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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술수용요인이 인지된 혜택을 매개로 농업드론 서비스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echnology Acceptance Factors on Behavioral Intention for Agricultural Drone Service by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Benefi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8, 2020년, pp.151 - 167  

이정대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허철무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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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농업드론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농업 관련 종사인 324명의 설문결과를 SPSS v22.0 및 PROCESS macro v3.4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통합기술수용이론에 의한 기술수용요인이 농업드론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인지된 혜택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기술수용요인은 인지된 혜택과 농업드론 서비스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제적 혜택은 성과기대를 제외한, 편의적 혜택은 사회적 영향을 제외한 기술수용요인과 농업드론 서비스 사용의도 간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용적 혜택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향후 농업 또는 드론 교육을 받은 사람이나 드론 자격소지자를 대상으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affecting the behavioral intention for agricultural drone service. The survey results of 324 agricultural-related workers were analyzed using SPSS v22.0 and PROCESS macro v3.4. The effects of technology acceptance factors by UTAUT on the behavioral intention for agric...

주제어

표/그림 (1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농업의 당면문제는 무엇이 있는가? 한국 농업의 당면문제는 고령화 및 농업노동력 부족, 기후변화로 인한 재배여건 악화, 살충제 등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등이다[4]. 농업·농촌의 노동력 부족과 고령화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고, 이러한 농업 여건을 고려하면, 첨단 기술이 융·복합된 농업로봇이나 자율주행 트랙터, 농업드론 등의 첨단 농기계와 시설에 기술적 혁신이 필요한 상황이다[5].
농업드론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통합기술수용이론에 의한 기술수용요인이 농업드론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인지된 혜택의 매개효과를 분석 한 결과는? 통합기술수용이론에 의한 기술수용요인이 농업드론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인지된 혜택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기술수용요인은 인지된 혜택과 농업드론 서비스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제적 혜택은 성과기대를 제외한, 편의적 혜택은 사회적 영향을 제외한 기술수용요인과 농업드론 서비스 사용의도 간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용적 혜택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향후 농업 또는 드론 교육을 받은 사람이나 드론 자격소지자를 대상으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드론이란 무엇인가? 드론(Drone)은 조종자가 탑승하지 않은 상태로 항행할 수 있는 비행체로, 자동 또는 원격 조종으로 비행하며 일회용 또는 재사용할 수 있는 동력 비행체로 정의된다[2]. 드론은 정부가 선정한 스마트시티, 인공지능 등 13대 미래 성장동력 중에서도 성장 잠재력이 높은 대표 분야이며[3], 최근 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IoT, AI, 빅데이터 등과의 융합기술과 더불어 공공, 민간 등 다양한 잠재적 시장이 형성되며 사회적 및 경제적으로 영향력이 큰 기술로 전망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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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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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OMPA. (2019). Drone Technology and Market Trends Report. Seoul : COM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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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iPET. (2019.9.19). Future agriculture keyword 'advanced robot'. Naver. https://blog.naver.com/ipet1002/221649804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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