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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소셜미디어의 경험과 인플루언서가 소비자의 소셜미디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ocial Media Experience and Influencer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초록

소셜미디어가 마케팅 채널로 확대됨에 따라 소수의 일반인들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정보보급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뷰티채널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관한 다양한 관점에서 그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 운영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뷰티 채널 소셜 미디어 경험이 소비자의 소셜미디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소셜 미디어 경험의 구성요소를 오락성, 상호작용성, 최신성, 유용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소셜미디어 경험은 브랜드 인지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결과적으로 소셜미디어 경험은 소셜미디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각 구성 요소에 대한 소셜미디어 경험의 영향 관계는 오락성, 유용성으로 밝혀졌다. 또한 뷰티 인플루언서의 전문성은 소셜미디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뷰티채널 관리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고 판단되며, 효율적인 소비자 관리를 위한 마케팅 전략과 실무에 필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s expanding marketing channels via social media, a small number of ordinary people have played a role in the information disseminator on social media.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propose efficient social media marketing operation strategies by analyzing the influence relationship from various prospective on beauty channel social media marketing This study examined how beauty channel social media experience affects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d. The components of social media experience were divided into entertainment, interaction, trendiness, usefulness for analysis. Social media experience was confirmed as a factor having significant effect on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d. As a result, the social media experience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d and the influence relationship of social media experience on each component was found to be entertainment, usefulness. Also, the expertise of beauty influencers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d. It is expected that the study results would be available as important data for beauty influencer-based marketing. This study attempted to search for a marketing stratege plan for efficient consumer management and derive and suggest practical implications.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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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단순히 개인 간의 대화와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 이외에 개인의 흥미나 다양한 정보 및 오락 위주의 콘텐츠를 통해서 유희적인 기능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실용적, 사회적인 활동을 목적으로 다방면에 활용된다

그러나 소셜미디어는 단순히 개인 간의 대화와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 이외에 개인의 흥미나 다양한 정보 및 오락 위주의 콘텐츠를 통해서 유희적인 기능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실용적, 사회적인 활동을 목적으로 다방면에 활용된다. 가장 큰 이유는 소셜미디어의 사용 목적이 다른 사용자의 존재와 긴밀히 연관되어있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

실용적, 사회적인 활동
소셜미디어가 실용적, 사회적인 활동을 목적으로 다방면에 활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많은 사용자들은 다른 사용자들과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다른 사용자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가장 큰 이유는 소셜미디어의 사용 목적이 다른 사용자의 존재와 긴밀히 연관되어있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 많은 사용자들은 다른 사용자들과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다른 사용자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Sanderson, 2008). 이렇듯 주요한 상호작용의 주체와 대상이 한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로 한정되지 않고 외부의 다른 사용자에게로 확장되었다는 점에서 소셜미디어의 사용자 경험은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사용자 경험과 차이를 갖는다(임성택 외, 2009).

소셜미디어 경험
소셜미디어 경험은 어떤 요인인가?
브랜드 인지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셜 미디어 경험의 구성요소를 오락성, 상호작용성, 최신성, 유용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소셜미디어 경험은 브랜드 인지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결과적으로 소셜미디어 경험은 소셜미디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각 구성 요소에 대한 소셜미디어 경험의 영향 관계는 오락성, 유용성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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