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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화 두께를 갖는 열차폐 코팅의 열적 내구성 평가
Evaluation of Thermal Durability for Thermal Barrier Coatings with Gradient Coating Thickn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8, 2020년, pp.248 - 255  

이승수 (국방기술품질원 항공센터) ,  김준성 (창원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정연길 (창원대학교 신소재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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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화 두께를 갖는 열차폐 코팅의 열적 내구성과 열적 안정성에 대한 코팅층 두께의 영향을 화염 열피로 시험과 열충격 시험을 통해서 조사하였다. Bond 층과 top 층은 각각 Ni-Cr계 상용 MCrAlY 분말과 상용 이트리아 안정화 지르코니아 (YSZ) 분말을 사용하여 니켈기지의 초내열합금 모재 (GTD-111)에 대기 플라즈마 용사법 (APS)으로 코팅층을 형성하였다. 1100 ℃의 화염으로 1429회 열피로 시험 후 bond 층이 일부 산화되고 top 층과 bond 층 계면에서 열화에 의한 산화층 (TGO)이 관찰되었으나, 코팅층 부위와 관계없이 균열이나 박리현상 없는 양호한 미세구조를 나타내었다. 1100 ℃ 열충격 시험결과, 37회 열충격 테스트 후 코팅층의 얇은 부위에서 박리가 시작되어 98회 시험 후 코팅층의 50% 이상이 박리되었으며, 코팅층의 두께가 얇게 형성된 부위는 코팅층이 두껍게 형성된 부위에 비해, top 층의 박리와 함께 bond 층의 산화가 많이 진행되었으며, 코팅층 두께가 상대적으로 두껍게 형성된 부위에서 열차폐 효과의 증가로 인해 bond 층의 내산화성과 열적 안정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s of the coating thickness on the thermal durability and thermal stability of thermal barrier coatings (TBCs) with a gradient coating thickness were investigated using a flame thermal fatigue (FTF) test and thermal shock (TS) test. The bond and topcoats were deposited on the Ni-based super...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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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스터빈 고온 부품은 고온의 가스로부터 구성품을 보호하기 위해 균일한 두께의 열차폐 코팅이 적용되어야 하지만, 터빈 부품의 경우 제품의 형상으로 인해 부위별 두께 편차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 시편에 인위적으로 코팅층의 두께 편차를 발생시켜 터빈부품에 적용되는 열차폐 코팅을 모사하여, 열적 내구성과 손상거동에 대한 코팅층 두께의 영향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발전용, 항공기, 함정, 유도 무기용 가스터빈 블레이드, 베인과 같은 터빈 부품의 형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품 내 코팅층 두께 차이에 따른 열차폐 코팅의 열적 내구성에 대해 평가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시편 내에 두께 차이를 발생시킨 후 열피로 시험과 열충격 시험을 통해서 코팅층 두께에 따른 코팅층 수명, 열적 내구성 및 안정성에 대해 평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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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차폐 코팅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가스터빈의 고온부품에 적용되는 초내열합금은 일반적으로 온도 내구성의 한계로 인해 1000 ℃ 이상에서 사용이 어려우며, 이러한 환경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열차폐 코팅 및 냉각 유로를 통한 공기 냉각의 적용이 필수적이다. 열차폐 코팅은 발전용 및 항공용 가스터빈에 적용되는 고온 부품에 적용되어, 고온의 연소 가스로부터 모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3,4]. 일반적으로, 열차폐 코팅 시스템은 세라믹 top coat와 intermetallic bond coat로 구성되며, top coat의 경우 가스터빈 고온부품에 열차폐 기능을 제공하는 세라믹 물질로 형성되고, MCrAlY (M = Ni and/or Co) 물질을 사용하는 bond coat는 모재에 산화 저항성 및 부식 저항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top coat와 모재의 결합력을 증가 시키는 역할을 한다[5].
열차폐 코팅 시스템 적용 시 어떤 효과가 있는가? 이러한 열차폐 코팅의 적용으로 가스터빈 구성품 표면온도를 100 ~ 150 ℃까지 줄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터빈 입구온도를 상승 시킬 수 있어, 궁극적으로 연료 효율 증가로 이어진다[6-11]. 이와 같은 터빈 입구 온도 상승을 위한 코팅층의 조성과 열적 노출에 의한 TGO 생성으로 야기되는 코팅층 박리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된 바가 있으나, 가스터빈 블레이드의 형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품 내 코팅층 두께 차이에 의한 연구는 미진한 상태이다.
열차폐 코팅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가? 열차폐 코팅은 발전용 및 항공용 가스터빈에 적용되는 고온 부품에 적용되어, 고온의 연소 가스로부터 모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3,4]. 일반적으로, 열차폐 코팅 시스템은 세라믹 top coat와 intermetallic bond coat로 구성되며, top coat의 경우 가스터빈 고온부품에 열차폐 기능을 제공하는 세라믹 물질로 형성되고, MCrAlY (M = Ni and/or Co) 물질을 사용하는 bond coat는 모재에 산화 저항성 및 부식 저항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top coat와 모재의 결합력을 증가 시키는 역할을 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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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S. Hada, K. Tsukagoshi, J. Masada and E. Ito, "Test Results of the World's First $1,600^{\circ}C$ J-series Gas Turbine". Mitsubishi Heavy Technology Review , Vol. 49 No. 1, pp. 18-23, March 2012. 

