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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을 이용한 철도급전계통 모델링
Feed System Modeling of Railroad using Fuel Cell Power Generation System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0 no.4, 2020년, pp.195 - 200  

윤용호 (광주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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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석연료 고갈과 환경오염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국내에서 운행되고 있는 철도차량이 디젤 차량에서 전기 차량으로 전환이 확대되면서 진행되고 있다. 전기 차량의 전환의 한 예로 적용되고 있는 태양광발전 시스템은 무한정하고 무공해 하며 대기오염, 소음, 발열, 진동 등과 같은 위해요소들을 발생시키지 않고 에너지 생산이 가능하며, 연료 수송, 발전설비에 대한 유지보수가 거의 필요하지 않은 장점이 있다. 그러나 전력생산량이 지역별 일사량에 의존하고, 약 25㎡/kWp 발전량으로 에너지밀도가 낮아 큰 설치 면적이 필요하며, 설치장소가 제한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고려하여 철도 분야에서도 연료전지를 적용한 연구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철도 급전계통 연계방안은 태양광 및 풍력과는 다르게 철도차량에 전력을 공급해주는 급전계통에 연계해야 한다. 따라서 철도차량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시스템 토폴로지 (topology)에 따라 연계방식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 토폴로지에 따른 연계분석과 관련된 시뮬레이션 모델링을 통한 타당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growing interest in fossil fuel depletion and environmental pollution, railroad cars operating in Korea are in progress as the conversion from diesel to electric vehicles expands. The photovoltaic system, which is applied as an example of the conversion of electric vehicles, is infinite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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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철도차량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시스템 토폴로지 (topology)에 따라 연계방식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 토폴로지에 따른 연계분석과 관련된 시뮬레이션 모델링을 통한 타당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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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한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이 있나?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한 태양광발전 시스템은 무한정하고 무공해 하며 대기오염, 소음, 발열, 진동 등과 같은 위해요소들을 발생시키지 않고 에너지 생산이 가능하며, 연료 수송, 발전설비에 대한 유지보수가 거의 필요하지 않고, 20년 이상의 긴 수명을 가지며, 설비 규모의 선정과 설치가 비교적 용이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전력생산량이 지역별 일사량에 의존하고, 약 25㎡/kWp 발전량으로 에너지밀도가 낮아 큰 설치 면적이 필요하며, 설치장소가 제한적이며, 초기투자비가 800만원~1,400만원/kWp가 소요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연료전지 발전을 도입할 때, 타 신재생에너지와 다른 부분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점을 고려하여 철도 분야에서도 연료전지를 적용한 연구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철도 급전계통 연계방안은 태양광 및 풍력과는 다르게 철도차량에 전력을 공급해주는 급전계통에 연계해야 한다[1-2]. 그러므로 철도차량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시스템 토폴로지 (topology)에 따라 연계방식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출력전압이 일정하지 않은 연료전지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연료전지 차량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나? 연료전지가 발전하여 나온 출력전압은 특성곡선에 따라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3상 인버터 입력에 맞는 출력전압을 내기에는 기술적, 가격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승압형 컨버터를 이용하여 3상 인버터 입력단에 승압된 전압을 공급하여 인버터 출력단에 연결된 견인전동기는 공급된 전압을 받아 기동되는 구조로 되어있다. 또한, 병렬로 연결된 배터리는 부족한 연료전지의 출력을 보조하거나 제동 시 견인전동기를 통하여 회생되는 에너지를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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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 M. Kim "The control of Interleaved Multi-phase Boost Converter for Application of a Fuelcell Railway Vehicle", Trans. KIPE, Vol. 65, No. 11, pp. 1925-1930, 2016. DOI:http://dx.doi.org/10.5370/KIEE.2016.65.11.1925 

  2. S. k. Shin, H. l Kim, H. S.Jung "Multilevel Inverter Development to Utilize Renewable Energy in Urban Railway Station", The Transactions of the KIEE, Vol. 64, No. 2. pp. 324-330, 2015 

  3. J. M. Kim "The Voltage Drop Compensation of Electric Railway Feeding system using a Fuelcell System", Trans. KIPE, Vol. 64, No. 2, pp. 342-348, 2015. DOI:http://dx.doi.org/10.5370/KIEE.2015.64.2.342 

  4. Caisheng Wang, Hashem Nehrir and Steven R. Shaw, "Dynamic Models and Model Validation for PEM Fuel Cells Using Electrical Circuits", IEEE Transactions on Energy Conversion, Vol. 20, No. 2, 2005. 

  5. Dachuan Yu, S. Yuvarajan, "Electronic Circuit Model for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Journal of Power Sources 142, pp. 238-242, 2005. 

  6. M. H. Min, Y. R. Go, T. P. An, T. H. Lee, B. G. Lee, "An Experimental Study on Regenerative Power for AC Railway System", Trans. KIPE, Vol. 68, No. 12, pp. 1641-1645,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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