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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의 경험과 인플루언서가 소비자의 소셜미디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ocial Media Experience and Influencer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5 no.2, 2020년, pp.171 - 181  

이영애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하규수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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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가 마케팅 채널로 확대됨에 따라 소수의 일반인들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정보보급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뷰티채널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관한 다양한 관점에서 그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 운영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뷰티 채널 소셜 미디어 경험이 소비자의 소셜미디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소셜 미디어 경험의 구성요소를 오락성, 상호작용성, 최신성, 유용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소셜미디어 경험은 브랜드 인지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결과적으로 소셜미디어 경험은 소셜미디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각 구성 요소에 대한 소셜미디어 경험의 영향 관계는 오락성, 유용성으로 밝혀졌다. 또한 뷰티 인플루언서의 전문성은 소셜미디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뷰티채널 관리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고 판단되며, 효율적인 소비자 관리를 위한 마케팅 전략과 실무에 필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expanding marketing channels via social media, a small number of ordinary people have played a role in the information disseminator on social media.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propose efficient social media marketing operation strategies by analyzing the influence relationship from various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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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의 경험과 뷰티 인플루언서들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소비자들이 소셜미디어 매체와 인플루언서의 정보제공을 바탕으로 한 구매 경험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서 화장품 마케팅 전략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뷰티채널의 소셜미디의 경험과 인플루언서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소셜미디어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세부 변수 들은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즉,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중과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에 대한 논의는 많이 진행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이와 관련한 경험적 연구들은 제한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뷰티 소셜미디어 채널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소셜미디어의 경험과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소비자의 소셜미디어 만족 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뷰티채널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뷰티 관련 콘텐츠의 소셜미디어 경험에 관한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오락성, 최신성, 유용성, 상호작용성으로 구분하여 소셜미디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뷰티채널의 소셜미디의 경험과 인플루언서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소셜미디어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뷰티제품의 소셜미디어를 통한 구매경험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소셜미디어 경험과 인플러서의 영향력이 실제 제품 구매 만족도와 구매의도와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 그러나 SEM 효과분해 검증 값을 살펴보면, 인플루언서 속성인 신뢰성보다 매력성이 관계유지에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서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단순 정보제공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구매에 영향을 미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플루언서의 특성을 매력과 전문성을 분류하고 소비자의 소셜미디어 만족도 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소셜미디어 경험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인플루언서의 매력성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인플루언서의 전문성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소셜미디어 만족도는 소셜미디어 경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할 것이다.
  • 가설 5: 소셜미디어 만족도는 인플루언서의 매력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할 것이다.
  • 가설 6: 소셜미디어 만족도는 인플루언서의 전문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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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러나 소셜미디어는 단순히 개인 간의 대화와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 이외에 개인의 흥미나 다양한 정보 및 오락 위주의 콘텐츠를 통해서 유희적인 기능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실용적, 사회적인 활동을 목적으로 다방면에 활용된다. 가장 큰 이유는 소셜미디어의 사용 목적이 다른 사용자의 존재와 긴밀히 연관되어있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
소셜미디어가 실용적, 사회적인 활동을 목적으로 다방면에 활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장 큰 이유는 소셜미디어의 사용 목적이 다른 사용자의 존재와 긴밀히 연관되어있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 많은 사용자들은 다른 사용자들과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다른 사용자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Sanderson, 2008). 이렇듯 주요한 상호작용의 주체와 대상이 한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로 한정되지 않고 외부의 다른 사용자에게로 확장되었다는 점에서 소셜미디어의 사용자 경험은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사용자 경험과 차이를 갖는다(임성택 외, 2009).
소셜미디어 경험은 어떤 요인인가? 소셜 미디어 경험의 구성요소를 오락성, 상호작용성, 최신성, 유용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소셜미디어 경험은 브랜드 인지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결과적으로 소셜미디어 경험은 소셜미디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각 구성 요소에 대한 소셜미디어 경험의 영향 관계는 오락성, 유용성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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