its effects on the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skills for dental hygienist. J Dent Hyg Sci 2006;6(4):295-302. 

  4. Kim SJ, Kim HH. Impa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empathy abil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13;13(3):304-13. 

  5. Lee KJ. Communication problems and solutions at the health care facilities. Korean J health Commun 2006;1(1):33-45. 

  6. Rubin RB, Graham E, Migenerey J. A longitudinal study of college students' communication. Communication Education 1990;39:1-14. 

  7. Shin HH. The antecedents of the trust and customer response for healthcare service. Korean J hospital manage 2011;16(1):27-49. 

  8. Lee JR. A study of communication education of engineering undergraduates and professional engineers. Korean J Commun Studies 2015;23(3):5-30. 

  9. Macnaughton J. The humanities in medical education context, outcoms and structure. Medical Humanities 2000;26:23-30. 

  10. Lee J. A study on the communicative competence of dental hygienist[Master's thesis]. Seoul: Univ. of Kyunghee, 2012. 

  11. Kang JH. Improvement plan on communication skills of dental hygienists in Korea[Master's thesis]. Iksan: Univ. of Wonkwang, 2013. 

  12. Lee JH, Choi J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tient's medical communication, reliance and satisfaction to dental hygienist. J Korean Soc Dent Hyg 2012;12(6):1017-27. 

  13. Lee SJ, Chang YK, Lee HN, Park KW.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2003:74-90,134-7. 

  14. Martilla A, James C.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1977;41(1):77-118. 

  15. Gwon AR, Han SJ. Effe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dental hygienists. J Korean Soc Dent Hyg 2015;15(6):1009-17. https://doi.org/10.13065/jksdh.2015.15.06.1009 

  16. Lim HJ, Kim HJ. Factors Influencing the communication skill for the elderly of dental hygienist. J Contents Association 2016;16(6):627-35. https://doi.org/10.5392/JKCA.2016.16.06.627 

  17. Ha JY, Jeon SY. The effects of humanistic knowledge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ommunication skills of nurse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6;22(3):264-73. https://doi.org /10.5977/jkasne.2016.23.3.264 

  18. Yang YK. Medi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skill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atigue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Fundam Nurs 2018;25(1):58-67. https://doi.org/10.7739/jkafn.2018.25.1.58 

  19. Han SY. Self efficacy, fatigue,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its related factors among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Korean J Health Commun 2018;13(2):133-40. https://doi.org/10.37727/jkdas.2017.19.3.1699 

  20. Kim MY, Kang EH, Byun EK. Influencing of stress i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intelligence, communication skill on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7;19(3):1699-710. https://doi.org/10.37727/jkdas.2017.19.3.1699 

  21. Kim SK. Study on critical thinking,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9;19(6):1037-46. https://doi.org/10.13065/jksdh.20190089 

  22. Kim KM, KIM SL, Choi JS, NK EJ, Choi YK, Park DY. Dental communication training courses in dental hygiene schools in Korea. J Korean Soc Dent Hyg 2017;17(1):123-32. https://doi.org/10.13065/jksdh.2017.17.01.1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