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음속 항공기 항법등의 이상점등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bnormal Lighting of Supersonic Aircraft Navigation Ligh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8, 2020년, pp.215 - 221  

박상훈 (국방기술품질원) ,  최재호 (국방기술품질원) ,  이진원 (국방기술품질원) ,  권나은 (국방기술품질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음속 항공기에 사용되는 항법등은 항공기의 비행 방향을 알림과 동시에 야간 조명이 없는 상태에서 지상 이동 및 주기 시 항공기의 위치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된다. 항법등의 색상 및 장착 위치는 항공법에 따라 좌측 날개는 적색, 우측 날개는 녹색, 미익에는 백색으로 규정되어 있다. 초음속 항공기에 장착되는 항법등은 2가지 동작모드로 작동되며, 하나는 최대 밝기를 출력하는 BRT 모드, 다른 하나는 밝기를 감광하여 출력하는 DIM 모드이다. 항법등은 불빛을 통해 항공기 충돌 방지 역할을 하며, 비행 안전성 및 위치 식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음속 항공기 운용 중 엔진 흡입구 측면과 미익에 장착된 항법등의 비정상 깜박거림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결함 트리 분석 기법을 통해 2단계로 구조화 하여 분석하였으며, 첫 번째 단계에서는 원인요소 3가지, 두 번째 단계에서는 개선안 5가지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항법등의 깜박거림 현상에 대한 최적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원인 분석 결과 초음속 항공기에 사용되는 항법등의 초기 입력 전원이 불안정한 것이 비정상 깜박거림의 주된 원인으로 확인되었다. 개선 방안으로 초기 입력 전원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입력단 회로를 조정하였으며, 개선 방안에 대한 타당성을 지상시험 및 항공기 장착시험으로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vigation lights used in supersonic aircraft are used to identify the direction and location of the aircraft. The color of the navigation lights and location of installation are defined by aviation law as red for the left wing, green for the right wing, and white for the tail. Navigation lights ope...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Fig. 8과 같이 항법등 전원 입력단(Matrix)와 GND 사이에 병렬로 커패시터를 추가하여 깜박임 현상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시험은 Table 2와 같이 커패시터 용량 1uF, 4.
  • 앞선 BRT 모드의 전원 공급 변경으로 항법등 깜박임 개선을 확인하였다. 추가적으로 전원 입력단 댐핑 저항 추가를 통한 깜박임 현상 개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평가는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법은 항법등의 색상 및 장착 위치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초음속 항공기에 사용되는 항법등은 항공기의 비행 방향을 알림과 동시에 야간 조명이 없는 상태에서 지상 이동 및 주기 시 항공기의 위치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된다. 항법등의 색상 및 장착 위치는 항공법에 따라 좌측 날개는 적색, 우측 날개는 녹색, 미익에는 백색으로 규정되어 있다. 초음속 항공기에 장착되는 항법등은 2가지 동작모드로 작동되며, 하나는 최대 밝기를 출력하는 BRT 모드, 다른 하나는 밝기를 감광하여 출력하는 DIM 모드이다.
항공기 엔진 시동 후 초기 작동시 발생되는 초음속 항공기 항법등의 비정상적인 플리커현상은 언제 발생하는가?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5장에 따라 다빈도 고장발생 등 운용상 문제가 되는 품목에 대해 국방기술품질원이 원인 분석을 진행 할 수 있으며, 해당 결함 개선을 위해 비정상적으로 깜박거리는 현상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결함현상에 대한 원인 분석을 위해 LED 형태의 항법등 특성을 분석하였고, 항법등 전원이 LED 동작 전원 이하로 공급되거나, 불안정할 때 플리커 현상, 즉 깜박거리는 현상이 발생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2]. 해당 결함을 개선하기 위해 결함 트리 분석법을 활용하였으며, Top-Down형식의 단계별로 원인을 구조화 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3].
초음속 항공기에서 항법등의 역할은 무엇인가? 초음속 항공기에 사용되는 항법등은 항공기의 비행 방향을 알림과 동시에 야간 조명이 없는 상태에서 지상 이동 및 주기 시 항공기의 위치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된다. 항법등의 색상 및 장착 위치는 항공법에 따라 좌측 날개는 적색, 우측 날개는 녹색, 미익에는 백색으로 규정되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M. K Kim, J. P. Kim, Y. S. Son, J. Y. Jang, J. J. Kim, Practical Aerial Warfare written from T-50 Aircraft Development Experience, Chung Moon Gak, p. 128-152 

  2. Robert L, Boylestad, Louis Nashelsky, Electronic device and circuit theory, Heungryong Science Press, p. 46-53 

  3. I. S. Chung, "Fault Tree Analysis based on State-Transition Model",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 Vol.11, No.10, p.49-58, Oct. 2011.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1.11.10.049 

  4. Mark I. Montrose, "EMC and the Printed Circuit Board: Design, Theory, and Layout Made Simple", Jinhan M&B, p. 361-366 

  5. Mark I. Montrose, "EMC and the Printed Circuit Board: Design, Theory, and Layout Made Simple", Jinhan M&B, p. 318-327 

  6. S. I. Jung, "PCB design technology", Jinhan M&B, p. 156-173 

  7. E. H. Song, K. B. Lee, W. S. Na, "The Shielding Effectiveness Analysis of Power Cables Has Coaxial Structure Using Inductive Coupling Test", The 46th KIEE Summer Conference 2015,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1277-1278, 2015.07 

  8. Il-Hwan Seol, Kyu-Hyoung Choi, "Screening Effects of Double-track Electric Railway and Shielded Cables on Communication-Line Inductive Interfer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 Vol.14, No.10, p.5148-5155,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0.514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