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9 no.3, 2020년, pp.382 - 398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tific content knowledge of science-gifted elementary students and their expression of scientific creativity, and the characteristics of divided groups according to the levels of their scientific content knowledge and scientific creativity. A 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영재교육진흥법에서는 영재교육대상자를 어떤 사람이라 보고 있는가? |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기본법인 영재교육진흥법(교육부, 2017)에서는 일반지능, 특수 학문 적성, 창의적 사고능력 중 어느 하나의 사항에 뛰어난 사람을 영재교육대상자로 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재학생의 선발 요소 중 ‘창의적 사고 능력’에 초점을 두고, 창의적 사고 능력이 현재 영재교육 현장에서 어떤 양상을 나타내는지 알아봄으로써 빠르게 변화해 가는 현대 사회에서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 |
지식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두 가지 주장은 무엇인가? |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인 지식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서는 크게 두 가지 주장이 공존하고 있다. 지식이 창의성 발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긴장 관점(tension view)과 지식이 창의성 발현에 필수적이라는 토대관점(foundation view)이다(Weisberg, 1999). 지식이 창의성의 발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에서는 ‘고착(fixation)’을 주장한다. | |
영재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면에서 창의성의 중요성은 부각되고 있다(윤종건, 1998).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맞춰 고도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으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재능 있는 인재를 조기에 발굴하고 양성하기 위해 영재교육의 중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다. |
강정하, 최인수(2008). 과학적 창의성과 시각예술적 창의성. 영재교육연구, 18(2), 201-237.
곽수란(2004). 가족배경이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 16/17(1), 51-60.
교육부(2017). 영재교육진흥법. 교육부.
김경근(2005). 한국 사회 교육격차의 실태 및 결정요인. 교육사회학연구, 15(3), 1-27.
김명숙(2002). 창의성의 영역 특수성. 교육심리연구, 16(2), 153-172.
김민주, 임채성(2019). 초등과학영재학생의 과학창의성에 대한 자기 평가, 동료 평가의 비교 분석. 초등과학교육, 38(4), 439-452.
김영정(2002).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인지과학, 13(4), 81-90.
김청자(2005). 중등학생의 창의성과 성취동기 및 내재적 외재적동기와의 관계연구. 열린교육연구, 13(3), 75-101.
김호상, 유미현(2015).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사교육 실태, 주관적 안녕감, 스트레스, 우울의 비교. 과학영재교육, 7, 67-82.
박창남, 이승철, 류형선(2012). 창의성 개발에 대한 지식 교육적 접근. 창의력교육연구, 12(3), 173-185.
배진수, 이영만(2000).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창의력 성격과 창의성과의 관계. 초등교육연구, 13(2), 43-61.
성은현, 이정규, 황영석(2013). 창의성 교육 평가 모델 개발의 필요성. 창의력교육연구, 13(3), 37-52.
송성수(2013). 과학사의 사례를 활용한 과학자의 창의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다윈, 에디슨, 아인슈타인을 중심으로. 교사교육연구, 52(2), 227-236.
송정숙, 한승록(2007). 초등학생의 독서활동과 창의성 및 학업적 자아개념의 관계. 교육연구, 21, 72-102.
심경석(1987). 학교 학습에서 독서는 왜 필요한가: 유치원 국민학교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서울: 금성출판사. pp. 5-11.
안양희, 김의숙, 함옥경, 김수현, 김순옥, 송명경(2012). 의료수급권자의 사례관리 요구측정도구의 타당도 신뢰도 검증. 대한간호학회지, 42(4), 122-150.
안영미(2020). 초중고생의 독서시간과 사교육시간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우현경(2013). 사전지식 제공여부와 면접조건에 따른 4, 6세 유아의 사건 정기억과 오기억.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유경훈(2013).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적응, 자존감, 삶의 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14(6), 2700-2706.
윤종건(1998). 교사?학부모?직장인을 위한 창의력의 이론과 실제. 서울: 원미사.
윤초희, 김홍원(2004). 지적으로 우수한 영재아의 형식적사고, 초인지 및 창의력에 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18(1), 241-260.
이수정, 임현정(2009). 중학생의 학업성취에 대한 사교육비 효과 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18(1), 141-166.
