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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 연령별 반응속도 및 분리집중력 차이에 대한 비교분석: 운전능력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Comparative Analysis of Differences in Reaction Time and Divided Attention with Elderly Age: Using the Driving Ability Assessment Tool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 재활치료과학, v.9 no.3, 2020년, pp.53 - 61  

우예신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신가인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박혜연 (연세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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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운전능력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운전과 관련된 반응속도와 분리집중력을 평가하여, 고령자의 연령대에 따른 평균점수의 차이 분석으로 추후 고령자의 운전위험여부 진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본 연구의 대상은 2019년 8월부터 12월까지 강원도 W시에 거주하고 있는 65세 이상 복지관 이용 노인 70명을 대상으로 운전 평가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1차적으로 운전관련 설문지를 작성한 후, 운전평가도구에 대한 설명을 듣고 반응속도와 분리집중력과제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 SPSS 25.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유의수준은 0.1로 설정하였다. 결과 : 전기노인의 반응속도 과제에 대한 반응시간 평균은 0.717초, 후기노인은 0.843초로 유의수준 0.1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p=.084). 분리집중력 과제에 대한 반응시간은 0.669, 후기노인은 0.695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p=.901). 결론 : 운전능력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고령운전자의 운전 시 반응속도와 분리집중력을 평가할 수 있었고, 향후 운전 평가도구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reaction time and divided attention related to driving in elderly subjects using the driving ability assessment tool. By analyzing differences in average score according to age group, we also aim to, provide data for identifying the risk of d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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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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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65세 이상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운전능력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반응속도와 분리집중력을 평가하였다. 또한, 이 평가로 인해 운전평가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운전평가의 활성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65세 이상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운전능력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반응속도와 분리집중력을 평가하였다. 또한, 이 평가로 인해 운전평가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운전평가의 활성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운전능력 평가도구가 노인들의 운전 시 반응속도와 분리집중력을 평가할 수 있는 것을 알아보고 전기노인과 후기노인의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기노인과 후기노인의 운전 시 반응속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운전평가 시스템을 사용하여 고령자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고령운전자의 특성과 운전의 어려움 등을 파악하고, 운전 시 반응속도와 분리집중력을 평가함으로써 고령운전자의 안전과 관련된 과실에 대한 신속한 피드백을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노인의 운전적합성을 변별해 낼 수 있는 척도를 규명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연령대 별 반응속도 및 분리집중력 반응시간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연령대 별로 전기노인 및 후기노인 집단으로 구분하여 반응속도 및 분리집중력 과제에 대한 반응시간 평균을 비교하여 연령대 별 운전관련 반응속도 및 분리집중력 점수의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 SPSS 25.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반응속도와 분리집중력을 안전운전에 영향을 주는 잠재적 위험요소로 선정하고, 고령운전자의 운전적합성에 대해 신속하게 평가할 수 있는 운전능력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운전능력 평가도구를 통해 고령자의 반응속도와 분리집중력을 측정하여 연령대에 따른 평균점수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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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im(2009)의 연구에서 교통사고 증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Police Agency, 2018). Sim(2009)의 연구에서도 노화에 따른 기능수준 저하가 교통사고 증가에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제시하고 있는데, 연령대가 높을수록 사고의 심각성이 높으며 후기노인의 교통사고 건수가 전기노인의 건수에 비해 약 2배 이상 높게 증가하는 것을 보았을 때, 고령자의 연령대에 따른 운전적합성을 미리 예측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이다.
2019년 1월부터 실시된 고령운전자의 정기적성검사는 무엇이 포함되며, 어떤 단점이 있는가? 2019년 1월부터 7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면허갱신·적성검사 기간을 기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한다고 발표했으며, 고령운전자가 받아야 하는 교통안전교육 필수과정 2시간을 신설하였다. 이러한 정기적성검사는 운전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억력, 주의력을 진단하기 위한 인지능력 자가진단 방법이 포함되지만 자가평가로 진행되기 때문에 객관적인 측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처럼 도로교통공단 및 경찰청은 고령운전자의 교통안전 대책 마련 및 운전적성을 판정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지만 기존의 운전관련 선별검사는 인지나 지각에 평가항목이 주로 편향되어 있어 실제 운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평가하기 어렵다.
노인에게 자가운전이 가지는 다양한 장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8%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수와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Police Agency, 2018). 노인의 자가운전은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원활한 대인관계를 만들도록 하고,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키며, 활동범위를 확대하여 노년기의 독립성 증진에 기여한다(Kim, Kam, & Shin, 2014). 또한 운전은 쇼핑이나 종교적 활동 등과 같이 개인적인 생활에 참여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경우가 많다(Park et al., 2010). 이처럼 운전은 노인의 활동범위를 확대시키고 사회참여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노년기에 의미있는 활동을 위한 필요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노인에게 자가운전이 가지는 다양한 장점들이 있지만, 노화는 교통사고 위험과 운전중단의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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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rouwer, W. H., Waterink, W., Van Wolffelaar, P. C., & Rothengatter, T. (1991). Divided attention in experienced young and older drivers: Lane tracking and visual analysis in a dynamic driving simulator. Human Factors, 33(5), 573-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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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im, S. Y., Cha, T. Y., Jo, H. K., Yoo, J. E., Jung, M. Y. (2011). The perception of older people on community mobility and self-driving.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ssistive Technology, 3(1),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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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im, H. J., Chang, M. S., Lee, H. W., Kim, Y. E., & Kwak, H. W. (2011). Impairments of visual attention and driving performance in older adults with declined cognitive function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0(1), 93-112. doi:10.15842/kjcp.2011.3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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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Morgan, R., & King, D. (1995). The older drive--a review. Postgraduate Medical Journal, 71(839), 525-528. doi:10.1136/pgmj.71.839.525 

  14. Park, S. W., Yoo, H. C., Lim, M. H., Hwang, S. I., Kim, E. J., ... Kim, D. J. (2010). Driving status, habits and safety of older drivers. Annals of Rehabilitation Medicine, 34(5), 570-576. 

  15. Police Agency. (2018). Reduction of license renewal period for senior drivers aged 75 and over and mandatory training. Retrieved from https://www.gov.kr/ 

  16. Sim, E. S. (2009). An empirical study of the impact of elderly human factors on the traffic accident's damage. Police Science Review, 5, 81-110. 

  17. Shin, H. K., & Lee, H. C. (2012). Characteristics of driving reaction time of elderly drivers in the brake pedal task.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 24(7), 567-570. doi:10.1589/jpts.24.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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