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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각 장애인을 위한 실시간 지하철 이용 정보 제공 서비스 개발
Development of Real-time Subway Information Service for the Visually Impaired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3 no.8, 2020년, pp.1099 - 1107  

김효린 (Dept of IT Engineer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육주혜 (Dept of Rehabilitation Technology, Korea Nazarene University) ,  박세진 (Dept of Rehabilitation Technology, Korea Nazarene University) ,  임순범 (Research Institute of ICT Convergence, Dept of IT Engineer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ed for customized services providing real-time subway information through mobile devices for the blind using subway as their primary transportation method is becoming more essential. Therefore, this study is aimed at developing a mobile service to provide real-time subway information by displa...

Keyword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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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비시각장애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접근성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시각장애인의 비장애인 소비자와 동등한 지하철 서비스 이용 접근성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기존의 애플리케이션과 달리 시각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으로 스마트 정보 활용에 있어서의 격차를 줄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 및 닷 워치를 사용하여 지하철로 이동하는 상황에서 상황에 맞는 적절한 정보 제공을 하는 서비스를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지하철의 실시간 안내 정보를 닷 워치의 점자로 표시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닷 워치를 이용해 구현한 지하철 안내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평가를 하였다. 본 평가는 서비스가 사용자가 원하는 상황에 따라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는가, 그리고 경로의 순항 여부를 효율적으로 판단 가능한가를 테스트를 통해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닷 워치를 이용해 구현한 지하철 안내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평가를 하였다. 본 평가는 서비스가 사용자가 원하는 상황에 따라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는가, 그리고 경로의 순항 여부를 효율적으로 판단 가능한가를 테스트를 통해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사용하기 편리한 사용성 기준에 대한 평가 지표를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정의한다.
  • 항목별로 효율성, 효과성 관련 질문이 하나씩 존재한다. 모든 이동 태스크를 마친 후에는, 만족성에 대해 질문한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시각장애인을 위한 지하철 정보 제공 서비스를 구현하였다. 닷 워치, 서울시 제공 API와 ODSay API를 사용해 시각장애인이 기존보다 더욱 편리한 지하철 이용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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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시각장애인 소비자는 실시간 지하철 정보를 제공해주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기 위해 핸드폰에 어떤 기능을 사용하는가? 실시간 지하철 정보를 제공해주는 애플리케이션들이 존재하나[4,5], 시각장애인을 위한 맞춤 서비스는 존재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시각장애인 소비자는 이를 이용하기 위해 핸드폰 OS에 자체적으로 내장된 ‘토크백(TalkBack)’[6]이나 ‘보이스오버(Voice Over)’ [7]와 같이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능을 사용한다. 하지만, 비시각장애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접근성에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 지하철의 실시간 안내 정보를 닷 워치의 점자로 표시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고 이 서비스의 시스템이 가진 주요기능 2가지는? 첫 번째, 지하철 승차대기 상태에서의 안내 기능은 설정한 출발역에서 열차를 대기 중일 때 해당 출발역에 도착하는 열차의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이다. 탑승 현재 시점에서 첫 번째 도착 열차와 두 번째 도착 열차 각각의 종점 행 정보, 역 도착까지의 남은 시간, 급행 여부 정보를 제공한다. 정보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상의 화면 및 닷 워치 상의 점자로 제공한다. 지하철 탑승 후에, 닷 워치의 버튼을 조작하면 탑승을 알리는 알림이 울리며 다음 상태로 넘어간다. 두 번째는 지하철 상의 위치 안내로, 사용자가 열차에 승차한 경우에 제공된다. 사용자가 역에서 열차에 탑승했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용자가 탑승한 열차를 판단하여 해당 열차의 운행 정보를 제공한다. 열차의 다음 역명, 하차 역까지 남은 시간, 하차 역까지 남은 역 수, 열차의 다음 역의 하차 방향을 제공한다. 이 정보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상의 화면 및 닷 워치 상의 점자로 제공한다. 하차 역 전 역에서 닷 워치의 진동으로 사용자에게 알림을 준다.
2015년 서울시가 시각장애인의 대중교통 이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는? 2015년 서울시가 시각장애인의 대중교통 이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1일 평균 1,298명이 버스 및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었다. 그중 서울메트로를 이용하고 있는 시각장애인이 838명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뒤로는 도시철도 405명, 9호선 20명 등으로 나타났으며, 버스를 이용하는 시각장애인은 1일 평균 35명이었다[3]. 이처럼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은 지하철이나, 이에 대한 정보 제공은 미흡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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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 Kim, E. Hong, and G. Jeon, "Development of a Braille E-Book for the Blind Using E-Book Standard,"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17, No. 6, pp. 369-377, 2011. 

  2. J.H Park, S. Park, M. Lee, and S.B. Lim, "Voice Activity Detection Algorithm Using Wavelet Band Entropy Ensemble Analysis in Car Noisy Environment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1, No. 11, pp. 1342-1352, 2018. 

  3. Braille blocks in Seoul, Danger of Blindness (2015), http://abnews.kr/19TV (accessed May 24, 2020). 

  4. Kakao Metro Homepage(2019), https://map. kakao.com/info/kakao_metro (accessed May 24, 2020). 

  5. Subway Korea(2020),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imagedrome.jihachul (accessed May 24, 2020). 

  6. Android Accessibility Help(2020), https://support.google.com/accessibility/android/answer/6283677?hlen (accessed May 11, 2020). 

  7. iPhone Accessibility Help(2020), https://www.apple.com/kr/accessibility/iphone/vision/ (accessed May 11, 2020). 

  8. Dot Watch Homepage(2018), https://www.dotincorp.com (accessed March 2, 2020). 

  9. D. Kim, Y. Ko, S. Kwon, D. Kim, J. Jang, and Y. Lee, "Design of Subway Information Guide System Using NFC Tags for the Visually Impaired Peopl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p. 930-932, 2018. 

  10. Seoul Open Data Plaza(2019), http://data.seoul.go.kr/ (accessed March 2, 2020). 

  11. T. Marrs, JSON at Work Practical Data Integration for the Web, Insight Publishers, Seoul, 2018. 

  12. ODSay Homepage(2019), https://lab.odsay.com/(accessed March 2,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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