이정원(2004). 창의성은 영역 특수적이다. 교육종합연구소 소식, 11, 7-14.
이철원(2004).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과학관련독서가 과학지식 습득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동순, 양연숙(2013). 영재학생의 메타인지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자연과학.
최일호, 최인수(2001). 새로운 생각은 어떻게 가능한가: 전문분야 창의성에 대한 학습과정 모형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0(2), 409-428.
황재연, 최명숙(2006). 교원 원격연수에서 학습자 배경변인과 온라인 학습전략에 따른 학업성취도 및 교육만족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2), 255-274.
Adderholdt, M. R. & Goldberg, J. (1999). Perfectionism: What's bad about being too good? Minneapolis, MN: Free Spirit.
Alexander, P. A. (1992). Domain knowledge: Evolving themes and emerging concerns. Educational Psychology, 27, 33-51.
Amabile, T. M. (1987). The motivation to be creative. In S. G. Isaken (Ed), Frontiers of creativity research: Beyond the basics (pp. 223-254) Buffalo, NY: Bearly.
Csikszentmihalyi, M. (1996).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1st Ed). New York: Harper Collins Publishers.
Flavell, John H., Miller, Patricia H., Miller & Scott A. (2002). Cognitive development (4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Fleiss & Cohen (1993). Design and analysis of clinical experiments. New York: Wiley.
Hayes, J. R. (1989). Cognitive processes in creativity. In Handbook of creativity (pp. 135-145). Springer, Boston, MA.
Hu, W. & Adey, P. (2002). A scientific creativity test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89-403.
Izard, C. E. & Ackerman, B. P. (2000). Motivational, organizational, and regulatory functions of discrete emotions. Handbook of Emotions, 2, 253-264.
Jonassen, D. H. (1997).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well-structured and Ill-structured problem-solving learning outcome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5(1), 65-94.
LoCicero, K. A. & Ashby, J. S. (2000).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in middle school age gifted students: A comparison to peers from the general cohort. Roeper Review, 22(3), 182-185.
Martinsen, O. (1995). Cognitive styles and experience in solving insight problems: Replication and extension. Creativie Research Journal, 8, 291-298.
Mayer, R. E. (1999). Fifty years of creativity research. In R. 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McMillan, J. H. (1997). Classroom assessment. Principles and Practices for effective instruction. Allyn & Bacon, A Viacom Company, 160 Gould St., Needham Heights, MA 02194; Internet: www.abacon.com
Newton, D. P. (2010). Assessing the creativity of scientific explanations in elementary science: An insider-outsider view of intuitive assessment in the hypothesis space.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8(3), 187-201.
Pajares, F. & Miller, M. (1994). The role of self-efficacy and self-concept beliefs in mathematical problemsolving: A path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 193-203.
Runco, M. A. (2006). Creativity: Theories and themes : Research, development, and practice. San Diego: Academic Press.
Runco, M. A. & Acar, S. (2012). Divergent thinking as an indicator of creative potential. Creativity Research Journal, 24(1), 66-75.
Schank, R. C. (1988). The creative attitude. New York: Macmillan.
Schibeci, R. A. & Riley, J. P. (1986). Influence of students’ background and perceptions on science attitudes and achie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3), 177-187.
Simonton, D. K. (1984). Genius, creativity, and leadership.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Stefoff, R. (2002). 진화론과 다윈 [Charles Darwin and the evolution revolutio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이한음 역). 서울: 바다출판사. (원서출판 1996).
Sternberg, R. J. (1998). Handbook of human creativity (Ed.).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6). Investing in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1(7), 677-688.
Sue C. W. (2010). 유아교육과 평가: 형식적 평가와 비형식적 평가의 균형 잡힌 활용 [Assess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김경철, 이진희, 최미숙 역). 서울: 정민사. (원서출판 2007).
Treffinger, D. J., Young, G. C., Selby, E. C. & Shepardson, C. (2002). Assessing creativity: A guide for educators. National Research Center on the Gifted and Talented.
Weisberg, R. W. (1993). Creativity: Beyond the myth of genius. WH Freeman, New York.
Weisberg, R. W. (1999). Creativity and knowledge: A challenge to theories. In R. 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pp. 226-250).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