  2. M. T. Kim, Y. C. Jung and D. Seo, "In situ deposition behavior of $SiO_2$ on YSZ-TBC-coated IN738LC during a burner rig test". Surf. Coat Technol, Vol. 206, pp. 4539-4545, June 2012. DOI: https://doi.org/10.1016/j.surfcoat.2012.03.061 

  3. N. P. Padture, M. Gell and E. H. Jordan, "Thermal Barrier Coatings for Gas-Turbine Engine Applications". Science , Vol. 296, pp. 280-284, April 2002. DOI: https://doi.org/10.1126/science.1068609 

  4. A. G. Evans, D. R. Mumm, J. W. Hutchinson, G. H. Meier and F. S. Pettit, "Mechanisms controlling the durability of thermal barrier coatings". Prog. Mater. Sci., Vol. 46, pp. 505-553, 2001. DOI: https://doi.org/10.1016/S0079-6425(00)00020-7 

  5. M. Gell, E. Jordan, K. Vaidyanathan, K. McCarron, B. Barber, Y. H. Sohn and V. K. Tolpygo, "Bond Strength, Bond Stress and Spallation Mechanisms of Thermal Barrier Coatings". Surf. Coat. Technol., Vol. 120-121, pp. 53-60, Nov. 1999. DOI: https://doi.org/10.1016/S0257-8972(99)00338-2 

  6. R. A. Miller, "Current Status of Thermal Barrier Coatings-an Overview". Surf. Coat. Technol., Vol. 30, pp. 1-11, Jan. 1987. DOI: https://doi.org/10.1016/0257-8972(87)90003-X 

  7. S. M. Meier and D. K. Gupta, "The Evolution of Thermal Barrier Coatings in Gas Turbine Engine Applications". J. Eng. Gas Turbines Power, Vol. 116, pp. 250-57, Jan. 1994. DOI: https://doi.org/10.1115/1.2906801 

  8. D. R. Clarke and C. G. Levi, "Materials Design for the Next Generation Thermal Barrier Coatings". Annu. Rev. Mater. Res., Vol. 33, pp. 383-417, Aug. 2003. DOI: https://doi.org/10.1146/annurev.matsci.33.011403.113718 

  9. R. A. Miller, "Thermal Barrier Coatings for Aircraft Engines: History and Directions". J. Therm. Spray Technol., Vol. 6, pp. 35, 1997. DOI: https://doi.org/10.1007/BF02646310 

  10. S. Bose and J. DeMasi-Marcin, "Thermal Barrier Coating Experience in Gas Turbine Engines at Pratt & Whitney". J. Therm. Spray Technol., Vol. 6, pp. 99-104, March 1997. DOI: https://doi.org/10.1007/BF02646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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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D. Song, U. Paik, X. Guo, J. Zhang, T. K. Woo, Z. Lu, S. H. Jung, J. H Lee and Y. G. Jung, "Microstructure Design for Blended Feedstock and its Thermal Durability in Lanthanum Zirconate Based Thermal Barrier Coatings," Surf. Coat. Technol., Vol.308, No.25, pp.40-49, Dec. 2016. DOI: https://doi.org/10.1016/j.surfcoat.2016.07.112 

  15. H. M. Park, S. H. Jun, G. Lyu, Y. G. Jung, B. I. Yan and K. Y. Park, "Thermal Durability of Thermal Barrier Coatings in Furnace Cyclic Thermal Fatigue Test: Effects of Purity and Monoclinic Phase in Feedstock Powder", J. Kor. Ceram. Soc., Vol.55, No.6, pp.608-617, Oct. 2018. DOI: https://doi.org/10.4191/kcers.2018.55.6.06 

  16. G. M. Ingo and T. Caro, "Chemical aspects of plasma spraying of zirconia-based thermal barrier coatings". Acta Mater., Vol.56, pp.5177-5187, Oct. 2008. DOI: https://doi.org/10.1016/j.actamat.2008.07.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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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 O. Chwa and A. Ohmori, "Microstructures of $ZrO_2$ -8 wt% $Y_2O_3$ coatings prepared by a plasma laser hybrid spraying technique", Surf. Coat. Technol., Vol.153, pp.304-312, April 2002. DOI: https://doi.org/10.1016/S0257-8972(01)01686-3 

  20. V. K. Tolpygo, D. R. Clarke and K. S. Murphy, "Oxidation-induced failure of EB-PVD thermal barrier coatings", Surf. Coat. Technol., Vol.146-147, pp.124-131, Sep. 2001. DOI: https://doi.org/10.1016/S0257-8972(01)01482-7 

  21. S. H. Jung, S. H. Jeon, J. H. Lee, Y. G. Jung, I. S. Kim and B. G. Choi, "Effect of composition, structure design, and coating thickness of thermal barrier coatings on thermal barrier performance", J. Kor. Ceram. Soc., Vol. 53, No. 6, pp. 689-699, Oct. 2016. DOI: http://dx.doi.org/10.4191/kcers.2016.53.6.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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