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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의 순환 학습 상황에서 초등학생의 시스템 사고의 특징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tudents' System Thinking in Learning of Water Cycle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9 no.3, 2020년, pp.412 - 432  

김보민 (서울공진초등학교) ,  맹승호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characteristics and the level of fourth grade elementary students' system thinking when they learn the unit of "Journey of Water" in terms of four key elements of system thinking such as understanding of the structure of a system, non-linearity and cyclic ...

주제어

표/그림 (26)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스템 사고는 무엇인가? 시스템 사고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작동이나 기능이 서로 영향을 주어 시스템의 전체적인 작용을 이루어내는 과정을 이해하는 능력이며, 시스템 내 구성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그 과정에 대한 추론 능력을 포함한다.”(NRC, 2010, p. 3). 과학에서 다루는 자연현상 중 기후 변화나 생태계 파괴, 기상 이변, 에너지 문제 등과 같이 전 지구적 현상에 대한 집단 간 또는 국가 간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각 현상들 간의 연관성에 주목하여 전체와 부분을 종합하고 문제를 통합적으로 인식하는 시스템적 접근이 중요하다(오헌석과 성은모, 2013).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 시스템 사고를 활용하는 것에 비판적 의견이 제기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 시스템 사고를 활용하는 것이 적절한가에 대한 비판적 의견이 제기될 수도 있다. 언어 능력이 제한되거나 추상적 사고 기술이 부족한 경우, 시스템 사고를 자연 현상에 적용하여 이해하거나 활용하기 어려울 수 있기(Ben-Zvi Assarf & Orion, 2010) 때문이다. 그러나 Sheehy et al.
2015과학 교육과정에서 통합 단원 중 초등학교 3∼4 학년군에 포함된 ‘물의 여행’ 단원에서 시스템 사고가 필요한 부분은 어디인가? 한편, 지구 시스템의 관점에서 육지(지권)와 바다(수권)의 모습 및 공기(기권)의 특징과 역할을 다루는 지구의 모습 단원, 오랜 시간에 걸쳐 지표가 변화된 모습과 그 원인 간의 관계를 다루는 지표의 변화 단원, 지구 내부의 활동에 의해 일어나는 화산과 지진이 인간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는 화산과 지진 단원, 태양과 행성들 간의 크기 및 거리 규모에 따른 구조적 관계를 다루는 태양계와 별 단원, 날씨에 영향을 주는 각 요소들과 날씨 현상의 복합적 이해를 다루는 날씨와 우리생활 단원, 태양의 고도, 낮의 길이, 지구 자전축의 경사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적용되어 파악하게 되는 계절의 변화 단원 등에서도 시스템 사고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2015과학 교육과정에서 통합 단원 중 하나로 초등학교 3∼4 학년군에 포함된 ‘물의 여행’ 단원은 물이 그 상태를 변화하면서 순환하는 과정을 생명 현상, 기상 현상과 관련지어 통합적으로 이해(교육부, 2018) 하는데 역시 시스템 사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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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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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오헌석, 성은모(2013). 융합인재역량 분석 - k대학교 공과대학 신기술융합학과 대학원 사례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4(4), 20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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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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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Stave, K., & Hopper, M. (2007). What constitutes systems thinking? An proposed taxonomy. Proceedings of the 2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System Dynamics Society. Boston, MA. 

  27. Sibley, D. F., Anderson, C. W., Heidemann M., Merrill, J. E., Parker, J. M. and Szymanski, D. W. (2007) Box diagrams to assess students’ systems thinking about the rock, water and carbon cycle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5(2), 138-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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