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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8, 2020년, pp.1 - 9
양다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김종욱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본 연구에서는 중국 최대 온라인 리뷰 사이트인 Dazhong Dianping에서 중국인 관광객들은 한국과 중국 시내 면세점의 어떠한 속성들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어떠한 Cluster들이 별점 점수(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한국 시내면세점 리뷰 5,659개 중국 산야 시내면세점 리뷰 4,051개 총 9,710개를 R을 활용하여 텍스트 마이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 시내 면세점에서는 Sale, Membership, Food가 총 별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시내면세점에서 Sale, Product, Airport, Food, Membership이 총 별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면세점 만족도 속성 중 Food라는 속성을 발견하면서 면세점 쇼핑 중 이용할 수 있는 식당 등의 편의 시설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면세점 선택 및 만족의 새로운 속성을 찾았다는 점에 기인하여 연구를 확장시킬 수 있었다. 실무적으로 면세점 종사자들에게 식당 등의 편의시설 공간 제공이 중요함을 인식시킬 수 있었다.
This study aims to find new attributes by analyzing Korea and China duty free store online reviews and examine the influence of these attributes on star ratings(satisfaction)of duty free store. For study, we used Dazhong Dianping that largest online review site in China. Using R, we analyzed 5,659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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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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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M이란? | WOM(Word-of-Mouth)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발생 하는 비즈니스 또는 제품에 대한 비공식적 의사소통이며, 오래전부터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 행동을 촉진하는데 있어 중요한 정보 공급원이 되어왔다[6]. 오늘날 인터넷과 정보기술은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평가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확장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WOM이 나타났다[7, 8]. | |
온라인 구전이란? | 온라인 구전(eWOM)이란 메일이나 하이퍼텍스트를 매개로 하여 소비자들이 특정 기업이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간의 직간접 경험을 통해 얻어진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정보를 교환하는 커뮤니케이션 행위 또는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9]. 특히 스마트폰의 확산과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인스타그램(Instagram), 블로그(Blog)와 같은 소셜미디어(Social Media)의 등장으로 소비자의 쌍방간 의사소통 비용이 크게 감소함에 따라 온라인 구전의 장소, 대상, 범위의 제약이 사라져 온라인 구전의 파급효과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10]. | |
LDA는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 LDA는 비지도학습 기술로 주어진 문헌에 대해 어떤 주제들이 존재하는지를 찾아내는 확률적 토픽모델기법 중 하나이다. 실제로 관찰 가능한 단어들을 통해 문헌들에 어떠한 주제들이 포함되어있는지 추론하는 과정을 거친다. 즉, 미리 파악된 주제별 단어수 분포를 바탕으로 현재 문헌의 단어수 분포를 분석하여, 해당 문헌이 가진 주제들을 파악하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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